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발바닥 각질, 건조하면 갈라질 수도 있어요!

고양이 발바닥 각질은 건조하거나 아플 때 생길 수 있어요. 만약 고양이 발바닥에 있는 각질을 그대로 두면, 박테리아나 진균(곰팡이)로 인해 감염성 피부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각질이 생기는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발바닥
Little pink kitten paw by Helena Jacoba, CC BY 라이선스

고양이 발바닥, 건조하면 각질 생기거나 갈라질 수도 있어

고양이 발바닥엔 지방조직과 탄성섬유가 몰려있어 말랑말랑하고 부드럽죠. 무엇보다 귀엽기 때문에 자꾸자꾸 만지고 싶어집니다.

그런 고양이 발바닥도 사람처럼 각질이나 굳은살이 배길 수 있어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발바닥 각질을 방치할 경우, 곰팡이나 세균 등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어 관리해 주는 게 좋습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발바닥

고양이 발바닥 각질, 갈라짐 원인

  • 건조하고 추운 실내
  • 거친 바닥
  • 오래되거나 먼지가 많은 모래
  • 과도한 그루밍
  • 면역력 저하
  • 단백질, 아연 결핍
  • 노화
  • 외상
  • 화상
  • 알레르기(먼지, 꽃가루, 식이 등)

고양이 발바닥이 건조해지는 원인은 다양해요. 건조하고 추운 겨울철과 더불어 너무 더운 여름철에도 발바닥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평소 고양이 화장실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았거나, 먼지가 많이 일어나는 모래를 사용했을 때도 고양이 발바닥이 건조해 각질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양이가 발바닥을 과도하게 핥거나(오버그루밍) 면역력 저하 등 다른 질병의 전조 증상으로 발바닥 젤리 색깔이 변하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아플 때 발바닥 젤리 상태

만약 고양이 발바닥 젤리 상태가 이렇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 진료받는 게 좋습니다.

  • 발바닥이 건조하고 갈라졌어요
  • 발바닥이 붓고 물집이 잡혔어요
  • 발바닥 색깔이 변하고 피가 나요
  • 발바닥이 너무 차갑거나 뜨거워요
  • 고양이가 한쪽 발로 걷거나 살짝 절뚝거려요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아 이곳저곳에 올라가 냄새를 맡기도 하고, 만져보기 때문에 발바닥에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고양이가 열기가 가시지 않은 인덕션이나 가스레인지에 올라갔다가 발바닥 화상을 입는 사고도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한 번씩 고양이 눈이나 귀, 몸을 만져보면서 발바닥에 상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양이 발바닥

고양이 발바닥 관리하는 방법

주기적으로 발톱 잘라주기

어떤 고양이는 사람 내성발톱처럼 발톱이 안으로 굽어서 자라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럴 경우, 고양이 발톱이 발바닥 젤리를 찔러 피가 나거나 염증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건강과 발톱으로 인해 집사 손이나 팔이 다치지 않기 위해 2~4주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고양이 발톱을 깎아주는 게 좋습니다.

화장실 모래 자주 갈아주기

평소 고양이 모래에서 먼지가 많이 일어난다면, 고양이 발바닥에 모래와 먼지가 묻어 건조해질 수 있어요.

특히, 오래된 고양이 모래엔 먼지, 고양이 대소변과 함께 이물질이 많이 묻어 나오기 때문에 자주 모래를 갈아주고 화장실 청결에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발바닥에 보습제 발라주기

고양이 발바닥이 건조하면 각질이나 발바닥이 갈라질 수 있어요. 그래서 고양이 발바닥을 촉촉하게 해 줄 보습제를 발라주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집에 무향 바세린이 있다면 보습제 대신 소량 발라줘도 좋아요. 단, 제품에 향이 들어가거나 기존에 사용한 제품은 고양이 발바닥에 바르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유도 좋은데, 둘 다 천연 항균제이자 보습 효과가 있어 피부를 진정시키고 2차 감염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그루밍할 때 발바닥까지 핥기 때문에 고양이가 먹어도 무해한 제품이어야 해요. 고양이에게 무해한 성분이라고 해도, 고양이가 핥지 않는 게 좋으므로 1~2분 정도 문질러주거나 넥카라를 씌우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Cutaneous claws on cat 2 by ReneeWrites, CC BY 라이선스

