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두부 먹어도 되나요?

건강한 음식 두부, 강아지에게도 좋을까?

두부는 망간, 칼슘, 셀레늄, 인, 구리, 마그네슘, 철분, 아연 함량이 높은 사람에게 이로운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강아지 두부 급여는 부작용이 있다. 따라서, 두부를 먹이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적당량만 주어야 한다.

강아지 두부 급여 시 장점

알레르기 있다면 선택할 수 있어

강아지가 특정 단백질원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면? 두부가 좋은 대체 식품이 될 수 있다. 예민한 강아지의 경우 가공된 육류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 두부는 그러한 강아지들을 위한 훌륭한 대체 단백질원이 될 수 있다.

방광 결석 앓고 있다면 적합할 수 있어

방광 결석을 앓고 있다면 퓨린(purine)을 제한해야 한다. 그리고 두부의 주재료인 콩에는 퓨린이 적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두부는 방광 결석이 있는 경우 급여할 수 있는 퓨린 제한식으로 알려져 있다.

간 기능에 문제 있다면 선택할 수 있어

만약 강아지의 간 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면? 동물 병원에서는 동물성 단백질을 제한하라고 조언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두부는 선택할 수 있는 대체 단백질원 중 하나다.

강아지 두부

강아지 두부 급여 시 위험성

강아지에게 두부는 좋은 음식이 될 수도 있지만 위험한 음식이기도 하다.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 두부는 대체 단백질원이지만 강아지가 필요로 하는 일부 아미노산이 빠져있다. 따라서, 강아지가 두부만으로는 단백질을 섭취한다면 영양학적 불균형 상태에 빠질 위험이 있다.
  • 콩 과다 섭취는 복부에 가스를 차게 한다. 콩 섭취 시 체내에서 발효되면서 가스가 생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한 경우 강아지에게 장염전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장염전: 장이 꼬이거나 매듭을 만드는 현상으로 복부 팽만을 주로 동반함)
  • 콩에 다량 함유된 실리케이트(silicate)로 인해 신장 결석이 유발될 가능성이 있다.
  • 콩에는 피토에스트로젠(phytoestrogen, 식물성 에스트로젠)과 소화할 수 없는 당이 함유되어 있어 배탈 혹은 복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강아지 두부, 제한적으로만 가끔 주어야

강아지 두부 급여는 영양학적 장점도 있지만 위험성이 명확하다. 물론, 특별한 경우에 제한적으로 급여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 수 있다. 하지만 주 급여 식단으로 삼는다면 영양학적 불균형이 일어날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한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