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자두 먹어도 되나요?

7월에 제철인 자두는 달달하고 먹기도 간편해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과일이다. 자두는 강아지가 먹어도 괜찮은 과일이다. 하지만,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많이 먹게 되면 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통째로 주었을 때 씨가 목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씨는 제거해야 한다. 자두 뿐만 아니라 모든 과일의 씨, 줄기, 잎은 주지 않는 것이 좋다.

강아지 자두

자두의 영양성분

자두는 비타민 A, C, 필수 미네랄, 항산화물질(제아잔틴, 크립토잔틴, 콜로로겐산, 네오클로로겐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또한, 저칼로리의 고섬유질 과일이기 때문에 체중관리가 필요한 강아지에게 급여하기에도 적합하다.

이같이 풍부한 항산화물질을 함유한 자두는 특히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여 암 예방, 염증 완화 효과가 있다. 또한, 피부 및 신체장기 (간, 신장)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두씨 절대 급여하지 말아야

이빨, 신체장기에 치명적일 수 있어

자두씨는 굉장히 딱딱한 편이다. 따라서, 강아지가 자두씨를 씹을 때 이빨이나 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강아지가 씨를 삼킬 경우 목에 걸리거나, 장이 막히는 장폐색을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이빨로 씨를 조각내어 삼키면 입이나 체내 장기에 상처가 날 수도 있다.

자두씨, 시안화물 함유하고 있어

자두씨는 체리씨와 마찬가지로 시안화물을 함유하고 있다. 물론, 시안화물 중독이 일어나려면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씨를 섭취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시안화물을 섭취해서 좋을 이유도 없다.

강아지 자두

소량만 급여해야

다른 과일도 마찬가지지만 자두도 소량만 급여해야 한다. 너무 많은 자두를 먹는 경우 위장장애, 구토, 설사증세 등을 보일 수 있다.

또한, 흔하지는 않지만 강아지에게 자두 알레르기가 있을 수도 있다. 몇몇 강아지의 경우 음식 알레르기로 인해 아나필락시스 반응 (짧은 시간에 여러 장기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며 생명에도 위협이 될 수 있음)을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심하게 보인다면 급여를 멈추고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