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점액변, 원인은 대체 무엇일까?

어느 날, 우리 강아지의 대변에 끈적끈적한 마치 콧물 같은 것이 섞여 나온다면 강아지 점액변인데요. 정상적인 대변의 모습과는 거리가 있기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강아지 점액변 원인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강아지 점액변

강아지 점액변, 그게 뭔데?

강아지 점액변이란?

강아지 보호자 입장에서는 평소와 다른 대변 상태를 보고 놀랄 수밖에 없는데요. 점액변은 강아지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사람에게도 나타나고, 고양이에게도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앞서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대변에 끈적끈적 콧물 또는 젤리와 같은 것들이 섞여 나온다면 점액변이 맞습니다.

점액은 대장 점막의 배상세포에서 분비하는데요. 점액의 역할은 장의 장벽을 보호하고 배설물을 더욱 단단하게 응고시키고,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점액이 과도하게 분비된다면 마치 콧물, 젤리처럼 보이는 변이 배출되는 것입니다. 점액은 건강한 장 활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정상적인 건강한 대변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은 아니에요.

bemypet-landscape
강아지 점액변

강아지 점액변, 건강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물론 사람도 때때로 설사나 점액변 같은 증상이 일어날 수 있어요. 이 증상이 단기적으로 보이면 어떠한 원인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가 장기적으로 이어진다면 건강에 악신호를 보이는 것이에요. 강아지 점액변도 마찬가지인데요. 일시적으로는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이어졌을 땐 무서운 증상입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점액변의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강아지 점액변의 대표적인 원인

기생충

점액변의 횟수가 늘어나고, 장기간 이어질 경우에는 문제가 있는 상태로 보아야 하는데요. 장내 기생충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기생충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 지알디아라고 하는 장에 기생하는 기생충에 감염된 경우에도 점액변을 보게 됩니다. 설사, 탈수, 식욕감소 등의 증상이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생충 감염에 의한 점액변이 의심된다면 아이의 컨디션을 계속 체크해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강아지 점액변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민감하고 예민한 상태가 되면 장으로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어요. 점액변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이기도 한데요. 이 경우에는 혈변을 함께 보일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강아지 점액변은 원인 해결을 통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어요. 그러니, 우리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음식 섭취로 인해

일종의 소화 문제이기도 한데요. 잘못된 음식을 섭취해도 점액변 현상을 보일 수 있어요. 아이가 먹던 사료를 갑자기 단시간 내에 바꾸어도 점액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유제품이나 생고기, 기름기가 많은 튀긴 음식 등 사람 음식을 잘못 섭취하는 경우에도 해당 증상이 나타나요.

강아지 점액변

그러니 아이의 사료나 식단을 바꾸실 때엔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변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사람 음식은 되도록이면 지양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액변 외에도 강아지가 사람 음식을 잘못 섭취했을 때 올 수 있는 부작용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배변 활동을 위해서는?

강아지 점액변 예방 방법

유산균 급여하기

건강한 장 기능 유지를 위해 유산균을 꾸준히 급여하시는 것이 좋아요. 유산균은 널리 알려져 있듯이 장 건강에도 좋지만 강아지 피부 관리나, 알레르기 관리에도 매우 효과적이에요. 유산균은 단기간 효과를 보겠다는 마음가짐 보다는 견생 내내 챙겨야 하는 영양소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아요.

유산균은 사람에게도, 반려동물에게도 매우 중요한 요소랍니다. 유산균을 선택하실 때엔 장까지 도달해 작용하는 보장균수(CFU)가 10~100억 마리인 제품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반려견 유산균

장 건강에 좋은 음식 급여하기

  • 양배추: 식이 섬유가 풍부한 양배추는 장운동을 돕는 역할을 해요. 생으로 급여하는 것보다는 삶거나 데쳐서 주는 것을 권장 드려요.
  • 단호박: 단호박도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식품인데요. 변비에도 매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어요. 급여 시에는 살짝 삶은 후에 씨를 제거하여 급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요거트: 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이 첨가되어 장운동에 효과적이에요. 급여 시에는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가 없는 무가당 제품으로 선택해 주세요.

스트레스 관리 및 활동량 늘려주기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무너트리는 큰 요인입니다. 면역력이 무너지면 장 기능도 함께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면역 세포의 약 7~80%는 장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시고, 산책이나 활동량을 늘려주시면 장기능을 더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점액변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콩이네

집사들이랑 함께 자는 시간, 츄르, 면봉을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 콩이와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