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밥 안 먹음 – 식욕부진 원인 및 대처법

고양이가 밥을 안 먹어요

고양이는 물론이고 동물이 밥을 먹지 않는 것은 꽤나 심각한 일이다. 사실은 먹고 싶은데 어떠한 이유로 먹지 못하는 것에 가깝기 때문이다. 먹지 못하는 이유로는 고통이나 불편함을 일으키는 질병 혹은 음식이 문제일 수 있다.

얼마나 심각한 것일까?

고양이, 특히 비만 고양이가 며칠 동안 먹는 것을 중단하면 지방간을 앓을 수 있다.

지방간 발병 시,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전환되지 못하고 간 주변에 저장된다. 이는 체내 해독작용을 하는 간 기능을 약화 시킨다.

bemypet-landscape

간이 제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생명에 영향을 미치는, 사실상 응급상황이 된다. 우리가 고양이 식욕부진을 가볍게 여기면 안 되는 이유다.

고양이 식욕부진 – 건강상 원인은?

호흡기 질환

호흡기 질환은 고양이의 후각과 호흡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불편함을 느낀 고양이는 제대로 먹지 못할 수 있다. 호흡기 질환 발병 시, 고양이의 코나 눈이 분비물로 막혀 일시적으로 시각과 후각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어떤 경우, 폐에도 영향을 미쳐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호흡기 질환의 심각성과는 상관없이 고양이가 음식 냄새를 맡을 수 없게 되거나 후각이 둔화될 수 있다. 그 경우, 고양이는 음식을 먹기 싫어하게 되는 것이다.

소화기계 질병

고양이의 위장 등의 소화기 계통의 장기에 문제가 생겨도 그렇다. 아래와 같은 원인이 대표적이다.

  • 위산 역류, 종양
  • 장내 세균 불균형 혹은 기생충, 자극성 장 질환

이때는, 단순한 식욕부진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 구토, 설사, 복통
  • 무기력

고양이 밥 안먹음

이물질 섭취

어떤 고양이들은 먹어서는 안 되는 이물질을 삼키는 것을 좋아한다. 이런 이물질은 음식이 소화기관을 통과하지 못하게 한다.

이 때문에 고양이는 식사 중에 구토를 하는 등 불편함을 느끼고 음식을 제대로 먹지 않게 될 수 있다.

치과 질병

치아나 잇몸이 다치거나 아플 때 고양이는 먹고 싶어 하지 않을 수 있다. 이빨이 부러져 염증이 생긴 경우, 고양이에게 자주 발병하는 구내염, 종양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치과 질환을 앓는 경우 제대로 먹을 수 없다. 정도가 심각한 경우 발치가 필요할 수 있다.

고양이 식욕부진 – 음식, 식기 문제일 수도

입맛

고양이는 입맛이 까다로울 수 있다. 어떤 고양이는 몇 년 동안이나 먹은 사료를 갑자기 거부한다. 이것은 대부분 고양이의 입맛이 없어져서 그렇다. 하지만 간혹 사료의 원료나 그 맛이 바뀐 것을 알아채서 그런 것일 수 있다.

음식의 모양 또는 질감

고양이는 또한 음식의 모양이나 질감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다. 어떤 고양이는 삼각형 모양의 사료를, 다른 고양이는 둥근 모양을 좋아한다.

또한, 통조림 형태의 습식 사료를 선호하는 고양이가 있는 반면 건식 사료를 찾는 고양이도 있다.

따라서, 건강 문제없이 단순히 음식을 바꿀 때는 그 특성에 따라 고양이가 어떤 반응을 거치는지 확인하는 기호성 테스트가 필수적이다.

상한 음식

만약 의도하지 않게 고양이에게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상한 음식을 주었다면? 고양이는 그것을 알아채고 먹지 않을 수 있다. 음식의 유통기한과 냄새를 확인해 보자.

사료 리콜

만약 건강한 고양이가 평소에는 잘 먹던 사료를 거부한다면?  사료가 리콜된 것은 아닌지 확인하자. 때때로 고양이들은 사료에 뭔가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그리고 그 사료가 평소와 다르다면 거부한다.

