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발바닥 냄새, 사실은 세균 냄새라고?

고양이 발바닥 냄새, 흔히들 꼬순내라고 부를 정도로 중독성이 강하죠. 사실 고양이 발바닥 냄새는 세균 냄새라고 하는데요. 질병에 의해 냄새가 나는 건 아닐까 걱정할 수 있지만, 정상적이라고 합니다. 고양이 발바닥 냄새 원인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발바닥 냄새

고양이 발바닥 냄새, 건강한 고양이에게서도 나

고양이 발바닥 땀과 세균이 섞여 나는 냄새야

고양이는 땀을 흘리지 않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지만, 코와 발바닥에 땀샘이 있는데요. 사냥놀이 한 직후나 더운 여름철, 발바닥과 코가 촉촉해지는 걸 볼 수 있죠.

이때, 고양이 발바닥 냄새 또는 꼬순내라고 불리는 고소한 향이 나기도 하는데요. 이 냄새는 사실 고양이 땀과 박테리아가 결합해 나는 냄새라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발바닥에 있는 프로테우스(Proteus)가 달큼한 옥수수 냄새를, 슈도모나스(Pseudomonas)가 구수한 향을 낸다고 하는데요. 박테리아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게 아니고, 건강한 고양이에게도 있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양이 발바닥 냄새

고양이가 흥분하거나 긴장했을 때 꼬순내가 더 날 수 있어

고양이도 사람처럼 긴장하거나 흥분하게 되면 땀을 흘린다고 해요. 사람처럼 극도로 긴장했을 때 식은땀을 흘리는 것과 같다고 하는데요.

이사나 동물 병원에 방문할 때, 사냥놀이 직후엔 고양이가 극도로 긴장하거나 흥분해 코와 발바닥이 축축한 경우가 많죠. 이럴 땐 평소보다 발바닥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집안에서 고양이 발자국을 발견했다면, 고양이가 극도로 긴장하고 무섭다는 뜻이니 그 원인을 찾는 게 좋겠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냄새, 심하다면 동물 병원에 가야

건강한 고양이의 발바닥은 촉촉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발바닥 냄새가 나는 편이에요. 만약 고양이 발바닥에서 냄새가 평소보다 심하다면, 동물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구강 또는 신장 질환이 원인일 수 있어

고양이는 야생에서 자신의 냄새를 숨기기 위해 몸을 핥았는데요. 집고양이에게도 이 습성이 남아있어, 자주 그루밍하면서 몸에서 냄새가 나지 않죠.

하지만 고양이가 그루밍을 해도 발바닥과 몸에서 냄새가 난다면? 구강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어 입 냄새를 유발해 그루밍해도 털이 떡지거나 냄새나는 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발바닥 냄새

고양이 발바닥 냄새 심할 때 원인과 증상

만약 고양이 발바닥에 먼지나 박테리아, 이물질 등에 감염되면 이런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 발바닥, 귀, 입 냄새가 심해요
  • 발바닥에 상처가 나 평소와 발바닥 색깔이 달라졌어요
  • 발바닥에 염증 반응이 있고, 고름이 나요
  • 고양이 발바닥에 딱지가 났어요
  • 고양이가 심하게 발을 핥거나 물어뜯어요
  • 고양이 발바닥 주변 털이 빠지거나 축축해요

그리고 고양이 발바닥에 상처가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이런 증상을 보일 수 있으니,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서 진료받아야 합니다.

고양이 발바닥 관리 추천템 6가지

하루에 한 번씩 고양이 눈이나 귀, 몸을 만져보면서 발바닥에 상처가 없는지 확인하는 게 좋은데요. 호기심이 많고 높은 곳도 자주 오르내리는 고양이 특성상, 발바닥에 상처 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추운 겨울철 고양이 발바닥이 건조하다면 보습제를 발라주고, 가벼운 염증 반응을 보인다면 소독해 줘 항상 고양이 발바닥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보습제

마라피키 케어밤 무향
마라피키 케어밤 무향
바로가기

이 제품은 보습력에 좋은 쉐어버터 함유량이 46%인데다, 전 성분의 96.3%가 자연 유래 성분으로 만들었다고 해요. 그래서 고양이가 핥거나 먹어도 안전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답니다.

페스룸 반려동물 포우 케어 에센스
페스룸 반려동물 포우 케어 에센스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양이 발바닥에 돌돌 굴려서 쓰는 롤 온 타입의 보습제예요. 로얄젤리 78%가 들어가 촉촉하면서도 빠르게 흡수되고, 끈적이지 않아 좋답니다.

브리지테일 페토세라 고양이 피부 크림
브리지테일 페토세라 고양이 피부 크림
바로가기

크림 제형의 고양이 발바닥 보습제로, 피부 장벽 보호에 좋은 세라마이드 성분이 들어있어요. 그리고 발바닥 외에도 배나 사타구니 등에도 발라줘도 좋답니다.

고양이 발바닥, 눈, 귀에도 쓸 수 있는 패드

정글몬스터 반려동물 눈물세정제 퓨어 아이 원클리어 패드
정글몬스터 반려동물 눈물세정제 퓨어 아이 원클리어 패드
바로가기

밤 제형을 사용하기 어렵다면, 패드 타입으로 사용하기 쉬운 제품도 있어요. 이 제품은 눈물 자국을 닦아주는 데 특화된 패드로, 귀나 배, 항문 등에도 사용해도 좋답니다.

고양이 전용 소독약

클로시딘 250ml + 공병100ml셋트
클로시딘 250ml + 공병100ml셋트
바로가기

고양이 발바닥에 이물질이 있거나 약한 염증 반응이 있을 때 사용하기에 좋은 소독약이에요. 고양이 발바닥이나 배 부분을 소독하기에 좋고, 고양이 용품이나 집안 전체를 소독하는 데 사용해도 좋답니다.

고양이 발바닥 보습제, 소독약 발랐을 때 도움 되는 넥카라

비마이펫X펫트리움 도넛 넥카라
비마이펫X펫트리움 도넛 넥카라
바로가기

고양이 발바닥에 보습제나 소독약을 발랐을 때 사용하기에 좋은 넥카라예요. 고양이가 소량 먹어도 괜찮다고 하지만, 위험할 수 있으니 발바닥을 살살 마사지해주면서 흡수될 때까지만 잠시 씌우는 걸 추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냄새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