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위한 집 만들기 고양이와 사람 모두가 행복한 공간 만들기

고양이 블라인드, 커튼 안전사고에 주의하자

창문의 커튼과 블라인드는 디자인과 편의를 위해 설치하지만 고양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망가트리기도 쉽고 고양이의 안전에도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고양이 블라인드, 커튼 안전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양이 블라인드, 커튼은 좋은 장난감?

고양이에게 유리창 주변은 매우 흥미진진한 곳입니다. 움직이는 것들에 민감하여 창밖을 구경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죠.

그뿐 아니라 늘어뜨린 커튼이나 블라인드 역시 매우 흥미로운 물건일 수 있습니다.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타고 올라가거나 블라인드 끈을 가지고 놀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블라인드나 커튼을 타고 놀다가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고양이 블라인드, 커튼으로 놀면 안 돼!

블라인드의 바스락, 드드득 하는 소리나 커튼의 질감은 고양이에게 매우 재미있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블라인드나 커튼 등으로 노는 것을 내버려 둬서는 안됩니다.

커튼 놀이

고양이 블라인드

고양이가 커튼을 타고 오르려는 것은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커튼을 타고 오를 때의 움직임이나 발톱에 걸리는 천의 느낌이 재미있기 때문이죠.

커튼이 고양이 발톱에 찢겨 너덜너덜해지는 불상사를 피하려면 근처에 캣스텝이나 스크래처를 설치합시다. 동선을 유도하여 커튼을 타고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놀이

고양이 블라인드

목재 블라인드는 두께가 있어 잘 휘어지지 않지만 알루미늄 재질은 고양이가 밟고 올라가면 날개가 휘어 너덜너덜해집니다.

알루미늄 재질의 블라인드를 칠 때에는 이중창 사이에 설치하거나, 한 겹 막아줄 수 있는 복층 유리 섀시 등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블라인드 끈 놀이

블라인드의 끈도 고양이가 아주 좋아하는 물건입니다. 하지만 끈을 가지고 놀다 보면 고양이의 발이나 몸, 목에 감기는 사고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특히 새끼 고양이는 사고를 당하기 더 쉬워 위험합니다. 빠져나오려 발버둥을 치다가 질식 사고가 나거나 골절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끈이 바닥 방향으로 늘어지지 않게 위쪽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충망 놀이

방충망을 발톱으로 긁거나 타고 오르면서 망가트리는 고양이도 많습니다. 스레인리스 등의 강한 소재로 된 방충망을 설치하거나, 방충망 자체에 접근하지 못하게 할 대책이 필요합니다. 자칫하면 뜯겨진 방충망으로 고양이가 빠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이중창 사이에 블라인드를 설치한 예
TIP작가 : 창가의 커튼이나 블라인드는 처음부터 건들이지 못하는 구조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이중창의 창과 창 사이에 블라인드를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실내 쪽의 창호에 잠금 장치를 달면 더욱 안심할 수 있죠!

커튼 소재를 고를 때에도 신중하도록 합시다. 커튼에는 털이 달라붙기 쉬운데 바람이 불거나 고양이가 장난치며 펄럭거릴 때마다 온 집안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비마이펫: 고양이가 커튼을 타고 올라가는 것은 높은 곳을 좋아하는 고양이의 본능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자신의 영역을 방해받지 않고 내려다 볼 수 있어 좋아하는 것이죠. 또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공간에서 안심을 느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에게는 상하 운동이 중요하기 때문에 마음껏 오르내릴 수 있는 캣타워나 캣스텝을 준비하도록 합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양이가 계속해서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올라간다면 고양이가 올라가기 힘든 재질이나 모양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블라인드를 고양이 손이 닿지 않는 높이로 조절하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