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키위 먹어도 되나요?
새콤달콤한 맛의 키위. 몇몇 고양이는 키위에 흥분하기도 한다. 고양이, 키위에 취한다는 말은 사실일까? 만약 고양이가 키위에 흥분한다면 그 이유는? 우리 고양이 키위를 먹어도 괜찮은 걸까?
고양이 키위 줘도 괜찮아
키위에는 고양이에게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키위에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도 있으니 조심! 알레르기가 없더라도 과식은 좋지 않다.
키위에는 어떤 장점이?
키위는 고양이에게 영양소가 높은 과일에 속한다. 미네랄, 식이섬유, 비타민, 엽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 하지만 먹기 싫어 한다면 억지로 줄 필요는 없다. 요즘 사료에는 충분한 영양분이 들어 있다.
하지만 노화, 질병으로 사료를 잘 먹지 않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키위로 부족한 영양을 채울 수 있기 때문. 하지만 꼭 수의사와 상담 후 급여하자.
고양이 키위 알레르기 주의!
키위에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도 있다. 액티니딘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 때문이다. 알레르기 성분이라 고양이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이 경우 키위를 먹고 30분 이내에 반응이 나타난다.
키위 알레르기 증상
- 간이나 장 이상, 혈압 저하, 흥분 반응
- 심할 경우 경련, 호흡 곤란
- 대처가 늦을 경우 사망까지 이르는 경우도 적지 않음
이를 방지하려면 처음에는 소량을 급여하자. 괜찮을 경우 조금씩 늘이는 것이 좋다.
다래나무과에 속하는 키위
개다래,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모를 수 없는 바로 그 것. 고양이에게 허락된 유일한 마약(?)! 키위 역시 다래나무과에 속한다. 이것이 고양이가 키위에 취하는 이유다. 하지만 키위를 먹는 것으로 취하지는 않는다. 정확하게는 키위의 가지나 잎에 반응한다.
영상을 찾아보면 키위 가지나 잎에 몸을 부비는 고양이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열매 자체에 반응하는 것은 드물다. 또한 캣닢처럼 키위도 마찬가지다. 반응하지 않는 고양이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종종 키위 열매에도 반응한다고 하니 실험해보자!
고양이 키위 급여 방법
고양이가 키위를 먹고 싶어 하는 경우에만 급여하도록 한다. 키위는 껍질을 깐 후 급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주일에 1~2회 정도가 좋다. 과식할 경우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소량을 간식 대신으로 주는 것을 추천한다.
키위에는 옥살산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옥산살 칼슘의 결정은 뾰족해서 입안을 따갑게 한다. 사람도 키위를 많이 먹으면 입안이 따가울 때가 있다. 바로 이 때문이다. 옥산살 칼슘은 부서지는 세포가 많을수록 더 많이 나온다. 너무 잘게 썰지 않는 것이 좋다.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