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건강고양이 데일리케어

고양이 코막힘, 원인과 대처법

가끔 고양이 코에서 픽-픽하고 이상한 소리가 나는 코막힘 증상을 볼 수 있다. 고양이 코막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할까? 생각보다 많은 고양이들이 코 질환으로 고생한다. 고양이 코는 몸 상태를 알려주는 신호! 증상을 잘 살펴보고 원인과 대처법을 알아보자. 

고양이 코막힘 원인 

고양이의 코가 막히면 음식의 냄새를 못 맡아 식욕이 떨어진다. 또한 호흡하기 힘들어 수면 부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코막힘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그 중 가장 흔히 나타나는 원인을 알아보자.

  • 칼리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 비강 내 종양이나 이물질 
  • 비염 또는 부비강염 
  • 알레르기 

콧물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하자. 집 먼지나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일 경우 개선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두상이 짧은 묘종의 경우 코가 뭉뚝하다. 그로 인해 비강이 좁아 코막힘이 잘 일어날 수 있다. 

고양이 코막힘

코막힘 경향이 있는 고양이 품종

  • 페르시아
  • 히말라야
  • 엑조틱 숏헤어 등 

질병 이외에도 품종에 따라 코막힘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일상에서의 케어가 중요하다.  

고양이 코막힘 대처법 

기본적으로 병원의 진단과 치료가 우선이다. 다음 대처법들은 도움을 줄 수 있는 데일리 케어법이다. 참고하여 관리해주도록 하자. 

1. 고양이 코를 깨끗하게 유지 

미지근한 물에 적신 거즈 등으로 코 표면을 깨끗히 닦아준다. 자극으로 재채기를 해 콧물이 나오기도 한다. 

2. 코 양쪽 경혈을 부드럽게 마사지 

콧구멍 양쪽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 영향이라 불리는 경혈이다. 이 부분을 부드럽게 게 자극해주자. 축농증에도 효과적이다. 단, 고양이가 너무 싫어할 경우에는 중단하자. 

3. 방 안의 습도를 조절

방 안이 너무 건조할 경우 코막힘이 심해질 수 있다. 특히 겨울일 경우 가습기를 이용해 습도를 조절하도록 하자. 고양이가 숨 쉬기 편해질 수 있다. 

4. 집 안을 깨끗히 청소 

알레르기가 원인이라는 진단을 받았을 경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제일이다. 꽃가루나 집먼지가 원인일 경우 먼지를 깨끗히 청소해주자.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청소기를 사용할 경우 먼지가 날리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에는 분무기로 공기 중의 먼지를 가라앉힌다. 그 후 걸레로 닦으며 먼지 청소를 해주자. 

5. 고양이의 밥을 따뜻하게 제공 

코가 막히면 냄새를 느끼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밥을 잘 먹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습식을 따뜻하게 데워 급여하자. 살짝 따뜻하면 냄새가 더 잘 느껴지기 때문.

6.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주자  

고양이용 스프, 이온 음료 등으로 수분을 보충해주자. 닭을 삶아 그 국물을 급여하는 것도 좋다. 탈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네블라이저를 사용한다 

만약 집에 네블라이저가 있다면 코막힘에 유용하다. 뿐만 아니라 콧물, 재채기, 기침에도 사용할 수 있다. 단, 의사와 상담 후 진행하도록 한다. 

고양이 케어

컨디션 조절이 가장 중요 

고양이는 스트레스에 약한 동물이다. 따라서 코막힘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때 고양이의 컨디션을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기호성이 높은 음식을 급여하고, 집 환경을 관리해주자. 

감기로 인한 코막힘의 경우 실내온도를 따뜻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도 중요하다. 코막힘으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태그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