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치아 및 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 3가지

사람과 마찬가지로 동물의 경우에도 치아 및 잇몸 건강은 전반적인 신체 건강과 직결된다. 치석이 쌓이고 치주염이 생기면, 구강 내 염증이 신체 내 다른 장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혈관 및 췌장 질환, 당뇨병 등이 야기될 수 있다.

따라서, 반려동물의 구강 관리를 일상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반려인들이 알고 있는 양치질과 더불어, 구강 건강에 좋은 음식을 급여하는 것도 대표적인 관리법이 될 수 있다.

치석 제거 효과 탁월한 생고기뼈

생식을 하는 반려인에게 장점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단연 첫 번째로 치아 건강을 말할 것이다. 생고기가 붙어있는 뼈를 씹고 갉아서 먹게 되면 그 자체로 치아를 양치질, 치실질, 그리고 잇몸을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bemypet-landscape

이 때, 뼈는 꼭 생뼈를 급여해야 한다. 익힌 뼈는 더 날카롭고 더 쉽게 부러지기 때문에 위험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FDA에서는 가공처리된 형태의 뼈 간식의 위험성에 대해 반려인들에게 경고한 바 있다.

생고기뼈

또한, 생뼈를 구하기 어렵다고 뼈가 없는 분쇄육만 급여한다면? 양치질의 효과는 없다. 도리어 치석을 유발할 수 있다. 잘게 갈린 고기는 입자가 작기 때문에 치아 사이사이에 쉽게 끼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간식으로든 주식으로든 생고기뼈를 급여하고자 한다면 유의사항을 숙지하여야 한다.

갉아먹는 야채로 양치질

생고기뼈와 마찬가지로 갉아먹을 수 있는 형태의 야채를 급여하면 좋은 칫솔질 효과가 있다. 이 때, 잘게 잘라서 주면 분쇄육과 마찬가지로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서 도리어 치석을 야기한다. 따라서, 반려동물의 구강 크기에 맞추어 껌처럼 잘라주는 것이 좋다.

더불어, 구강 건강을 위해 야채 간식을 줄 때는 당이 적은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당근, 브로콜리 줄기, 순무, 콜리플라워 등이 해당된다.

강아지 당근

항산화물질

체내 활성산소가 많아져 산화 스트레스 상태(생체 산화 균형이 무너지는 것을 의미)에 이르면 만성적인 치주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관련 논문 참조)

따라서, 잇몸 건강을 위하여서는 비타민 C와 같이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 C가 풍부하면서, 강아지에게 급여해도 안전한 음식으로는 사과, 당근, 고구마, 셀러리, 수박, 완두콩, 청경채, 호박이 있다.

그 외에도,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인 Nrf2 혹은 코엔자임 Q10과 같은 영양제의 도움을 받아도 좋다고 한다. 다만, 용량에 대해서는 체중에 따라 사전에 수의사와 상의하여야 한다.

잇몸 건강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