실내 온습도 관리하기

집안이 너무 건조하거나, 고양이가 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고양이 발바닥이 건조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집안 곳곳에 물그릇을 두고, 실내 온습도를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적정 실내 온도는 22~24℃, 습도는 50~60% 정도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이 정도의 습도에선 정전기가 잘 일어나지 않고, 박테리아가 증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만약 실내 온습도를 유지하기 어렵다면, 고양이가 주로 생활하는 공간에 가습기를 틀어놔도 좋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관리할 때 추천 10가지

밤 제형의 발바닥 보습제

바세린 퓨어 스킨 젤리 오리지널
바세린 퓨어 스킨 젤리 오리지널
바로가기

바세린은 화장하거나 지울 때, 입이 건조할 때 등등 용도가 다양하죠. 향이 없는 기본 바세린은 고양이 발바닥이 건조할 때 살짝 발라줘도 좋답니다.

마라피키 케어밤 무향
마라피키 케어밤 무향
바로가기

이 제품은 향이 없고, 전 성분의 96.3%가 자연 유래 성분이라 고양이가 핥아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고양이 발바닥 외에도 코가 건조할 때 살짝 발라줘도 좋답니다.

포프랩 반려동물 무향 풋케어 밤
포프랩 반려동물 무향 풋케어 밤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양이가 핥아도 걱정 없는 자연 유래 성분이 들어있어, 모공을 막지 않고 피부 보습에 좋다고 해요. 그리고 고양이 발바닥에 자극적이지 않고, 바른 뒤 톡톡 두드리면 빠르게 흡수된다고 합니다.

아인솝 펫수딩밤
아인솝 펫수딩밤
바로가기

고양이가 계속 발바닥을 핥아서 습진이나 피부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고양이가 계속 핥으면 발바닥이 건조해지고, 2차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피부염 예방과 피부 보습에 좋은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생활공작소 강아지 고양이 보습제 발바닥 밤
생활공작소 강아지 고양이 보습제 발바닥 밤
바로가기

이 제품은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데다 동물성 원료나 부산물을 사용하지 않은 비건 발바닥 보습제라고 해요. 고양이 발바닥 외에도 건조하다고 느껴지는 등이나 배, 코 등에 부드럽게 발라줘도 좋답니다.

크림 제형의 발바닥 보습제

브리지테일 페토세라 고양이 피부 크림
브리지테일 페토세라 고양이 피부 크림
바로가기

고양이에게 독이 될 수 있는 에센셜 오일이나 향료는 빼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세라마이드 성분이 50% 들어있다고 해요. 크림 제형이지만 발림성이 좋고 빠르게 흡수되며 물러지거나 녹아내리는 일이 없어 좋답니다.

돌돌 굴려서 사용하는 롤온 타입의 발바닥 보습제

쉬즈곤 포우에센스 반려동물 발바닥 보습제
쉬즈곤 포우에센스 반려동물 발바닥 보습제
바로가기

이 제품은 모기에 물렸을 때 돌돌 굴려서 바르는 롤온 타입의 발바닥 보습제예요. 일반 밤 스틱에 비해 물러지거나 녹아내리지 않고, 양 조절도 쉬워 편리하답니다.

페스룸 반려동물 포우 케어 에센스
페스룸 반려동물 포우 케어 에센스
바로가기

이 제품은 로얄젤리 78%가 들어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 줘요. 그리고 제품의 보습 효과가 뛰어나 고양이 피부에 각질이나 습진, 가려운 부위에 발라줘도 좋답니다.

고양이 발바닥 소독약

클로시딘 250ml + 공병100ml셋트
클로시딘 250ml + 공병100ml셋트
바로가기

만약 고양이 발바닥에 각질과 함께 심하게 갈라지는 것 같다면, 소독약을 발라주는 것도 좋아요. 진균(곰팡이)나 감염성 피부염을 예방하고, 소독한 뒤엔 보습제로 발바닥을 촉촉하게 해주면 된답니다.

고양이 발바닥 보습제 발랐을 때 도움되는 넥카라

비마이펫X펫트리움 도넛 넥카라
비마이펫X펫트리움 도넛 넥카라
바로가기

고양이는 발바닥까지 핥기 때문에 보습제나 소독약을 먹을 수도 있어요. 소량 섭취하는 건 괜찮지만, 5~10초 정도 핥지 못하게 잠시 넥카라를 씌워주는 게 좋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