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위한 집 만들기 고양이가 마음 놓고 놀 수 있는 공간 만들기

고양이 캣워크, 캣스텝 안전하게 설치하기

집사에게 고양이 캣워크, 캣스텝을 설치는 로망과도 같습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습성과 안전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높은 위치에 설치된 캣워크는 갑작스러운 사고로 고양이가 추락하지 않도록 안전 대책을 필수적으로 마련해야 합니다.

고양이 캣워크, 캣스텝 설계

캣워크와 캣스탭은 고양이의 건강과 행복한 삶이라는 관점에서 설계해야 합니다. 고양이의 습성과 행동을 고려하여 배치하지 않으면 기껏 만든 캣워크가 위험한 곳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캣워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양이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사람이 안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고양이 캣워크 설치 TIP

1. 가속 방지 방향전환점

고양이 캣워크

캣워크의 직선 거리가 길면 고양이가 전력 질주하기 쉽습니다. 지나치게 흥분하여 낙하 위험도 증가할 수 있으니 적당히 전환점을 배치해줍시다.

캣워크의 직선거리는 최대 3m이하가 바람직합니다. 또 고양이 쉼터를 설치하면 질주 억제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방향전환점은 고양이가 방향을 90도 정도 바꾸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도가 더 크면 속도를 줄이는 효과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캣워크의 폭은 넓게

고양이 캣워크

두 마리의 고양이가 캣타워에서 마주쳤을 때 폭이 좁으면 힘이 약한 고양이가 양보해야 합니다. 이때 뒷걸음질 치다가 발이 미끄러져 떨어질 위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캣워크의 폭은 두마리가 충분히 엇갈려 갈 수 있도록 넓어야 합니다. 캣워크 양 끝에는 오르내릴 수 있는 캣스텝이나 옆길을 만들어 줍시다.

3. 노묘는 간격 조절 필요

고양이 캣워크

캣스텝의 각 디딤판 간격은 고양이의 운동 능력을 고려해 설정하도록 합시다. 특히 노묘의 경우 운동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니 이에 맞춰 간격을 좁히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노묘와 젊은 고양이가 함께 생활하고 있다면 노묘의 운동 능력에 맞춰 캣스텝을 설치합시다.

4. 고양이 쉼터 만들기

고양이 숨숨집

고양이는 높은 장소에 있는 비밀스러운 공간도 좋아합니다. 때문에 캣워크의 높은 장소에 상자 모양으로 둘러싼 고양이 쉼터를 만들어주면 아주 좋아하죠.

고양이의 전력 질주를 억제할 수 있고 캣워크에서 잠들어 뒤척이다가 추락하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TIP작가: 고양이는 전력 질주할 때 발톱을 세우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유리나 아크릴 등 표면이 평평하고 미끄러운 소재에서는 넘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캣워크는 이런 소재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특히 유리 소재는 깨지면 매우 위험하므로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비마이펫: 수직 운동을 좋아하는 고양이에게 캣스텝, 캣워크, 캣타워 같은 높은 장난감들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놀이 기구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고양이가 편히 쉴 수 있는 쉼터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높은 기구들은 그만큼 위험도도 높으니 안전성을 꼼꼼히 확인하여 설치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