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급수기 추천 12가지, 요로계 질환 예방하려면 음수량을 늘려야

고양이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면 방광염이나 신부전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특히, 수컷 고양이는 암컷에 비해 요로결석에 더 자주 걸려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음수량을 늘리는 데 좋은 고양이 급수기 고르는 방법과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급수기, 왜 필요할까?

고양이 음수량을 늘릴 수 있어서

고양이 몸무게 1kg당 40~50ml정도 물을 마셔야 해요. 고양이가 5kg라면 하루에 최소 200~250ml를 마셔야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는 그보다 적게 마시는 편이기 때문에 집안 곳곳에 물그릇을 배치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는 흐르는 물을 깨끗한 물이라고 인식해 고인 물보다 흐르는 물을 더 좋아해요. 이때, 고양이 급수기는 깨끗한 물을 계속 흐르게 만들어 고양이의 음수량을 늘리는 데 좋습니다.

bemypet-landscape
Miku Illustrating “Proper” Drinking Method by Angela Pace, CC BY 라이선스

요로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서

요로는 고양이의 신장, 요관, 방광, 요도까지를 말합니다. 고양이가 자주 걸리는 하부 요로계 질환(FLUTD)은 요로의 하부인 방광과 요도에 문제가 생긴 걸 말합니다. 이때, 하부 요로계 질환에는 요로결석뿐만 아니라 방광염이나 종양도 포함됩니다.

만약 고양이가 물을 잘 마시지 않으면 요로에 딱딱한 돌이 생겨 요로결석에 걸릴 수 있어요. 특히, 수컷 고양이는 요도가 암컷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고 좁기 때문에 잘 걸립니다.

요로계 질환은 재발이 잦기 때문에 음수량을 늘려 질병을 예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고양이 급수기

고양이 급수기 고르는 방법

어떤 소재로 만들어졌는지

고양이 급수기는 주로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리스, 도자기 소재로 만들어져요. 만든 소재마다 장단점을 고려해 구매하면 좋습니다.

플라스틱이라면 가볍지만 세균 번식하기 쉬워

플라스틱 소재는 가볍고 튼튼하며 비교적 저렴해요. 하지만 흠집이 잘 생겨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있습니다.

최근 아기 젖병이나 식기에 사용되는 트라이탄, 에코젠 소재를 사용하는 제품도 생겼다고 해요. 이때, 두 소재는 식기에 사용될 정도로 안전하고, 환경호르몬 물질인 비스페놀 A(BPA)가 검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고양이 급수기
She likes it! by April Killingsworth, CC BY 라이선스

스테인리스라면 튼튼하지만 고양이가 철 냄새 싫어할 수도

스테인리스 소재는 세균이 증식하거나 깨질 위험이 없어요. 내구성이 좋아 튼튼하고, 독성이 없습니다.

다만, 급수기에서 물이 계속 흐르기 때문에 녹이 슬 수 있습니다. 게다가, 특유의 철 냄새 때문에 고양이가 급수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자기라면 세균 번식 위험이 없지만 무거워

도자기는 고온에서 굽기 때문에 세균 번식의 위험이 거의 없고 튼튼해요. 하지만 도자기로 만든 급수기는 다른 소재에 비해 무겁기 때문에 옮기거나 세척할 때 힘들 수 있습니다.

고양이 급수기

필터 교체 주기가 얼마나 되는지

고양이 급수기의 필터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자주 갈아줘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필터에 사료 부스러기와 먼지, 털 등이 끼여 노폐물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터에서 세균이 번식하거나 벌레가 꼬일 수 있습니다.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한 달에 한 번 정도 필터를 갈아줘요. 여름철엔 그보다 더 자주 갈아주기 때문에 필터의 가격대와 교체 주기도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급수기 구조가 단순해 관리하기 편한지

고양이 급수기는 항상 물이 흐르기 때문에 필터나 정수기 틈새에 물때가 잘 생겨요. 그래서 물이 흐르는 호스 지름이 넓고, 급수기 구조가 단순해 분리 세척이 쉬운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펌프에도 물때가 잘 생겨 분리 세척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펌프 세척이 어려우면 쉽게 고장 나고, 수명도 짧아지기 때문에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급수기

모터 소리가 시끄럽진 않은지

고양이 급수기는 모터가 돌아가기 때문에 수위가 낮아질수록 물이 떨어지는 소리와 함께 모터 소음이 커져요.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모터 소음이 시끄러워지기 때문에 무소음, 저소음 제품을 사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급수기 추천 12가지

식기, 유아용품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소재의 고양이 급수기

일반 플라스틱 소재는 흠집에 약해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있어요. 최근 유아용품이나 식기에 사용되는 트라이탄이나 에코젠 소재는 충격에 강해 흠집이 잘 나지 않습니다.

게다가,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 A(BPA)도 검출되지 않아 안심하고 쓸 수 있는 플라스틱 소재랍니다.

