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위한 집 만들기 고양이와 사람 모두가 행복한 공간 만들기

고양이 캣도어 어떻게 설치할까? 방법 및 TIP 알아보기

고양이는 앞발을 이용해 상하좌우로 움직여 문을 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전제로 집 안의 문과 캣도어 사양을 생각해봅시다. 캣도어를 설치하면 고양이의 행동 영역을 제한하되 고양이의 기척을 느낄 수 있어 좋습니다.

고양이는 문을 열 수 있다?! 

고양이는 밀어서 여는 문은 레버 핸들에 앞발을 걸어 능숙하게 열 수 있기 때문에 출입을 허용하고 싶지 않은 공간이라면 보조키 등의 잠금 장치를 달거나 열기 어려운 손잡이를 해야 합니다.

문 아래쪽에 약간 틈이 있는 구조라면 문을 열 때 밖에 있는 고양이 앞발이 낄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또한 미닫이문도 쉽게 열 수 있기 때문에 여닫이든 미닫이든 잠금 장치를 다는 것이 좋습니다.

캣도어 설치하는 방법

고양이 캣도어

1. 미닫이문에는 캣도어 설치하지 않는다

고양이가 다니는 통로, 즉 캣도어를 미닫이문에 설치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시다. 사람이 문을 밀 때 때마침 고양이가 캣도어를 통과하려는 도중이라면 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닫이문에 설치할 경우에도 유리 등으로 문 건너편의 기척을 알 수 있도록 해야 안전합니다. 캣도어에 의한 사고를 피하려면 문 옆의 벽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벽에 캣도어 설치할 때

캣도어는 바닥에 딱 맞춰 설치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바닥에서부터 100mm 이내의 높이에 설치하기만 한다면 대부분 고양이가 수월하게 드나들 수 있습니다.

고양이 캣도어는 수염이 닿지 않도록 180mm의 폭과 280mm의 높이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3. 문에 캣도어 설치할 때

캣도어는 부드러운 폴리카보네이트의 연질계 소재를 사용하고 문 건너편의 기척을 알 수 있도록 반투명으로 마감합니다.

4. 캣스텝과 연결하는 것도 좋아

캣스텝과 연결하면 높은 곳에도 캣도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끼리 격리가 필요하거나 침실에 고양이가 들어오는 것을 막고 싶지만 상황을 관찰하고 싶을 때 유리문으로 캣도어를 설치한 후 잠금 장치를 달아두면 좋습니다.

TIP작가 : 고양이는 앞발을 잘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문을 쉽게 열 수 있는 편입니다. 때문에 문을 설치할 때 문을 여닫는 방향과 손잡이를 잘 선택하도록 합시다. 여는 방향보다 당기는 방향은 고양이가 열기 힘듭니다. 또한 원형 손잡이는 쥐어서 돌려야 하므로 고양이에게 조작이 어렵습니다. 푸시풀은 들어갈 때는 손잡이를 밀고 나갈 때는 손잡이를 당기는 방식이기 때문에 역시 조작이 어렵습니다. 비마이펫: 고양이가 들어가면 안되는 방에 잠금 장치나 열기 어려운 손잡이를 설치했다면 문을 열고 닫을 때 고양이가 갇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장시간 외출 시에는 문이 실수로 닫혀 고양이가 갇히는 일이 없도록 조심, 또 조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