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및 관리 방법 알아보기!

눈물을 많이 흘리는 강아지들은 눈 주변에 붉은 자국이 쉽게 생겨요. 이는 강아지 눈물 속 포르피린이라는 성분 때문에 생기게 되는데요. 강아지 눈물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강아지 눈물 자국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강아지는 왜 눈물을 흘릴까?😢

1. 알레르기

눈물은 흔한 알레르기의 증상 중 하나예요. 만약 강아지가 다른 알레르기 증상을 함께 보인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참고로, 강아지 알레르기는 단백질로 인한 식이 알레르기인 경우가 많아요. 

비마이펫배너광고

2. 좁은 눈물길

강아지 눈에는 눈물이 흘러나가는 눈물길이 있어요. 선천적으로 눈물길이 좁거나, 이물질 및 염증으로 인해 눈물길이 막히게 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눈물이 눈물길로 흐르지 못해 바깥으로 흘러넘치게 됩니다.

3. 질병

질병에 의해서도 눈물이 날 수 있어요. 안구 자체의 질병은 물론, 다른 질병이 눈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잇몸 질환이 심한 경우 잇몸의 세균이 눈까지 퍼져 눈물이 날 수 있어요. 

4. 각막 상처

강아지 각막에 상처가 생긴 경우에도 눈물이 날 수 있어요. 이때는 계속해서 눈을 깜빡이거나 긁는 행동을 보이게 돼요.

강아지 눈물 자국

강아지 눈물 자국 관리 방법은?🛁

1. 사료, 간식 신경쓰기

단백질로 인한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 사료나 간식에 신경 써야 해요. 강아지가 어떤 단백질(닭, 소, 돼지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 가수분해 사료 급여*나 단일 단백질 사료를 급여하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혹은 동물 병원에서 강아지 알레르기 검사를 받고 해결할 수도 있어요.

*가수분해 사료는 100% 해결되는 방법은 아니에요

2. 눈 주변 잘 닦아주기

눈 주변을 잘 닦아주는 게 가장 기본적인 관리예요. 생리식염수나 인공눈물, 강아지 눈물 지우개를 사용해 닦아주면 좋아요. 하루 2번 이상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3. 눈 관련 보조제 급여

눈물 속 포르피린 성분을 줄여주는 보조제가 있어요. 질병으로 인한 눈물 자국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 눈물 자국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눈에 자극 가지 않게 하기

아래와 같은 이유로 강아지 눈이 자극을 받아 눈물을 많이 흘릴 수 있어요.

  • 눈 주변 털이 눈을 찌름
  • 향수, 담배 연기 등으로 인한 자극
  • 안검내반증 (속눈썹이 안으로 말려 눈을 찌름)

따라서, 눈 주변 털을 정리해 주고, 강아지 앞에서 향수를 뿌리지 않는 등 강아지 눈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신경 써 줍시다!

만약 안검 내반증이 너무 심하면 안검내반 교정술(쌍커풀 수술)을 통해 해결해야 할 수도 있어요 ㅠㅠ

5. 플라스틱 식기 피하기

플라스틱 식기는 박테리아가 생기기 쉬워요. 강아지 얼굴이 식기에 닿을 때, 박테리아가 얼굴로 감염될 수 있어요. 따라서, 유리나 도자기로 된 그릇을 사용하는 게 눈물 자국 예방에 좋습니다.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