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깻잎 먹어도 되나요? 굳이 급여하지 마세요!

깻잎은 우리가 고기를 먹을 때 즐겨먹는 채소다. 고기 냄새를 맡은 강아지가 다가오면 우리는 상추나 깻잎 같은 쌈 채소를 같이 줘도 될지 궁금하다. 깻잎은 특유의 냄새 때문에 강아지가 거부하는 경우가 많은데, 강아지 깻잎 먹어도 될까?

강아지 깻잎

깻잎 영양성분 풍부한 허브

깻잎에는 비타민 (A, C, K),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과 눈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시금치나 당근보다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참고로, 깻잎은 들깨의 잎으로 허브의 일종이다. 우리는 ‘허브’라고 하면 파슬리나 민트처럼 서양의 식물이 떠오른다. 하지만 허브는 향료나 약으로 쓰이는 식물을 통칭한다. 허브 식물 중에는 강아지에게 위험한 것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꼭 유의해야 한다.

강아지 깻잎 급여 위험할 수 있어요

깻잎, 동물에게 폐중독 일으킨 실험 결과 있어

강아지 깻잎 급여는 위험할 수 있다. 동물에 대해 중독 증세를 보인 연구가 있기 때문이다.

페릴라케톤: 민트 식물 깻잎의 잠재적인 폐중독 위험성 (1977)” 연구에 따르면 깻잎 특유의 향을 내는 화학물질인 페릴라케톤(Perilla Ketone)을 소와 실험용 동물(설치류)에게 주입하였을 때 폐중독 증세가 일어났다고 한다. 페릴라케톤 함유량이 많을수록 깻잎의 향이 진하기 때문에 같은 깻잎이어도 향이 진한 경우라면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실험이 강아지에게 이뤄진 것은 아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 위험한 급여량은 알 수 없다. 하지만 깻잎을 굳이 강아지에게 급여하면서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

실제로, 미국의 콜로라도 수정원 관리 협회(Colorado Water Garden Society)에서는 깻잎을 중독 위험 물질로 분류하고 강아지를 비롯한 가축 동물에게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더불어, 깻잎을 활용하여 만든 깻잎 기름(오일)도 조심하자. 깻잎 기름은 파스타 요리 시에 자주 사용된다.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관련 지식정보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