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데일리케어

강아지 공복토, 원인 및 대처법은?

강아지 공복토, 원인별 대처법

강아지 밥 먹는 시간의 문제

루피가 노란색의 토를 며칠 동안 지속해서 동물병원에 방문한 적이 있다. 공복이었는지, 혹시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었는지 확인 후 검사를 했다. 다행히 질병 문제는 아니었다. 많은 경우의 강아지 공복토 문제는 식습관 때문이니 규칙적으로 더 자주 먹일 것을 당부하셨다.

실제로, 당시의 루피는 저녁에 밥을 주어도 먹지 않는 날이 많았다. 아침에는 영양제를 섞어서 주었는데, 그 맛을 좋아해서 아침은 바로 먹고 영양제가 없는 저녁은 먹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사실 놔두었으면 늦은 밤 혹은 새벽에 먹었을 수 있는데, 습관이 나빠질 것을 우려하여 1시간 정도 놔두고 치웠던 것도 문제였다. 이후 영양제를 섞어주는 것을 멈추고 급여 횟수도 3회로 바꾸었더니 공복토는 없어졌다.

규칙적인 식생활 중요해

만약 건강한 강아지가 공복토를 한다면? 규칙적인 시간에, 더 잦은 횟수로 급여해보자. 아침에 하루 급여량을 다 먹는 패턴이고, 횟수를 늘리기 어렵다면? 강아지가 잠을 자기 전 간식을 급여하는 것도 고려하자.

강아지 공복토, 심각한 질병일 수도

평소 강아지가 건강하다면 공복토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구토의 형태나 색깔에 따라서 질병적 원인이거나 응급상황일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만약 식욕부진이나 설사, 혈변 등 기타 증세를 보인다면? 검진을 받아보자. 위장질환, 장폐색, 기생충 감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고지방 음식을 먹은 후 공복토처럼 보이는 노란 토를 할 때는 췌장염일 수 있다고 한다.

장폐색이나 췌장염은 생명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물질을 삼킨 상황이거나 고지방 음식을 먹은 경우라면 빠르게 동물병원에 내원하자.

태그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동물 관련 사연은 비마이펫 톡톡(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