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헤어볼 관리 추천템 15가지, 위장관을 막아 장폐색 올 수도 있어

고양이 헤어볼 관리 방법은 다양해요. 고양이가 한 달에 한 번 헤어볼 토하는 건 괜찮지만, 그 이상으로 한다면 식도나 위장관에 손상을 줄 수 있어 동물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특히, 장모종 고양이나 7살 이상 노령묘라면 꼭 헤어볼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고양이 헤어볼

고양이 헤어볼, 왜 생겨요?

고양이가 그루밍하면서 털을 먹어

고양이는 털을 고르고 관리하는 그루밍 과정에서 털을 먹게 돼요. 이때, 건강한 고양이는 삼킨 털들이 뭉치지 않고 소화돼 대변과 함께 배출된다고 합니다.

다만, 털이 많이 빠지는 봄 가을철 털갈이 시기나 소화력과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령묘, 털이 긴 장모종 고양이라면 위장관에 헤어볼이 뭉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특히, 페르시안이나 메인쿤, 노르웨이 숲 고양이 같은 장모종은 단모종 고양이보다 헤어볼 토할 가능성이 두 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고양이 헤어볼, 식도나 위장관 막을 수도 있어

고양이 헤어볼은 끈적하고 거품 낀 노란색이나 갈색 구토물이라 평소 고양이가 구토한 것과 똑같아 보여요. 하지만 길쭉하고 똘똘 뭉친 무언가가 있다면 고양이 헤어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고양이 헤어볼은 한 달에 한 번 정도면 괜찮다고 해요. 만약 일주일에 한두 번 이상 토한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고양이 헤어볼이 심하게 뭉쳤을 때 증상

  • 계속해서 구역질, 구토해요
  • 밥이나 물을 안 먹고 무기력해요
  • 구석에 숨어있어요
  • 변비나 설사해요
  • 배가 부풀어 있고, 만지면 아파해요
  • 혼수상태로 정신을 못 차려요

고양이가 털을 소화하지 못하고 위장관에 뭉쳐있다면, 헤어볼을 빼내기 위해 억지로 구토를 해요. 지속해서 구토할 경우, 식도염이나 식도에 헤어볼이 끼여 거대식도나 식도협착증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창자나 위장에 헤어볼이 오랫동안 있게 되면 털에 있는 케라틴 성분 때문에 크고 딱딱해진다고 해요.

특히, 콜로라도 주립대학 조교수인 매튜 존스톤은 헤어볼이 고양이 장내에서 오래 있게 되면 염증성장질환(IBD)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헤어볼 진료 및 치료

고양이 헤어볼 심각하면 수술할 수도 있어

고양이가 헤어볼을 너무 자주 토하거나, 나오지 않는데 기침이나 구역질을 계속할 경우 검사를 받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좋아요.

고양이 헤어볼 구토의 원인이 췌장염이나 염증성장질환(IBD), 간이나 신장 질환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양이 사료나 간식을 최근에 바꿨다면, 고양이가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도 있어요.

고양이 헤어볼
20140827 Kotsende molenpoes Woldzigt Roderwolde Dr NL by Wutsje, CC BY 라이선스

고양이 헤어볼 검사 항목

동물 병원에선 복부 촉진과 함께 이런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복부 촉진
  • 혈액검사
  • 소변검사
  • 분변검사
  • X-ray
  • 초음파 검사

만약 고양이 위장관에서 헤어볼이 배출되지 않고 딱딱하게 뭉쳤다면, 장을 막아 조직이 괴사하는 장폐색까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 헤어볼이 식도나 장을 막을 정도로 크다면 수의사가 헤어볼을 제거하는 수술을 권유할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고양이 헤어볼 관리하는 방법 4가지

1. 집안 환경에 신경 써야

고양이 헤어볼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양이가 털을 많이 삼키지 않도록 하는 거예요. 고양이가 스트레스가 심해 과도하게 털을 핥는다면(오버 그루밍), 헤어볼이 위장관에 쌓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집안 환경에 신경 쓰는 게 가장 좋아요. 화장실이나 밥, 물그릇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작은 소음에도 잘 놀란다면 집안에 인공 페로몬(펠리웨이)을 설치해도 좋습니다.

