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고양이 특징 7가지, 고양이에게도 대장이 있을까?

대장 고양이 특징은 어떤 게 있을까요? 고양이는 강아지처럼 무리지어 생활하지 않고, 각자 영역을 구분해서 생활하는 영역 동물이에요. 무리를 이끄는 대장 강아지와 다르게, 대장 고양이는 다른 영역의 고양이가 침범하지 않도록 치안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장 고양이

대장 고양이, 어떤 역할을 해요?

대장 고양이는 다른 영역의 고양이로부터 자기 영역을 지켜줘요. 그리고 자기 영역 내 고양이끼리 싸우는 걸 중재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대장 고양이는 영역 다툼으로 자주 싸우기 때문에 상처도 많고 털이 푸석푸석한 경우가 많아요. 대장 고양이가 치안을 지켜주는 대신 그 구역에서 가장 높고 편안한 곳에서 쉴 수 있고, 먼저 밥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영역을 지키고, 치안을 유지해줘

고양이는 강아지처럼 무리지어 생활하는 동물이 아니에요. 고양이마다 각자 영역이 구분되고, 단독 생활하는 편입니다.

강아지의 경우, 무리를 이끄는 우두머리(Alpha dog, 알파독)가 있어요. 고양이의 경우, 그 영역의 서열이 최고 높은 대장 고양이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강아지와 다르게 대장 고양이의 말을 무조건 따라야 하는 건 아니라고 해요. 다른 고양이들이 대장 고양이의 서열이 높음을 인정하고, 밥이나 쉴 곳을 양보하는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대장 고양이는 강아지처럼 무리를 이끌진 않아요. 대장 고양이는 구역을 돌아다니면서 다른 영역의 고양이가 침범하지 않게 치안을 유지하고, 영역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대장 고양이가 다치거나 사고로 죽게 된다면, 다음 대장 고양이가 나타날 때까지 그 구역에 있던 고양이들이 불안해한다고 합니다.

대장 고양이

고양이끼리 다투는 걸 중재하기도 해

대장 고양이는 그 구역 내의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도 해요. 만약 대장 고양이의 영역 안에서 고양이끼리 싸움이 났다면, 중간에 끼어들어 싸우지 않게 중재하기도 합니다.

고양이끼리 싸우면 당장 죽지 않더라도, 털이 뽑히거나 살점이 떨어져 적에게 사냥당하기 쉬워져요. 그리고 주변에 있는 고양이들이 경계하거나 스트레스받을 수 있어 대장 고양이가 싸우지 않도록 말린다고 합니다.

대장 고양이 특징이 있나요?

얼굴이 넙데데하고 덩치가 큰 편이에요

서열이 높은 고양이는 대부분 수컷일 확률이 높아요.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많이 분비될수록 고양이 덩치가 커지고, 얼굴이 옆으로 커져 넙데데해 보입니다.

그리고 다른 고양이에 비해 덩치가 훨씬 커서 멀리서 봐도 그 구역의 대장 고양이임을 알 수 있어요. 다른 고양이들은 대장 고양이가 무서워서 거리를 두거나 숨는다고 합니다.

대장 고양이

느긋하고 여유로운 편이에요

대장 고양이는 성격이 느긋하고 여유로운 편이에요. 이는 대장 고양이는 그 구역에서 싸움을 가장 잘하고, 영역을 침범하거나 먼저 싸움을 거는 고양이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공원이나 아파트 정자처럼 탁 트인 공간에서 배를 드러내고 자는 고양이가 있다면, 그 구역의 대장 고양이일 확률이 높습니다.

대장 고양이

대소변에 모래를 덮지 않아요

대장 고양이는 ‘내가 여기 대장이다’라고 알리기 위해 대소변 위로 모래를 덮지 않는다고 해요. 보통 고양이는 자기 냄새나 흔적을 감추기 위해 대소변 위로 흙이나 모래를 덮습니다.

만약 아파트 화단이나 길가, 공원 수풀에서 고양이 대소변이 보인다면, 대장 고양이의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대장 고양이의 이런 행동은 다른 영역의 고양이가 영역을 침범하지 않도록 위협할 용도로 쓰이기도 합니다.

암컷 고양이와 자주 교배해요

대장 고양이는 암컷 고양이와 자주 교배한다고 해요. 특히, 덩치가 크고 얼굴이 큰 고양이일수록 고양이 세계에선 잘생기고 매력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대장 고양이의 새끼 고양이를 임신한 암컷 고양이가 많고, 실제로 대장 고양이의 새끼 고양이가 많다고 합니다.

사람을 크게 무서워하지 않아요

대장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에 비해 사람을 크게 무서워하지 않아요. 오히려 먼저 다가와 냄새를 맡기도 하는데, 친근감의 표현이 아니라고 합니다.

대장 고양이는 그 구역의 대장으로써 자기 영역에 위협적인 존재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다가온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먼저 다가온다고 해서 만지거나 쓰다듬지 않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가 집사를 대장 고양이라고 인식할까요?

고양이는 집사를 어떻게 인식할까요? 어떤 고양이는 집사를 엄마 고양이로, 어떤 고양이는 동료로 인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집사를 ‘공격성이 없고 덩치만 큰 고양이’라고 인식한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집사를 대장 고양이라고 인식하지 않아

고양이는 하루에도 몇 번씩 집사를 엄마 고양이나 동료, 친구, 새끼 고양이 등 인식하는 게 달라진다고 해요.

다만, 고양이는 집사를 대장 고양이라고 인식하지 않는다고 해요. 만약 고양이가 집사를 대장 고양이라고 인식한다면, 무서워서 구석으로 피하거나 심한 공격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대장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보다 서열이 높고, 언제든지 자신을 위협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집사가 반려묘에게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되지 않도록, 평소에 고양이가 싫어할 만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대장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