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0분이면 우리 강아지도 천재견 혼자 있는 강아지를 위한 훈련

강아지 노즈워크 장난감 추천 및 훈련 방법

강아지 노즈워크 장난감

강아지 노즈워크 장난감은 단순히 먹이를 찾는 놀이가 아닙니다. 강아지는 후각이 굉장히 뛰어난 동물인데요, 집 안에서 생활하는 반려견들은 시대가 거듭될수록 후각의 능력이 쇠퇴되고 있죠.

이런 변화에 따라 강아지는 스트레스에 더 쉽게 노출됩니다. 강아지 노즈워크는 후각을 사용해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주고, 에너지를 소비하게 해 스트레스 감소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노즈워크 훈련 시작하기

준비물

사료 or 간식, 작은 박스 여러 개, 에센셜 오일(반려견 용 천연 오일) & 면봉, 구멍이 뚫린 동그란 밀폐용기

이 방법은 기본적으로 2인 1조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부득이할 경우에는 혼자서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이때는 방법이 약간 바뀝니다.

훈련방법 1단계

강아지 노즈워크 장난감

  1. 작은 박스 위에 트릿을 올려 놓습니다.
  2. 강아지가 박스 위에 있는 트릿을 잘 먹는다면 트릿을 박스 안에 넣고 박스 앞에 앉거나, 엎드리거나, 손으로 툭툭 치는 등의 특정한 행동을 한다면 박스를 열고 트릿을 줍니다.
  3. 1, 2번을 잘한다면 박스의 개수를 강아지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에 한해서 점차 늘려줍니다. (가정에서 진행한다면 5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4. 이 방법은 넓은 공원이나 집안 거실에서 진행하기 보다는 방이나 울타리처럼 한정된 범위에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훈련방법 2단계

강아지 노즈워크 장난감

  1. 에센스를 면봉에 묻힌 후 면봉을 반으로 잘라 구멍 뚫린 밀폐 용기에 넣습니다.
  2. 1단계에서 박스를 사용한 것과 동일한 구조입니다. <트릿을 찾는 것>에서 <냄새가 나는 물건을 찾는 것>으로 발전된 것입니다.
  3. 1, 2번을 잘 한다면 밀폐 용기의 개수를 늘려 줍니다. 여러 개의 밀폐 용기 중 냄새가 나는 밀폐 용기를 찾으면 트릿을 제공합니다.

강아지 노즈워크 장난감 추천

시중에 판매되는 노즈워크 장난감을 활용하여 노즈워크 놀이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집을 장시간 비우거나 보호자가 부재시 분리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강아지 노즈워크

  1. 노즈워크 장난감 안에 간식을 넣어주세요
  2. 장난감을 바닥에 두고 반려견이 후각을 이용하여 간식을 찾도록 해 주세요.
  3. 단계별로 구성된 노즈워크 장난감으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TIP작가 : 노즈워크는 음식을 찾는 것이 아닌 음식을 얻기 위해 특정한 냄새가 나는 물건을 찾아야 한다는 교육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미국에서 예전부터 진행되어 온 노즈워크 방법이며, 1단계만 진행했을 때의 부작용도 언급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 보호자들은 노즈워크에 대해 다시 한번 돌이켜보고, 노즈워크가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배워야 합니다. 비마이펫: 강아지가 노즈워크 활동을 하게 되면 자신의 후각 능력을 최대치로 사용하고, 성공적으로 찾았을 때 칭찬을 받으면서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겁이 많거나 자신감이 없는 강아지에게 이 훈련을 한다면 특히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식을 찾을 때까지의 특정 냄새를 기억하고 그 냄새를 찾는 행위를 반복하면서 기억력과 집중력이 발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