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밤 산책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강아지 밤 산책, 신경써야 할 사항 있어
햇볕을 받으며 낮에 산책하면 가장 좋겠지만 아쉽게도 밤 산책을 나서야 할 때도 많다. 강아지와 밤 산책을 한다고 모두 위험한 것은 아니다.
다만, 안전한 밤 산책을 위해서는 야광 하네스나 산책 경로 등 내가 신경써야 할 사항들이 여러가지 있다. 과연 어떤 것일까?
안전한 밤 산책 위한 준비물
아래는 안전한 밤 산책을 위한 안전수칙이다. 일상적으로 밤 산책을 한다면 특히 기억하자.
리드줄 필수 (야광, LED)
리드줄을 착용하는 것은 제1원칙이다. 차가 많지 않고, 강아지가 훈련이 잘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밤에는 항상 리드줄을 매야 한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어둠 속에서 갑자기 나타난 사람이나 동물들을 보면 깜짝 놀란다.
만약 강아지가 리드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깜짝 놀란다면? 달아나면서 갑자기 도로로 뛰어들 수도 있다. 리드줄은 이러한 위험 상황을 막기 위한 장치다.
특히, 밤 산책 시 리드줄은 어둠 속에서도 잘 보이는 야광이나 LED가 부착되어 있는 것이 적절하다.
눈에 잘 띄는 의상
야광 리드줄 외에 반려인도 눈에 잘 띄는 야광 무늬가 있는 옷을 입는 것도 좋다. 특히, 겨울에는 눈에 보이고 따뜻하게 입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겨울 코트 위에 겹겹이 걸칠 수 있는 반사 조끼를 착용해보자.
밤을 밝힐 수 있는 후레시
배터리로 작동되는 후레쉬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산책 길을 밝혀주고 나와 강아지는 어둠 속 자동차 혹은 다른 사람에게 더 잘 눈에 띌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리드줄을 잡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후레쉬가 불편할 수 있다. 이 때는 헤드램프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만약, 밤 산책 중에 공원이나 하천 등을 갈 것이라면 클립으로 된 칼라 램프를 고려하자. 이 클립 램프를 이용하면 강아지의 옷깃에 쉽게 붙어있고, 운전자나 다른 보행자들이 강아지가 오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강아지 밤 산책, 지켜야 할 안전수칙
이어폰 금지, 조명 없는 곳 피하기
밤에는 자동차, 행인,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주변을 덜 살피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강아지가 갑자기 놀랄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밤 산책 시에는 아래와 같은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 무엇이 오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자동차와 반대 방향으로 걷는다
- 이어폰 금지!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들을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 조명이 켜져있는 도로를 따라 인도에 머무르며 어두운 벌판이나 골목길을 가로지르는 지름길 피하기
익숙한 길 산책하기
또한, 밤에 강아지를 산책 시킬 때는 익숙한 길로 다니는 것이 좋다. 어둠 속에서, 특히 낯선 장소라면 강아지가 길을 잃기 쉽기 때문이다.
휴대폰은 필수, 긴급 연락처 저장해놓기
핸드폰은 비상시에 필수다. 밤 산책을 나가기 전 핸드폰이 충전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만약을 대비하여 지역 경찰서, 24시간 동물병원, 콜택시 전화 번호를 저장하자.
스마트폰은 비상 시 필수품일 뿐 아니라 밤 산책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 휴대폰 내장 손전등
- 지도 내 현위치 기능
밤에 강아지를 산책시키는 것이 무서운 일이 될 필요는 없다. 익숙한 경로와 적절한 준비물을 갖춘 밤 산책은 즐겁고 안전한 산책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