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 예방을 위한 일상 수칙 5가지

슬개골 탈구는 소형견에게서 자주 발병되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약 80% 이상의 소형견이 슬개골 탈구를 겪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보호자들은 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 및 예방 위해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실제로 2018년 국립축산과학원 자료에 의하면 동물병원 내원 이유 16위가 슬개골 탈구였어요. 16위라고 하면 ‘발병률이 낮은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예방접종, 중성화 수술, 건강 검진 등을 포함한 통계라 꽤 높은 수치라고 볼 수 있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

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 예방 위한 일상 수칙 5가지

슬개골 탈구, 어떤 질병이냐면요?

슬개골은 무릎을 덮고 있는 작은 뼈로 무릎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슬개골이 원래 위치에서 자꾸 벗어나는 현상을 ‘슬개골 탈구’라고 합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슬개골 탈구가 생기면 강아지가 절뚝거리고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요. 걷는 게 전보다 힘들고 통증도 있어 강아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준답니다. 방치할 경우 관절염이나 십자인대 파열로 이어질 수 있어 잘 관리해 주어야 한답니다.

슬개골 탈구의 원인

강아지에게 슬개골 탈구가 생기는 원인의 약 80%는 유전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강아지를 소형화할 때 골격이 작아지면서 슬개골이 있어야 할 자리도 좁아진 게 원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유독 소형견의 슬개골 탈구 발병률이 높은 거고요.

슬개골 탈구 치료법

이미 진행된 슬개골 탈구는 다시 이전의 상태로 되돌릴 수 없어요. 계속해서 악화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로 슬개골 탈구의 진행을 늦추고 심해진 경우 수술을 하는 게 유일한 치료 방법이랍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도 슬개골 탈구가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게 아주 중요하죠. 이때, 재발할 확률이 높다고 해서 수술을 미뤄선 안됩니다. 이럴 경우 오히려 수술이 더 어려워지고 경과도 안 좋아질 수 있기 때문이죠.

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
미끄럼 방지 패드 위를 걷는 강아지

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 및 예방법

슬개골 탈구는 관리를 통해 예방, 통증 완화 그리고 수술 후 재발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1. 체중 관리하기

강아지가 살이 찌면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서 슬개골 탈구가 악화될 수 있어요. 그래서 강아지가 비만이 되지 않도록 체중을 잘 관리해 주는 게 아주 중요하답니다.

2. 미끄럼 방지 패드, 카페트 깔기

보통 실내 바닥은 미끄러운 편이죠. 강아지가 이런 바닥에서 걸으면 무릎에 무리가 가게 되어 슬개골 탈구가 심해질 수 있어요. 그래서 강아지가 자주 다니는 장소 혹은 집안 전체에 미끄럼 방지 패드나 카페트를 까는 게 좋답니다.

3. 두발 서기, 점프 금지

강아지가 두 발로 서 있거나 점프를 하는 것도 무릎에 무리를 줘요. 체중이 무릎에 실리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두발 서기, 점프는 하지 못하게 해주세요. 강아지가 소파, 침대 등에 올라오는 걸 좋아한다면 강아지 계단을 두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4. 발바닥 털과 발톱 잘 깎아주기

미끄럼 방지 패드를 까는 것과 같은 이유인데요. 발바닥 털이 길면 강아지가 미끄러지기 쉬우니 강아지 발바닥 패드가 털에 가리지 않도록 관리해 주세요.

또, 강아지 발톱이 길게 되면 발가락과 발목 뼈도 뒤쪽으로 눕게 되는데요. 이때 무게가 뒤쪽으로 쏠려 무릎에도 무리가 가요. 그래서 발톱을 잘 깎아주는 것도 슬개골 탈구 관리, 예방에 중요하답니다.

5. 관절 영양제 급여하기

슬개골 탈구가 있다면 보조제의 개념으로 관절 영양제를 먹이는 것도 좋아요. 관절 건강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어서 슬개골 탈구 외에도 관절염이나 노화로 인한 관절 약화 등에도 긍정적이랍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

슬개골 탈구 관리, 예방에 좋은 강아지 관절 영양제

브리지테일 페토메디 힙 앤 조인트 얼티밋

기호성을 위한 감미료나 보존제 등의 화학 첨가물을 과감히 뺀 강아지 관절 영양제입니다. 관절에 좋은 성분을 ‘적정 복용량’에 맞게 정확하게 처방했고, ‘흡수율이 좋은’ 성분을 사용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

전성분, 딱 다섯 개!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네 가지 성분 그리고 변질 방지에 도움이 되는 귀리겨까지 전성분은 딱 다섯 개예요. 기호성을 높이기 위한 감미료나 보존제 등 화학 첨가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영양제라 매일매일 먹여도 안심할 수 있답니다.

국내 유일! 난각막이 들어갔어요

관절 움직임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난각막(계란 껍질 안쪽의 흰색 막)이 들어가 있어요. 슬개골이 관절 움직임을 도와주는 기관인 만큼, 슬개골 탈구가 있는 강아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생각됩니다. 국내 강아지 관절 영양제 중 난각막을 넣은 건 브리지테일 힙 앤 조인트가 유일하다고 해요😀

네 가지 시너지 성분

관절 영양제에 들어간 네 가지 성분의 역할이 조금씩 다른데요. 서로 좋은 시너지를 줄 수 있는 성분들로 구성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위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단순히 한 가지 효과에만 집중한 게 아니기 때문에 전반적인 강아지 관절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급여하기 좋은 작은 캡슐

1.4cm의 작은 캡슐로 강아지에게 급여하기 좋아요. 알약 형태 그대로 급여하기 힘들다면, 캡슐 속 내용물을 간식이나 사료에 섞어 줘도 좋답니다.

또, 캡슐이라서 좋은 점이 바로 공기와 접촉이 적다는 점인데요. 영양소는 공기를 만나면 산화되어 파괴될 수 있답니다. 특히, 브리지테일의 강아지 관절 영양제는 공기 접촉을 최소화한 형태의 캡슐이라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이 리뷰는 브랜드에게 제품을 협찬을 받아 제품을 사용한 후 작성한 리뷰이며, 광고비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관리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