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행동/정보

강아지가 장난감을 싫어해요 – 원인 및 해결책은?

강아지, 장난감 싫어하는 경우도 있다?!

강아지를 키운다면 우리가 꿈꾸는 그림이 여러 개 있다. 그중 하나는 강아지 장난감 갖고 함께 놀기다. 예를 들면, 내가 원반을 던지면 멋있게 점프해서 잡아오는 모습! 아쉽지만 쉽지 않다. 의외로 장난감을 싫어하는 강아지도 많다.

강아지 원반

매일 여기저기 데리고 나가기도 어려운 법. 집에 강아지가 혼자 있을 때는 여러 장난감을 놓고 가는데, 정작 갖고 놀지 않으면 속상하다. 이유가 대체 무엇일까? 장난감을 좋아하게 만들 수는 없을까?

강아지 원반

강아지 장난감을 싫어하는 이유는?

#1. 난 이 장난감 별로야

강아지에게도 장난감 취향이 있다. 인형에는 관심이 없지만 공은 좋아하는 강아지, 공에는 반응이 별로인데 터그는 좋아하는 것이다. 

장난감 형태뿐만 아니라 소재에 따라 반응이 달라지기도 한다. 봉제 인형은 안 좋아하지만 고무 소재의 장난감은 잘 가지고 노는 것이 그 예시다.

#2. 이건 뭐야? 갖고 놀아도 재미없어!

어렸을 때 장난감 놀이를 별로 하지 않은 경우가 해당된다. 장난감을 봐도 무엇인지 모르는 것이다. 

또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적절한 주인의 보상이 없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많은 경우가 이 원인에 해당할 것이다.

무슨 물체인지도 잘 모르겠고, 놀아본 적도 없고, 갖고 놀아도 칭찬을 받거나 간식이 나오지도 않는다면? 당연히 관심이 가지 않을 것이다.

#3. 매일 같은 장난감, 지루해~

강아지가 장난감에 관심이 없다면 나의 평소 행동을 되돌아보자. 같은 장난감을 같은 자리에 계속 놔둔 것은 아닐까? 언제든지 강아지가 닿을 수 있는 곳에 놓여있는 같은 장난감들. 강아지 입장에서는 흥미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강아지 장난감

#4. 장난감에 트라우마가 있어요

흔하지는 않지만 장난감에 트라우마가 있는 경우도 있다. 꼭 장난감 자체에 트라우마를 지니는 경우가 아니라도, 그 장난감을 갖고 놀다가 안 좋은 사건이 발생했다면 장난감을 싫어하게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장난감을 갖고 놀던 와중에 다른 물체가 떨어져서 부상을 당했다면 그것이 장난감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5. 장난감 놀이를 할 힘이 없어요

건강 문제로 장난감을 가지고 놀 힘이 없을 수 있다. 만약 장난감을 잘 가지고 놀던 아이가 어느 날부터 변한 것이라면? 노화나 질병이 원인일 수 있다.

특히, 치주 질환이나 고관절이형성증, 슬개골 탈구 및 관절염 등의 경우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불편하거나 고통스러울 수 있으므로 기타 증세를 살펴보고 동물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자.

아픈 강아지

강아지 장난감 싫어한다면 해결책은?

원인은 다양해 보이지만 건강 문제를 제외하면 하나로 좁혀진다. 재미가 없는, 긍정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장난감을 줄 때도 재미있게 주고 놀 때와 놀고 난 후에도 간식과 칭찬으로 긍정적인 경험으로 만들어주자.

다양한 장난감 돌아가면서 주기

강아지가 닿을 수 없는 곳에 장난감들을 모두 모아서 숨기자. 그리고 시간을 정해서 장난감 여러 개를 골라서 주자. 예를 들면, 봉제 인형, 공, 터그 등이다.

다음 장난감 놀이 시간에는 직전에 주었던 장난감들이 아닌 다른 장난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연달아 똑같은 장난감을 주면 흥미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장난감 놀이 시, 그 후에 긍정적 경험 만들어주기

장난감 놀이를 할 때와 그 후에 이르기까지 긍정적인 경험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장난감을 오랫동안 갖고 놀지 않더라도 냄새를 맡거나 앞발로 툭툭 치는 등의 행동을 보이면 바로바로 간식을 주도록 하자. 또한, 장난감 놀이 시간을 마친 후에 밥을 주도록 하자. 이것 또한 긍정적인 경험이 될 것이다.

강아지 장난감 싫어하는 것, 너무 걱정 마세요

강아지라고 해서 모두 장난감을 좋아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 혹은 동물과 노는 것을 좋아하고, 에너지를 충분히 소비하고 있다면? 너무 걱정하지 말자.

다만, 건강적인 문제는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장난감을 갖고 노는 방법을 가르쳐주며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보자.

태그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동물 관련 사연은 비마이펫 톡톡(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우리 아이'의 시간을 더 행복하게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