고양이 수염 스트레스

음식의 문제가 아니라면 식기의 문제일 수도 있다. 고양이에게 수염은 매우 예민한 신체 부위이다. 그런데 수염이 계속 식기에 닿으면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주장이 있다. 다만, 수의학적 연구로 밝혀진 것이 아니기 대문에 논쟁의 여지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능성을 의심하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집사의 일이다. 만약 고양이가 식기에 있는 사료를 꺼내서 먹거나 거부한다면 식기를 바꾸고 행동의 변화를 관찰해보자.

고양이 사료

고양이 식욕부진 대처법

고양이가 음식을 거부하는 이유에 따라 집사는 알맞게 대처해야 한다. 우선적으로는 건강 문제가 원인인지 파악하자.

건강상 이유인지 확인하기

고양이가 언제 식사를 중단했는지 정보를 제공하고 수의사의 진단을 받자. 지방간과 같은 더 큰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특히, 이물질 섭취와 같은 응급상황이라면 더 시급하다. 

만약 고양이의 코가 막혀있어 냄새를 맡을 수 없는 경우라면 습기 찬 화장실에 놓아 코를 뚫어주도록 해보자.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동물병원에서 비강 내 염증을 치료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자.

급여 식단의 문제인지 확인하기

사료 맛 점검

고양이가 항상 먹어왔던 사료의 맛이 최근에 변했는지 확인하자. 만약 그렇다면 기존 사료와 최대한 유사한 레시피의 제품을 시도해보자. 만약 맛에 대해서 잘 알기 어렵다면 사료 회사에 문의해보자.

고양이 입맛 돋우기

고양이에게 평소와는 다른 맛, 식감 또는 모양의 사료를 급여하자.

또한, 통조림 형태의 습식사료를 10초 정도 데워서 냄새가 강하게 나도록 시도해 보자. 고양이의 입맛이 돌아올 수 있다. 그 외에도 아기 고양이 사료나 닭고기 등이 식욕 증진에 효과적일 수 있다.

더불어, 비타민 B12는 고양이의 식욕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소화장애가 있는 경우라면 비타민B12 보조제 급여가 괜찮은지 문의하고 급여해보자.

고양이 식욕부진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5개의 댓글

  1. 제가 돌봐주는 길냥이 ‘까미’가 원래는 밥을 잘 먹었는데 요즘 더위를 먹은 건지 아픈건지…밥을 안먹더라구요…ㅠㅠ
    병원을 가보는게 좋을까요..?ㅠ

    1. 활력상태는 어떤가요? 사료말고 좋아하는 간식에도 반응이 없나요? 며칠동안 지속되면 병원 가보시는게 좋긴 할거에요ㅠㅠ 잘 먹던 애가 그러니 더 걱정되시겠네요 🙁

  2. 아기고양이 이름을 땅콩 이라 부릅니다.
    생후2개월 된 아이입니다. 땅콩이는 어미가 길냥이 였는데 저희가 먹이를 주면서 가까워지고 그 이후로 임신하여 가게안에서 5마리의 새끼냥이가 태어났는데 어미냥이가 젖먹일때 빼고는 제대로 거두질 않고 하다가 5마리중에2마리는 죽고 3마리는 살아있어요. 지금 만2개월 되었는데 3마리중 2마리는 먹이도 잘먹고 건강합니다. 1마리가 어미젖도 안먹고 건식 습식 아무것도 안먹었는데, 혹시나 싶어서 주사기로 습식사료를 줘보니 잘먹더라구요.
    걱정인것은 잘먹는 습식사료도 먹이통에 주면 먹질 않는데 한두번도 아니고 하루에 보통 10번정도를 주사기로 먹여줘야만 먹는 이 땅콩이를 어쩌죠? 주사기로 주는 사료 말고 스스로 먹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3. 저는 7살 된 페르시안을 키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잘먹던 츄르를 안먹고 밥도 안먹어서 병원에 데리고 가서 각종 검사를 다 해보았습니다. 갑상선, 종합 피검사, 초음파, 엑스레이, 췌장염 검사 결과 모두 정상입니다. 그런데 집에와서 이틀동안 물도 사료도 아무것도 안먹어요. ㅠㅠ 화장실도 잘 가리던 녀석이 방석에 쉬를 했습니다. 원인도 모르고 주사기로 물을 겨우 조금 주고 나왔는데 넘 걱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