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변비 마사지 방법 – 고양이가 작고 딱딱한 똥을 싼다면?

고양이 변비 마사지 방법은 쉬운데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배 주변을 살살 쓸어주면 됩니다. 고양이가 토끼 똥처럼 작고 딱딱한 똥을 싼다면, 마사지와 함께 음수량을 늘리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변비 마사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양이 변비, 생각보다 잘 걸려

고양이가 변비에 걸리는 원인이 다양해

고양이는 생각보다 변비에 잘 걸린다고 하는데요. 장 내에 대변이 정체된 상태로, 맹장과 직장 사이에 있는 결장에 축적되는 걸 말합니다. 심한 경우, 수술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예방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 수분 부족
  • 스트레스
  • 운동 부족
  • 노화
  • 질병
  • 화장실이 더러워서
  • 섬유질 적은 음식 섭취

고양이는 물을 잘 마시지 않아 똥이 건조해져 굳어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리고 노화나 운동 부족으로 인해 위장관의 운동성이 떨어지고, 소화가 잘 안돼 구토와 변비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이 외에도 고양이를 새로 입양하거나 이사하는 등 급격한 환경 변화, 헤어볼이 체내에 뭉치는 모구증, 장폐색, 회음부 탈장, 대장게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 변비 마사지 외에도 장난감으로 자주 놀아주거나 유산균을 급여하는 게 좋아요. 정수기나 수반을 활용해 고양이 음수량을 늘려주고, 화장실 모래나 크기, 위치 등 바꿔보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변비 마사지

고양이 변비 걸렸을 때 증상

건강한 고양이 똥은 성인 손가락 두 개 크기로, 표면에 윤기가 살짝 돌 정도로 촉촉해야 해요. 건강한 똥 상태는 집사들이 ‘맛동산’이라고 불릴 정도로, 냄새가 거의 나지 않고 모래삽으로 퍼서 처리하기에도 좋아요.

  • 밥을 안 먹고 구토를 자주 해요
  • 2~3일(48시간) 이상 똥을 안 싸요
  • 토끼똥처럼 작고 딱딱한 똥을 싸요
  • 화장실을 자주 들락날락하고, 오래 있어요
  • 똥 쌀 때마다 심하게 울어요

고양이가 위의 증상 중 하나라도 보인다면, 변비일 가능성이 높으니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변비 마사지

고양이 변비 마사지, 고양이가 편안한 상태에서 해야

고양이 변비 마사지할 땐 고양이가 편안하게 휴식한 상태에서 해야 해요. 고양이 컨디션에 따라 어제 괜찮았던 마사지도 오늘은 싫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밥을 먹은 지 최소 20분이 지났을 때 하는 걸 추천합니다. 또한, 마사지 전엔 손을 비벼 따뜻하게 해주고, 고양이가 마사지 도중 꼬리를 탁탁 내리치는 행동을 보인다면 곧바로 그만둡니다.

고양이 변비 마사지

누워있는 고양이 변비 마사지하는 방법

고양이가 배를 하늘로 향한 채 편안하게 누워있다면 변비 마사지하기에 가장 좋은데요. 배를 만졌을 때 똥이 뭉쳐있는 느낌이 든다면, 세게 누르지 않고 살살 쓸어주기만 해도 변비에 효과적이랍니다.

  1. 배꼽을 중심으로 그 주변을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문질러주세요
  2. 고양이 배에서 어깨까지 천천히 주물러주세요
  3. 겨드랑이 밑을 엄지와 검지로 살짝 누른 후 살살 문질러주세요
  4. 뒷다리 안쪽과 바깥쪽을 엄지와 검지로 살짝 눌렀다 떼어주세요
  5. 척추를 따라 엄지로 살살 눌러주고, 척추 끝에서 조금 오래 눌렀다 떼줍니다

각 과정마다 6~10회씩 반복해 주는 게 좋아요. 만약 이 과정을 다 하지 못할 경우엔, 1번 또는 5번만 여러 번 반복해도 됩니다.

엎드려있는 고양이 변비 마사지하는 방법

고양이가 스핑크스 자세로 앞발을 내밀거나 숨겨서 식빵을 굽고 있다면, 이마나 턱을 만지다가 마사지하면 됩니다.

  1. 머리에서 앞발, 등, 꼬리, 뒷발 등 고양이를 부드럽게 쓰다듬어 줍니다
  2. 손을 앞뒤로 움직이면서 옆구리를 주물러 줍니다
  3. 고양이를 옆으로 살짝 눕혀 배꼽을 중심으로 그 주변을 시계 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줍니다
  4. 고양이가 배를 만지는 걸 싫어한다면, 뒷다리 관절 주변을 부드럽게 주물러 줍니다

그리고 마사지할 땐 고양이 스트레스와 집사의 손목 보호를 위해 5분을 넘기지 않는 게 좋아요. 고양이가 예민하고, 불편해한다면 마사지 시간을 이보다 짧게 하면 됩니다.

고양이 변비 마사지

아기 고양이 변비 마사지하는 방법

만약 아기 고양이가 1~2일 정도 대변을 보지 않았다면, 변비 마사지로 배변 유도하는 게 좋아요. 이때, 고양이 체구가 작기 때문에 손가락에 힘을 빼고 마사지해야 합니다.

  1. 어깨부터 엉덩이까지 엄지와 검지로 슬슬 쓸어줍니다
  2. 배꼽 주변으로 엄지를 이용해 살살 눌렀다 떼줍니다

마사지 후, 따뜻한 물에 물티슈를 담았다 물기를 꼭 짠 뒤 고양이 생식기 부위를 톡톡 치면 고양이가 대변을 본다고 해요.

마사지와 배변 유도를 했는데도 아기 고양이가 대변을 보지 않는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야 합니다.

고양이 변비 마사지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 제품 추천 5가지

페피테일 참견의묘미 참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고양이용 2g
페피테일 참견의묘미 참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고양이용 2g
바로가기

이 제품은 생 유산균에 고농도 열처리 유산균을 더해 부작용이 없고, 고농도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무향이라 물이나 사료에 넣어도 고양이가 잘 먹고, 알레르기 앓는 고양이도 먹을 수 있도록 불필요한 원료는 들어있지 않다고 합니다.

닥터 머콜라 컴플리트 강아지 고양이 유산균 90g 2통
닥터 머콜라 컴플리트 강아지 고양이 유산균 90g 2통
바로가기

유명한 닥터 머콜라 회사의 고양이 유산균이에요. 가루로 되어있어 급여하기에도 편하고, 유산균 종류도 다양해 고양이 변비에 효과적이랍니다.

아조딜 영양제 90캡슐
아조딜 영양제 90캡슐
바로가기

이 제품은 신부전을 앓는 고양이에게 많이 급여하는 영양제인데요. 변비가 심한 고양이에게 급여해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냉장 보관하고, 하루에 캡슐 하나만 급여하면 된답니다.

벳플러스 파이보 반려동물 장 영양제 500g
벳플러스 파이보 반려동물 장 영양제 500g
바로가기

사료나 간식 등 고양이가 먹는 음식에 식이섬유가 부족하다면, 이 제품을 추천해요. 고양이 설사나 변비, 비만일 때 급여하기에 좋은 영양제랍니다.

펫맘 고양이 정수기
펫맘 고양이 정수기
바로가기

고양이 변비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수량을 늘리는 것인데요. 이 제품은 무선 크래들에 올리면 작동하는 정수기로, 따로 전선이 보이지 않아 깔끔하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변비 마사지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