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행동/정보

강아지, 낑낑 소리내는 이유 7가지

강아지, 언제 낑낑 소리 낼까?

강아지가 ‘낑낑’거리는 것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내가 집에 왔을 때 만지면 좋다고 낑낑, 인형을 잃어버렸을 때 꺼내달라고 낑낑거리는 것이 대표적이다. 대부분 그 이유는 명확해 보이는데, 간혹 스트레스를 받을 정도이거나 아파서 그런 경우도 있다. 강아지가 낑낑 소리를 내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강아지, ‘낑낑’ 소리내며 의사표현해

나 저것 좀 주세요

가장 흔하게 강아지가 낑낑거리는 이유는 아마 무엇인가 원할 때가 있는 상황이다.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 소파 밑에 들어갔거나 물그릇이 비어있는 경우 등이다. 이 경우, 그 문제를 해결해주면 낑낑거리는 것을 멈추게 된다.

간혹, ‘습관성’으로 음식을 달라고 식탁 옆에서 낑낑거리며 조르는 경우도 있다. 이때 낑낑거리는 소리를 참지 못하고 음식을 준다면? 강아지의 습관은 더 나빠질 것이다.

강아지 낑낑

나 좀 보세요

아무도 강아지에게 신경 쓰지 않을 때도 강아지는 낑낑거릴 수 있다. 이때는 낑낑거리면서 짖기도 한다. 이때의 강아지는 에너지를 제대로 소비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산책이나 노즈워크 놀이 등을 통해 함께 놀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제대로 에너지 소비를 하지 못한다면 집안을 어지럽힐 수 있다.

엄마 어디 다녀왔어요?! – 반가움

오랜만에 보는 가족이 집에 오는 등 반가운 사람을 만났을 때도 강아지는 낑낑거릴 수 있다. 이때는 너무 좋아서 열심히 꼬리를 흔들면서 낑낑거리고, 바닥에 발라당 눕기도 한다.

좋은 상황에서의 흥분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소변을 흘리거나 너무 힘들어 보인다면 잠깐 관심을 끄고 강아지가 흥분을 가라앉히도록 하자.

강아지 낑낑

미안해요 – 복종의 의미

강아지는 복종의 의미로 낑낑거리기도 한다. 예를 들어, 강아지가 쓰레기통을 뒤지거나 휴지를 뜯어놔서 혼냈다고 하자. 그럴 때 강아지는 복종의 의미로 낑낑거릴 수 있다.

이럴 때 강아지의 신호를 받아들여주었다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도하게 만지거나, 더 많은 말을 하며 꾸짖지 말자. 잘 했다고 한 마디 하고 간식으로 보상하자.

이 같은 복종의 낑낑거림은 강아지들이 많은 애견운동장에서도 자주 볼 수 있다. 다른 강아지에게 위압감을 느낀 강아지가 낑낑거리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때는 꼬리를 뒷다리 사이에 두고 눈을 피하는 바디랭귀지 또한 보일 것이다.

강아지, 불안하거나 아플 때 ‘낑낑’ 소리내

여기 무서워요 – 불안함

강아지는 무서운 상황에서도 낑낑거릴 수 있다. 이때는 몸을 떨거나 혀를 내밀고 헥헥거리면서 자리를 못 잡고 서성거릴 수 있다. 낯선 공간 혹은 낯선 사람 때문에 겁을 먹을 때가 대표적이다.

주인이랑 떨어지기 싫어요 – 분리불안

또한, 단순히 주인과 떨어질 때도 분리불안으로 인해 낑낑거릴 수 있다. 이 경우, 혼자 집에 놔두면 집안을 어질러놓을 수 있다.

만약 분리불안으로 인해 강아지가 과도하게 낑낑거린다면 대처법에 대해 알고 교정하도록 하자.

강아지, 몸 아플 때 낑낑 소리낸다

의사 표현이나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이유가 아닌 신체적인 고통 때문에 강아지가 낑낑거릴 수도 있다.

  • 나이가 들어 관절이 약해져 계단이나 소파를 올라갈 때 낑낑거림
  • 실외 배변을 하는 경우, 방광염이나 소화기 문제로 자꾸 소변을 보러 나가자고 낑낑거림

만약 낑낑거림이 지속되는데 이유를 알지 못 하겠다면?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이유를 찾아보자.

태그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동물 관련 사연은 비마이펫 톡톡(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