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노즈워크, 효과 및 방법

강아지 노즈워크, 어떤 의미?

사람이 눈으로 세상을 보고 느낀다면 후각능력이 뛰어난 강아지는 코로 느낀다. 우리집에 손님이 왔는지, 매일 지나는 산책로에 새로운 강아지가 왔는지 등 생활 속 수많은 정보를 냄새로 기억한다.

강아지 노즈워크란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이나 장난감을 숨긴 후 찾게 하는 훈련법이다.

이 훈련법은 2006년, 미국 캘리포니아의 특수부대(K9)에서 활동하던 훈련사 3인이 경찰견의 탐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만들었다.

bemypet-landscape

탐지견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손쉽게 즐길 수 있어 많은 반려인들이 선호하는 놀이/훈련법이다.

강아지 노즈워크

노즈워크의 효과

자신감, 집중력, 기억력 발달

강아지가 노즈워크 활동을 하게 되면 자신의 후각능력을 최대치로 사용하고, 성공적으로 찾았을 때 칭찬 받음으로써 자신감을 얻게 된다.

겁이 많거나 자신감이 없는 강아지에게 이 훈련을 한다면 특히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해외 유기견 보호소의 경우 노즈워크 훈련시간을 따로 가지는 경우도 많다.

뿐만 아니라, 간식을 찾을 때까지 냄새를 기억하고 그 냄새를 찾는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기억력과 집중력이 발달하게 된다.

주인과 강아지의 유대감 강화

노즈워크는 강아지와 주인이 함께 하는 놀이다. 주인은 간식 냄새를 맡게 하고, 그것을 숨겨야 한다. 또한, 숨겨진 간식을 찾았을 때 함께 기뻐하며 칭찬하는 일련의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강아지는 이러한 재밌는 놀이과정에 주인과 함께 함으로써 유대감을 갖게 된다.

강아지 노즈워크

사회성 함양

노즈워크는 사회성을 키우는 데에도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자신감이 없거나 새로운 자극에 대한 두려움을 지닌 강아지의 경우 다른 동물이나 사람에게 공격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노즈워크 훈련을 하게 되면 자신감이 높아지고 충분한 에너지를 발산하기 때문에 새로운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게 된다.

강아지 노즈워크 훈련법

아래는 노즈워크 훈련법이다. 강아지가 꽤 오랜 시간동안 에너지를 쏟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외출 전 혹은 산책을 나가지 못 하는 날 진행하면 좋다.

  • 준비물: 평소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 노즈워크용(예: KONG) 장난감 (기타 간식을 넣는 구멍 뚫린 장난감이나 휴지심, 구멍 난 양말로 대체 가능), 택배 상자 여러개 
  1. 강아지가 어디에 숨기는지 보지 못 하도록 잠시 다른 방에 있도록 하기
  2. 평소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노즈워크용 장난감 (혹은 휴지심, 구멍 난 양말) 안에 넣기
  3. 간식이 들어간 장난감을 택배 상자 안에 넣고, 그 상자 안에 같은 간식을 또 넣기
  4.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상자 여러개와 간식이 들어있는 상자를 섞어놓기
  5. 강아지를 방에서 나오게 한 후 숨겨놓은 간식과 같은 간식의 냄새를 맡고 찾게 하기

위 같은 놀이를 3~4번 반복한다. 만약, 열린 상자의 경우 너무 쉬워서 강아지가 재미 없어한다면? 소파와 같은 가구 뒤, 방석 밑, 킁킁매트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서 난이도를 높이면 좋다.

강아지 노즈워크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