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천둥 소리에 놀랐을 때의 행동과 대처법은?

장마가 시작되면서 세찬 비바람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기도 한다. 청각이 예민한 고양이들에게 천둥 소리는 무섭고 놀라울 수 있다. 고양이 천둥 소리에 놀랐을 때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집사들의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고양이 천둥 소리 무서워해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큰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처음 천둥 소리를 듣는다면. 많이 놀라거나 겁먹을 수 있다. 고양이가 천둥 소리를 들으면 어떤 행동을 보일까?

패닉 상태가 된다

번쩍 하는 번개와 큰 천둥소리! 처음 천둥 소리를 듣는다면 충격에 패닉 상태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자칫하면 트라우마로 남게 된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가 패닉 상태가 되면 열린 문이나 틈 사이로 뛰쳐나가거나. 돌발 행동을 할 위험이 있다. 평소보다 더욱 꼼꼼히 문단속을 하도록 하자.

고양이 천둥

몸을 낮추고 도망갈 자세를 취한다

고양이가 긴장하면 몸을 낮추고 귀는 뒤로 젖혀진다. 언제든 도망가기 위해서다. 천둥 소리로부터 달아나기 위해. 재빨리 우다다를 하며 뛰어다니기도 한다.

구석에 숨는다

천둥소리에 놀란 고양이는 숨숨집이나 구석으로 가서 숨는다. 본능적으로 본인이 안전하다고 느끼는 장소를 찾는 것이다. 숨숨집이 없다면 푹신한 이불을 깔아주도록 하자. 몸을 숨길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경계하며 울음 소리를 낸다

천둥소리에 불안함을 느낀 고양이는 동공이 확장되고. 두리번두리번하며 주변을 경계한다. 어딘가 안정되지 못한 몸짓으로 돌아다니고. 높은 목소리로 길게 울음 소리를 내기도 한다.

그루밍 횟수가 늘어난다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는 것은 몸 단장을 위해서만은 아니다. 그루밍을 하면 뇌에서 엔도르핀이 분비된다. 이 엔도르핀은 진통제와 안정제의 역할을 한다. 때문에 고양이가 놀래거나 불안정한 경우. 평소보다 그루밍을 많이 한다. 

호흡이 불안정하고 몸을 떤다

고양이도 너무 두려울 때에는 몸을 잘게 떤다. 겁이 많고 예민한 고양이는 공포로 흥분상태가 되어. 호흡이 불안정해져 개구 호흡을 하기도 한다.

개구 호흡이나 몸을 떠는 행동은 굉장한 스트레스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빨리 안정을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속되는 천둥, 고양이 컨디션 무너질 수도

태풍이나 장마로 천둥 소리가 계속된다면 고양이의 몸 상태가 안 좋아질 수 있다. 고양이는 스트레스와 환경 변화에 약한 동물이다. 계속되는 스트레스에 식욕 감소로 활력도 떨어질 수 있다.

사람에게는 별 것 아닌 천둥소리지만. 고양이에게는 굉장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고양이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천둥

무서워하는 고양이, 대처법은?

큰 소리를 내지 않는다

이미 천둥 소리나 비바람 소리에 민감해진 고양이. 평소보다 조심스럽게 행동하자. 큰문을 열고 닫을 때, 바람에 쾅 하고 닫히지 않도록 조심하고. 큰 소리로 말을 하거나 소리치지 말자. 고양이가 더 불안해할 수 있다.

당황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주인이 당황하거나 무서워하면 고양이는 더 불안해한다. 아무렇지 않은 듯이 행동하자. 이곳은 안전하다는 생각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 이것이 반복되면 처음에는 천둥을 무서워하던 고양이도 자신에게 위협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고양이 곁에 있어 준다

가능하다면 외출을 삼가고 빨리 귀가해서 함께 있어주자. 옆에서 부드러운 목소리로 이름을 불러주거나. 평소 좋아하는 간식으로 긴장을 풀어주도록 하자. 고양이는 주인과 함께 있을 때 가장 안전하다고 느낀다. 

숨을 장소를 만들어 준다

고양이는 작은 틈새나 구멍을 좋아한다. 어둡고 좁은 공간에 몸을 숨기는 것이다. 위험이나 불안함을 느낄 때 숨을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주자. 고양이가 좋아하는 담요나. 푹신푹신하고 부드러운 쿠션을 함께 넣어주면 좋다.

릴랙싱 제품들을 활용한다

고양이들의 긴장을 풀어주는 릴랙싱 제품들이 많이 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향기 스프레이나. 진정 효과가 있는 간식 등. 고양이에게 잘 맞는 제품을 골라 사용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고양이 천둥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2개의 댓글

  1. 우리쪼코 낮을 많이 가려서 천둥소리에 놀라지 않을까 걱정이 많이 됩니다
    방충망 찢고 나가진 않겠죠ㅠ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