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산책을 위한 강아지 가슴줄 추천 제품 8가지
최근 오프리쉬(off-leash, 외출 시에 반려견이 줄을 착용하지 않는 것)로 인해 개물림 사고가 증가했다는 소식을 종종 접할 수 있습니다. 올해 4월 27일부터 시행된 동물보호법 개정안에 따르면, 이런 오프리쉬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다고 하는데요. 꼭 법적인 문제가 아니더라도 서로의 안전을 위해 강아지 가슴줄을 착용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또한 강아지 위해 잘 맞는 가슴줄을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산책을 할 수 있는, 그러면서도 불편하지 않는 강아지 가슴줄이 무엇일지 알아보고자 해요.
좋은 강아지 가슴줄의 필요성
상호 안전을 위해서, 사고를 예방해요
자신에게는 그 누구보다 사랑스럽고 안전한 강아지겠지만, 처음 보는 타인이나 다른 강아에게는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어요. 특히 산책 중에 만난 강아지들은 서로 인사를 하고 싶어 할 수 있는데요. 자칫하면 이 과정에서 싸움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저지할 수 있는 가슴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나란히 걷는 산책 훈련에 필요해요
산책을 나가면 다른 강아지나 사람 외에도, 자동차나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 강아지에게 위협적인 요소가 많고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기에 강아지가 앞서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나란히 걷는 산책 훈련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훈련에도 역시 강아지 가슴줄이 꼭 필요합니다.
목줄보다 강아지에게 안전해요
예전만 하더라도 강아지는 목줄을 채우는 것이 보편적이라고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목줄이 강아지의 기관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알려진 뒤, 많은 분들이 가슴줄로 바꾸는 경향이 많아졌어요. 다만 가슴줄에도 다양한 형태가 있으므로 강아지의 특징을 고려하여 알맞은 가슴줄을 선택해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맞는 가슴줄 고르는 Tip
공통적으로 후크가 길지 않고, 사이즈가 적당해야 해요
후크가 길면 강아지가 좀 더 자유롭게 느낄 수도 있지 않을까 싶지만, 오히려 긴 후크가 산책 중인 강아지를 건드리며 매우 불편하게 느끼게 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불편함이 심하면 산책 거부로 이어질 수도 있기에 등에서 5cm 이상 떨어지지 않는 디자인을 추천합니다.
또한 사이즈가 너무 작아 강아지를 압박하거나, 반대로 너무 크면 헐렁해져서 가슴줄이 제 역할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꼭 강아지의 사이즈에 맞는, 튼튼하고 부드러운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힘이 센 강아지라면 H형!
강아지의 목 아래쪽과 허리, 가슴을 모두 감싸주면서 H자 모양이 되는 가슴줄이에요. 강아지가 앞서나가려고 하거나 줄을 당기더라도 목과 기도를 덜 압박하기 때문에 힘이 센 강아지에게 잘 맞을 수 있어요.
목, 허리, 등을 모두 감싸줘서 안정적으로 산책할 수 있고, 강아지 머리에 씌워 착용하기 때문에 다리를 안 들어도 되어서 편리해요. 다만 머리부터 가슴줄을 씌워야 해서 강아지가 익숙하지 않다면 훈련이 필요하답니다.
강아지가 머리에 씌우는 것을 싫어한다면 Y형!
강아지의 가슴과 등을 감싸면서 옆에서 봤을 때 Y자 모양이 되는 가슴줄이에요. 다리를 들어 착용하기 때문에 머리에 가슴줄을 씌우는 방식이 불편한 강아지에게 좋을 수 있어요. 또한 디자인이 심플해서 간단하게 착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에요.
단점으로는 다리를 들어 착용하는 방식이 오히려 번거로울 수 있고, H형보다 가슴 압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기관지 관련 문제가 있다면 추천하지 않아요.
기관지에 문제가 있다면 X형!
X형 가슴줄은 강아지의 가슴과 등을 감싸서 옆에서 봤을 때는 Y형 가슴줄과 비슷해 보일 수 있는데요. Y형과 달리 X형은 강아지 가슴을 X자로 감싸주기 때문에 덜 압박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착용 방식이 Y형과 같기 때문에, 가볍게 착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다리를 들어 번거로울 수 있다는 단점을 공유하고 있어요.
강아지가 줄을 당기지 않고 활동적이라면 L형!
강아지의 목과 허리 위쪽을 감싸주면서 옆에서 봤을 때 L자 모양이 되는 가슴줄이에요. 디자인 심플해서 착용하기 쉽고, 다른 형태들에 비해 앞다리를 비교적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활동적인 강아지에게 추천해요.
하지만 강아지가 줄을 당길 경우 목과 가슴에 압박이 있을 수 있고, 머리에 씌워 착용하는 방식이기에 강아지의 특징을 잘 살펴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강아지 가슴줄 추천 제품
H형 강아지 가슴줄
파스텔톤 색감으로 산뜻한 디자인의 H형 강아지 가슴줄입니다. 리드줄 연결 고리가 목뒤가 아닌 등 뒤에 있어 더 안정적으로 산책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또, 적당한 두께의 줄을 사용했으며 피부에 닿는 면적이 적어 사계절 내내 사용하기 좋아요.
탄성이 있는 줄을 사용해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H형 강아지 가슴줄입니다. 강아지가 갑자기 줄을 당겼을 때 가슴 압박을 더 줄여줘요. 색상은 산뜻한 아쿠아블루, 라벤더퍼플 등 총 4가지가 있답니다.
Y형 강아지 가슴줄
가볍게 사용하기 좋은 기본적인 디자인의 Y형 강아지 가슴줄입니다. 줄이 부드러워 피부에 자극이 가거나 쓸리는 일이 적어요. 도톰한 두께로 좀 더 안정적으로 산책할 수 있답니다.
체크무늬에 산뜻한 색감으로 귀여운 가성비 좋은 Y형 강아지 가슴줄입니다. 리드줄까지 세트인 제품이며 줄이 가볍고 얇아 봄, 여름용 및 소형견용으로 특히 추천해요.
X형 강아지 가슴줄
곰돌이 패턴으로 귀여운 X형 강아지 가슴줄입니다. X형 디자인에 면적도 넓어 가슴 압박이 매우 적다는 게 장점입니다. 도톰하지만 에어매쉬 원단으로 제작되어 통풍이 잘 되기 때문에, 여름에도 사용할 수 있어 좋아요.
조끼 스타일의 X형 강아지 가슴줄입니다. 가슴 압박이 적어 좋아요. 빛 반사 소재가 사용되어 어두운 밤 산책도 더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3중 에어매쉬 소재로 통기성이 좋아 여름에도 사용하기 좋답니다.
L형 강아지 가슴줄
간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L형 강아지 가슴줄입니다. 목, 가슴 압박을 최소화하기 위해 줄에 도톰한 에어쿠션을 넣어 제작했어요. 또, 가슴 쪽에 고리가 있어 앞섬 방지 가슴줄로도 사용이 가능해요.
아주 견고한 소재로 만들어진 L형 강아지 가슴줄입니다. 2중 잠금장치로 가슴줄이 풀릴 걱정 없이 산책할 수 있어요. 중소형견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튼튼하다는 특성상 힘이 센 대형견에게 특히 추천합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