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식생활

강아지 치아 및 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 3가지

사람과 마찬가지로 동물의 경우에도 치아 및 잇몸 건강은 전반적인 신체 건강과 직결된다. 치석이 쌓이고 치주염이 생기면, 구강 내 염증이 신체 내 다른 장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혈관 및 췌장 질환, 당뇨병 등이 야기될 수 있다.

따라서, 반려동물의 구강 관리를 일상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반려인들이 알고 있는 양치질과 더불어, 구강 건강에 좋은 음식을 급여하는 것도 대표적인 관리법이 될 수 있다.

치석 제거 효과 탁월한 생고기뼈

생식을 하는 반려인에게 장점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단연 첫 번째로 치아 건강을 말할 것이다. 생고기가 붙어있는 뼈를 씹고 갉아서 먹게 되면 그 자체로 치아를 양치질, 치실질, 그리고 잇몸을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 때, 뼈는 꼭 생뼈를 급여해야 한다. 익힌 뼈는 더 날카롭고 더 쉽게 부러지기 때문에 위험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FDA에서는 가공처리된 형태의 뼈 간식의 위험성에 대해 반려인들에게 경고한 바 있다.

생고기뼈

또한, 생뼈를 구하기 어렵다고 뼈가 없는 분쇄육만 급여한다면? 양치질의 효과는 없다. 도리어 치석을 유발할 수 있다. 잘게 갈린 고기는 입자가 작기 때문에 치아 사이사이에 쉽게 끼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간식으로든 주식으로든 생고기뼈를 급여하고자 한다면 유의사항을 숙지하여야 한다.

갉아먹는 야채로 양치질

생고기뼈와 마찬가지로 갉아먹을 수 있는 형태의 야채를 급여하면 좋은 칫솔질 효과가 있다. 이 때, 잘게 잘라서 주면 분쇄육과 마찬가지로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서 도리어 치석을 야기한다. 따라서, 반려동물의 구강 크기에 맞추어 껌처럼 잘라주는 것이 좋다.

더불어, 구강 건강을 위해 야채 간식을 줄 때는 당이 적은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당근, 브로콜리 줄기, 순무, 콜리플라워 등이 해당된다.

강아지 당근

항산화물질

체내 활성산소가 많아져 산화 스트레스 상태(생체 산화 균형이 무너지는 것을 의미)에 이르면 만성적인 치주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관련 논문 참조)

따라서, 잇몸 건강을 위하여서는 비타민 C와 같이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 C가 풍부하면서, 강아지에게 급여해도 안전한 음식으로는 사과, 당근, 고구마, 셀러리, 수박, 완두콩, 청경채, 호박이 있다.

그 외에도,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인 Nrf2 혹은 코엔자임 Q10과 같은 영양제의 도움을 받아도 좋다고 한다. 다만, 용량에 대해서는 체중에 따라 사전에 수의사와 상의하여야 한다.

태그

루피 엄마

사람과 동물의 교감, 공존을 꿈꾸는 포메라니안 “루피”의 엄마입니다.가장 좋아하는 문구 “동물의 눈은 그 어떤 언어보다 많은 것을 말한다”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이메일: hoyneggu@hanmail.net

글쓴이의 다른 글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인들을 위한 미디어

 

비마이펫은 매주 반려인들을 위한 뉴스레터를 만들어요!

뉴스레터 구독자가 많아지면, 반려인분들께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해드릴 수 있답니다.

함께 해주세요 :)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