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관리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취득후기

반려동물관리사
MatanVizel / Pixabay

반려동물관리사란?

반려동물관리사란 함께 살아가는 반려동물을 보다 전문적으로 케어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반려동물관리사는 위탁관리 사업, 교육 훈련, 위생관리, 반려동물 코디, 분양상담 등 다양한 업무를 하게됩니다.

저 같은 경우 반려동물을 더 이해하고, 반려동물과 소통을 하고싶어 ‘반려동물관리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반려동물관리사를 준비하면서 반려동물의 기원부터 특징, 훈련 방법까지 공부하니 반려동물에게 한 발자국 다가간 느낌입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함께 살고있는 반려견과 또 앞으로 만날 많은 반려동물을 위해 공부를 시작했는데, 이렇게 자격증을 받고 나니 책임감도 생기고 반려동물이 행복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이 든답니다.

시험 과목

먼저 만 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구 분 시험과목
1차 필기시험 1. 반려동물총론 (20문항)

2. 브리더입문 (20문항)

3. 펫매니저 (20문항)

4. 펫시터(Dog, Cat) (20문항)

5. 반려동물 장례학 및 행정 (20문항)

2차 실무시험 반려동물에 관한실무

난이도/시험 준비방법

평소에 동물에 관심이 많았고, 알고있던 내용들도 있었기에 난이도가 매우 높다라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미 알고있던 내용들을 꼼꼼히 복습하고, 새로운 내용들을 암기하며 진행하였습니다. 기본 개념과 중요한 내용을 2~3회 정도 반복하여 정독하고, 최근에 출제됐던 기출문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반려동물에 흥미를 느낀 상태에서 반려동물 관리사 시험을 준비한다면, 어려운 공부라기보다 즐기면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반려동물 식품관리사, 반려동물 매개심리상담사 반려동물 미용사 등이 있습니다.

  • 행동교정사: 반려동물의 문제행동들을 교정
  • 장례지도사: 반려동물의 사망시, 장례 절차(상담, 진행, 납골 등)를 담당하여 가족의 펫로스 증후군까지 돌봐주는 전문가
  •  식품관리사: 반려동물의 영양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성분 분석 및 원료 사료의 품질 감정, 조리 등 전문적으로 식품을 관리
  • 매개심리상담사: 반려동물을 매개로 마음을 치료
  • 미용사: 반려동물의 미용을 전문적으로 다룸

 

직업으로 삼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지만, 꼭 자격증을 얻지 않아도 나와 함께하는 가족 반려동물을 위해서 공부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이로써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취득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예전부터 저와 함께하는 반려견 똑순이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쳐다보며 낑낑대는 행동을 보며 간식을 달라는 건지,  밖에 나가자는 건지 항상 궁금했었는데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공부에 도전해볼까 합니다.

반려동물의 행동을 공부하면, 나에게 보내는 많은 시그널들을 정확하게 해석해서 서로 만족스러운 소통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려동물관리사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비마이펫

도가(Dog+Yoga)하는 똑순이언니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