물결 급수기 정수기 반려동물 고양이 강아지 자동급수기
물결 급수기 정수기 반려동물 고양이 강아지 자동급수기
바로가기

이 제품은 구조가 단순하고, 펌프에 필터가 끼어있어요. 물 떨어지는 소리도 적고, 유아용품에 사용하는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해 안전하다고 합니다.

펫디아 옹달샘 v2 고양이 급수기 세라믹수조
펫디아 옹달샘 v2 고양이 급수기 세라믹수조
바로가기

겉 부분은 플라스틱, 수조는 세라믹 소재로 되어있어요. 구조도 단순하고, 부품도 5개라서 조립 및 분리 세척이 쉽답니다.

딩동펫 반려동물 워터퓨어 정수기 1.8L + 필터
딩동펫 반려동물 워터퓨어 정수기 1.8L + 필터
바로가기

이 제품은 투명해서 물이 얼마나 줄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저소음 펌프로 소음이 적고, 물이 나오는 구멍의 지름도 넓어 세척하기에 편리하답니다.

페키움 반려동물 정수기 급수기 음수대
페키움 반려동물 정수기 급수기 음수대
바로가기

정수기 필터에 이온수지와 활성탄, 코코넛 껍질이 들어있어 노폐물을 잘 걸러줘요. 그리고 스마트모드와 노멀모드로 나뉘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어 좋답니다.

세라믹 소재로 된 고양이 급수기

냥더랜드 세라믹 자동 고양이 정수기
냥더랜드 세라믹 자동 고양이 정수기
바로가기

세라믹 소재로 된 고양이 급수기라서 다른 소재에 비해 무거운 편이에요. 다만,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적고, 튼튼해 오래 쓸 수 있답니다.

프로젝트21 선인장 고양이정수기 1.7L
프로젝트21 선인장 고양이정수기 1.7L
바로가기

귀여운 선인장 디자인의 고양이 급수기예요. 도자기 소재라서 위생적으로 오래 쓸 수 있고, 구조가 단순해 분리 세척이 편리하답니다.

유리 소재로 된 고양이 급수기

비마이펫X펫트리움 아크릴 펫테이블 1구
비마이펫X펫트리움 아크릴 펫테이블 1구
바로가기

고양이 키에 맞춰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그릇이예요. 그리고 투명한 유리그릇이라 바닥에 빛 그림자가 만들어져 고양이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또한, 바닥에 빛 그림자가 지면서 고양이가 흐르는 물로 인식해 자연스럽게 음수량을 늘릴 수 있답니다.

스테인리스 소재로 된 고양이 급수기

파이오니아 레인드랍 스테인레스 정수기
파이오니아 레인드랍 스테인레스 정수기
바로가기

스테인리스 소재로 된 고양이 급수기예요. 녹이 잘 슬지 않고, 구조가 단순해 분리 세척이 쉽습니다. 그리고 1.7L 정도 넣을 수 있어 다묘가정에서 써도 좋답니다.

고양이 급수기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 제품

펫모닝 마법의 티백 고양이 간식 캣닢 PMC-377 8p
펫모닝 마법의 티백 고양이 간식 캣닢 PMC-377 8p
바로가기

고양이가 처음엔 급수기가 무서워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럴 땐 장난감이나 캣닢 티백을 넣어서 호기심을 자극하면 좋답니다.

물에 뜨는 둥둥도자기 모형 고양이 장난감 물그릇 도자기 물고기 오리 금붕어 고래 복어 니모 거북이 거위
물에 뜨는 둥둥도자기 모형 고양이 장난감 물그릇 도자기 물고기 오리 금붕어 고래 복어 니모 거북이 거위
바로가기

고양이 급수기에 둥둥 띄워두면 좋은 고양이 장난감이에요. 도자기로 만들어져 세균 번식의 위험이 적고, 고양이가 앞발로 톡톡 건드리면서 물을 마신답니다.

라온누리 웰메이드 빨대 세척솔
라온누리 웰메이드 빨대 세척솔
바로가기

고양이 급수기에 물이 나오는 구멍, 틈새를 세척할 때 쓰면 좋은 솔이에요. 솔 부분을 구부려서 쓸 수 있고, 5개에 한 묶음이라 오래 쓸 수 있답니다.

소프트 규조토발매트 프리미엄 빨아쓰는 규조토 주방매트 40x120
소프트 규조토발매트 프리미엄 빨아쓰는 규조토 주방매트 40x120
바로가기

고양이가 앞발로 물을 찍어 먹거나, 물장난 치는 걸 좋아한다면 급수기 주변으로 물이 튈 수 있어요. 이 제품은 수분 흡수와 세균 억제, 탈취에 뛰어난 규조토 매트예요. 또한, 세탁기에 빨아 쓸 수 있어서 위생적이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급수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