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갸우뚱, 어떤 의미가 담겼을까?
갸우뚱 갸우뚱거리는 고양이의 모습은 바라보기만해도 너무 귀엽다. 사람이 “응? 왜?”라고 말을 거는 듯하는 고양이 갸우뚱! 어떤 의미가 담겼는지 알아보자.
고양이 갸우뚱, 5가지 의미
1. 이건 뭐다냥? 궁금하다옹!
처음보는 물건이나 궁금증을 일으킬 만한 것을 발견했을 때. ‘이건 뭐지?’하고 고개를 갸우뚱 할 수 있다. 사람이 갸우뚱 하는 것과 같은 의미로 궁금증을 의미한다.
2. 안냥? 안냥! 인사하는거다옹!
코를 가깝게 마주하고 고개를 갸우뚱 거리는 행동은. 고양이끼리 인사 방법 중 하나다. 인사를 주고 받으면서. 상대에 대한 적의와 경계가 없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야생에서는 서로 싸울 경우 타격이 크기 때문에. 인사를 주고 받음으로서 서로의 안전을 확인하는 행동이라 할 수 있다.
3. 음… 생각해보겠다옹!
사람이 고민에 빠지거나 생각할 때 고개를 갸우뚱 거리듯. 고양이도 깊이 생각에 빠지면 고개를 갸우뚱 한다. 호기심이 많은 고양이라면 자주 갸우뚱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4. 잘 보이지 않는다옹!
고양이가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할 경우 고개를 갸우뚱할 수 있다. 약간 희미하게 보이거나, 거리 감각이 떨어질 때. 초점을 맞추기 위해 갸우뚱 거리기도 한다.
5. 휴~ 안심했다냥!
경계심이 강한 고양이는 집안이라 하더라도 종종 긴장하곤 한다. 그러다가 경계를 풀고 안심하면서 몸의 긴장이 풀리게 된다. 고양이가 안심하면 어깨의 힘이 빠져 갸우뚱 하는 것 처럼 보이게 된다.
고양이 갸우뚱, 주의할 점은?
고양이가 너무 자주 고개를 갸우뚱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질병이 있다. 평소와 달리 너무 잦은 횟수로 고양이가 갸우뚱한다면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자.
귀 질병
귀에 위화감을 느꼈을 경우 고양이가 갸우뚱할 수 있다. 위화감의 원인으로는 외이염, 중이염, 가려움증 등이 있을 수 있다. 일시적인 갸우뚱이 아닌 계속해서 머리를 흔들거나 귀를 긁는다면. 질병의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자.
뇌 질환
지속해서 고개를 갸우뚱하거나 고개가 기울어져 있다면 뇌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뇌에 문제가 생기면 신경에 지장을 초래해. 균형감각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흔들흔들 걷거나 같은 장소를 빙빙 도는 증상이 보이면 주의하자.
귀여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