고양이 헤어볼
고양이 헤어볼이 잘 생기는 원인을 해결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2. 자주 빗질해줘야

평소 고양이 털을 자주 빗어주면 헤어볼이 잘 생기지 않는다고 해요. 게다가, 고양이 빗질은 고양이와 유대감을 쌓기에 좋고, 고양이 피부 상태 개선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장모종의 경우, 속털끼리 엉키는 걸 방지해 주는 데다 털에 묻은 먼지나 이물질을 먹는 일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고양이 헤어볼

3. 집안 곳곳에 물그릇을 구비해야

고양이가 털을 많이 삼키더라도, 물을 많이 마시면 헤어볼이 쌓이지 않는다고 해요. 만약 고양이가 물을 잘 마시지 않는다면, 변비로 인해 잘 배출될 헤어볼도 위장관에 뭉친다고 합니다.

특히, 고양이는 물을 잘 마시지 않기 때문에 집안 곳곳에 물그릇을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장난감으로 자주 놀아주면 고양이 활동량과 함께 음수량을 자연스럽게 늘려줘, 헤어볼과 신부전 예방을 할 수 있어 좋답니다.

고양이 헤어볼

4. 고섬유질 식단을 급여해야

만약 고양이가 헤어볼을 자주 토한다면, 섬유질이 풍부한 사료나 간식을 급여해도 좋아요. 만약 사료나 간식을 바꾸기 힘들다면, 캣그라스를 키우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고양이가 풀을 먹는 게 이상하게 느껴지겠지만, 야생에서도 고양이는 풀을 자주 뜯어 먹는다고 해요. 고양이가 풀을 먹으면 소화할 수 없는 각종 음식물이나 헤어볼을 뱉거나 소화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고양이 헤어볼 관리 추천템 15가지

고양이 헤어볼을 관리할 때 올리브오일이나 코코넛오일, 오메가-3를 급여하는 집사도 있죠.

이때, 췌장염이나 염증성 장질환(IBD)을 앓고 있는 고양이에겐 오메가-3를 급여할 땐 주의해야 해요. 오메가-3엔 지방이 많아 고양이가 복통과 설사, 구토할 수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 후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빗

페스룸 반려동물 힐링 브러쉬
페스룸 반려동물 힐링 브러쉬
바로가기

장모종과 단모종 상관없이 쓰기에 좋은 고양이 빗이에요. 실리콘으로 되어있어 고양이 죽은 털을 정리하고, 아프지 않게 빗질해줄 수 있답니다.

쉐드킬러 반려동물 죽은털제거 브러쉬
쉐드킬러 반려동물 죽은털제거 브러쉬
바로가기

쉐드킬러는 단모종에겐 피부에 자극이 심해 장모종이 쓰기에 좋아요. 촘촘한 빗과 성긴 빗으로 나누어져 있어 용도에 따라 빗질할 때 쓰기에 편리하답니다.

케어펫 반려동물 사랑빗 E3 장모&이중모용
케어펫 반려동물 사랑빗 E3 장모&이중모용
바로가기

고양이 빗질을 오래 해도 팔이 덜 아픈 사랑빗이에요. 모양이 귀엽고, 크기가 작아 수납하기에 편하고, 중장모종의 털을 빗기기에 좋답니다.

캣그라스

제이네이처 투명한 캣그라스 중형
제이네이처 투명한 캣그라스 중형
바로가기

고양이 소화를 도와주는 캣그라스예요. 식물킬러인 저도 키우기 쉬울 정도로 쑥쑥 자라고, 수경재배라 흙이 필요 없어 관리하기 편하답니다.

