강아지 새우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에게 새우를 주고 싶다?
새우는 우리가 즐겨먹는 해산물이다. 수산시장에서 새우를 사와 집에서 쪄 먹고 있는데, 강아지가 떨어진 새우를 먹은 것 같다. 강아지 새우 먹어도 괜찮을까?
결론적으로 새우의 영양학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굳이 주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껍질이나 꼬리가 붙어있는 새우를 강아지가 삼켰다면 질식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새우의 영양학적 이점
- 풍부한 단백질
- 오메가-3의 좋은 공급원
- 항산화 물질 다량 함유
강아지 새우 급여 시 위험성
영양학적 & 사고 위험성
- 높은 지방 함량
- 알레르기 반응
- 장폐색 위험
- 질식 위험
- 완전히 익히지 않은 경우 박테리아 감염 가능 (살모넬라균, 리스테리아균)
날 새우 급여 시 위험성
날 새우 급여 시 살모넬라균과 리스테리아균을 포함하여 다양한 박테리아 감염 위험이 있다.
사실, 살모넬라균의 경우 강아지에게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개는 장 내 산성도가 높아 살모넬라균 감염 확률이 낮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병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낮은 경우 위험하다.
만약 강아지가 날 새우를 섭취했다면? 강아지의 식욕, 대변 형태 및 활동성 등을 살펴보고 조금이라도 이상 증세가 나타나면 동물 병원에 내원하자.
껍질, 꼬리 급여 시 위험성
새우의 껍질이나 꼬리도 위험할 수 있다.
우선, 질식의 위험이 있다. 장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강아지는 음식을 먹을 때 우리처럼 잘게 씹지 않는다. 껍질이나 꼬리를 그대로 삼키면 질식할 수 있다.
또한, 껍질과 꼬리는 키토산(chitosan)으로 이루어져서 소화가 어렵다. 장이 예민한 강아지라면 섭취 시 소화불량 증세를 보이게 된다.
게다가, 잘 부스러지고 날카롭기 때문에 소화 시 체내에서 막히거나 장벽에 구멍을 낼 수도 있다.
굳이 강아지 새우 먹이지 말아야
해산물은 대체로 강아지에게 위험한 음식이다. 알레르기 반응, 독성 문제뿐만 아니라 뼈나 껍질로 인해 질식사나 내상과 같은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건강하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해산물 간식을 찾고 있다면? 갑각류는 우선 선택지에서 제외하자. 정어리, 연어, 초록입홍합은 마음 놓고 강아지에게 줄 수 있는 음식들이다.
위험성에서 필요없는 부분
높은 지방 함량
장폐색 위험
질식 위험
완전히 익히지 않은 경우 박테리아 감염 가능 (살모넬라균, 리스테리아균)
알레르기도 병원가면 체크가능.
결국은 먹이면 독이되는건 아님. 경우에 따라서 인간처럼 약간의 주의사항이 필요할 뿐. 영양분흡수는 잘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