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서로 목을 무는 이유 4가지

고양이끼리 목을 물거나 공격하는 행동은 다묘가정에서 흔히 관찰되는 현상입니다. 이때 목을 물린 고양이는 날카로운 울음을 내거나 도망가는 등의 반응을 보일 수 있는데요. 고양이 목 무는 행동의 원인과 방지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목

고양이 목 무는 이유 4가지

1. 훈육의 의미

고양이가 새끼 고양이를 가르칠 때 목덜미를 물거나 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엄마 고양이가 이러한 행동을 통해 훈육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인데요. 이는 고양이 세계에서의 교육적 행동으로 여겨지며, 보호자들이 보기에는 조금 위험해 보일 수 있지만 고양이 사이에서는 보통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애정 표현

고양이가 짝짓기를 할 때에도 목덜미를 물거나 깨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수컷 고양이가 암컷 고양이의 목덜미를 잡아 둠으로써 도망가지 않도록 하려는 의도인데요.

bemypet-landscape

중성화 수술을 받은 고양이라도 이러한 발정기 행동을 종종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고양이가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서열 정리

성묘인 경우에는 종종 서로의 강함을 겨루거나 서열을 정하기 위해 목덜미를 물거나 씹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고양이와 합사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행동을 자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양이들 간의 싸움이 심해지면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주로 원래 함께하던 고양이를 우선적으로 배려해야 하는데요. 쉽게 개입하지 말고 고양이들이 스스로 서로의 관계를 조절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목

4. 노는 중

고양이 목 무는 행동은 일반적으로 고양이가 사회적인 습관을 형성하고 표현하는 자연스러운 행동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서로 놀이나 사회화 과정에서 다른 고양이의 목덜미를 물거나 씹을 수 있는데요. 특히 어린 시절에 이러한 행동이 자주 관찰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고양이가 어느 정도 물어야 아프지 않은지를 배우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너무 어린 고양이가 엄마 고양이나 형제묘와 분리되어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거치지 못한 경우, 세게 목덜미를 깨물거나 물어서 다른 고양이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적절한 사회화 및 행동 교정이 필요한 신호일 수 있으니 고양이 목 무는 행동을 보일 때는 유심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목

고양이 목 무는 행동 방지법

고양이가 목덜미를 무는 행동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지만, 이러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공격의 의미가 아닌 장난, 훈육, 발정으로 인한 목 무는 행동일 경우에는 아이를 혼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리를 지르거나 심하게 혼내는 것은 오히려 고양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적절한 사회화를 제공하고 원활한 훈육을 통해 올바른 행동을 가르쳐 줍니다. 이를 통해 고양이가 목덜미를 무는 행동을 자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에게 충분한 활동과 정신적 자극을 제공하여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이를 통해 고양이가 목덜미를 무는 행동을 대신하여 놀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목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콩이네

집사들이랑 함께 자는 시간, 츄르, 면봉을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 콩이와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