고섬유질 사료

사이언스다이어트 어덜트 유리너리 헤어볼 컨트롤 고양이 사료
사이언스다이어트 어덜트 유리너리 헤어볼 컨트롤 고양이 사료
바로가기

천연 섬유소가 들어가 내부 장기 건강을 유지하고, 헤어볼을 억제해 주는 헤어볼 컨트롤 사료예요. 고양이 연령별, 비만 여부에 따라 같은 사료도 다르고, 신장과 요로기계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로얄캐닌 헤어볼 케어 고양이 사료
로얄캐닌 헤어볼 케어 고양이 사료
바로가기

헤어볼 토를 자주 하는 고양이 집사들이 애용하는 사료 중 하나예요. 이 제품은 고양이 헤어볼이 장에 쌓이지 않고 변으로 잘 배출될 수 있도록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네츄럴코어 고양이 베네M47 인도어 필라인 (베네엠) - 헤어볼 고양이사료
네츄럴코어 고양이 베네M47 인도어 필라인 (베네엠) - 헤어볼 고양이사료
바로가기

뼈를 발라낸 호주산 양고기와 닭고기, 생선이 들어있어 단백질 함량이 높은 편이에요. 그리고 이눌린과 프로 + 프리 바이오틱스가 들어있어 고양이 변비와 헤어볼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뉴트로 어덜트 닭고기와 현미 내추럴 초이스 고양이 헤어볼 사료
뉴트로 어덜트 닭고기와 현미 내추럴 초이스 고양이 헤어볼 사료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양이 면역체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필수 항산화제가 들어있다고 해요. 고양이 피모에 좋은 오메가-6 지방산과 천연 섬유소가 들어있어 헤어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랍니다.

헤어볼 영양제

짐펫 WW몰트소프트 엑스트라 100g (헤어볼 제거)
짐펫 WW몰트소프트 엑스트라 100g (헤어볼 제거)
바로가기

평소 고양이 헤어볼을 자주 구토한다면, 영양제를 급여해도 좋아요. 단, 고양이마다 영양제가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 후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이 제품은 치약 같은 겔 형태로, 고양이 기호성이 좋은 편이라고 해요. 손에 덜거나, 고양이 잇몸에 쭉 짜주면 되니 급여하기에 편리하답니다.

펫타민 뉴트리벳 헤어볼 고양이 영양제
펫타민 뉴트리벳 헤어볼 고양이 영양제
바로가기

이 제품엔 털에 윤기가 나도록 도와주는 연어오일, 코코넛오일 등이 들어있어요. 그리고 연어 맛이라 고양이 기호성이 좋고, 캣그라스가 들어있어 헤어볼 배설 및 배출에 도움을 준답니다.

고양이용 베토퀴놀 락사톤 젤 헤어볼 컨트롤 보충제
고양이용 베토퀴놀 락사톤 젤 헤어볼 컨트롤 보충제
바로가기

이 제품은 헤어볼과 위장관을 케어할 수 있는 영양제예요.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치약 같은 겔 형태라 급여하기에 편리하답니다.

정수기

냥더랜드 세라믹 자동 고양이 정수기
냥더랜드 세라믹 자동 고양이 정수기
바로가기

고양이 신장 건강과 변비, 헤어볼 예방을 위해 정수기를 설치해도 좋아요. 집안 곳곳에 물그릇을 구비할수록 고양이 음수량이 늘어 헤어볼이 장에 쌓이지 않고 원활하게 배출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물결 급수기 정수기 반려동물 고양이 강아지 자동급수기
물결 급수기 정수기 반려동물 고양이 강아지 자동급수기
바로가기

이 제품은 구조가 단순해 설거지 하기에도 편하고, 무소음이라 하루종일 틀어도 부담이 없어요. 정수기 펌프 안에 필터가 들어있어 먼지나 이물질을 잘 걸러낸다고 합니다.

고양이 장난감

펫츠몬 고양이 플라잉 롱 와이어 멀티고정 깃털 낚시대
펫츠몬 고양이 플라잉 롱 와이어 멀티고정 깃털 낚시대
바로가기

고양이 활동량이 증가하면 소화기관이 원활하게 움직여 헤어볼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만약 외출하는 시간이 긴 편이라면, 벽이나 바닥에 고정해서 쓸 수 있는 롱와이어 장난감을 추천합니다.

요기쏘 고양이 낚시대 + 깃털 5종 세트
요기쏘 고양이 낚시대 + 깃털 5종 세트
바로가기

고양이가 장난감에 관심이 없는 편이라면, 장난감 미끼를 바꿔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 제품은 장난감 미끼가 5개로, 가격대가 저렴한 데다 오래 쓸 수 있어 좋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헤어볼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