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혈변, 종류와 원인을 알아보자

고양이 화장실

고양이가 혈변을 눴어요!

화장실을 청소하며 건강 체크를 하는 집사들이 많다. 갑자기 고양이의 대변에 피가 섞여 있다면 많은 집사들이 놀라고 당황할 것이다. 혈변의 상태와 색깔에 따라 원인이 되는 질병이 다르다. 고양이 혈변 눴을 때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혈변, 건강의 위험신호?

고양이 혈변이라 해도 변의 상태나 혈흔의 색에 따라 원인이 다르다. 어디에서 출혈이 발생했는가에 따라 모양과 상태가 달라진다.

육안으로 봤을 때 혈흔이 눈으로 보이는 경우. 대장, 직장, 항문 등의 하부 소화계에서 출혈이 났을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변비에 의한 혈변이다. 변비에 의해 대장이나 항문 근처에 상처로 출혈이 생긴 것이다. 점액질이나 피가 섞인 대변이 아닌 겉에 혈흔이 묻어 있다.

bemypet-landscape

반면 위나 소장 같은 상부 소화계에서 출혈이 났을 경우. 혈액이 위산에 의해 산화되어 검붉은 색을 띈다.

고양이 혈변, 원인은?

• 기생충에 의한 혈변

트리코모나스증

트리코모나스라는 원충에 의한 감염으로 혈변이 나타날 수 있다. 주된 증상은 만성 설사, 혈변, 점액질 변이다. 원충에 오염된 대변이 감염원이 되어 전염될 수 있다. 때문에 배설물을 최대한 빨리 치워줘야 한다.

콕시디아증

구포자충속이라는 원충이 창자에 기생하여 나타난다. 건강한 성묘의 경우 원충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생후 6개월 이하의 아기 고양이의 경우 면역력이 낮아 혈변, 설사, 구토 등.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십이지장충증

창자에 기생하며 피를 빨아먹는 원충이다. 특히 고양이가 감염될 경우 점액질의 혈변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원충에 오염된 대변. 또는 엄마 고양이로부터 직접 감염이 원인이 된다.

• 열사병에 의한 혈변

열사병에 의해서도 혈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고양이는 체온이 41도 이상이 되면 굉장히 위험하다. 이 위험 증상 중 하나가 혈변이다. 열사병에 의해 혈변 증상까지 나왔을 경우 완전 회복의 가능성이 매우 낮다.

• 중독 증상에 의한 혈변

음식물에 의한 중독 증상으로 혈변이 나올 수 있다. 고양이에게는 위험한 식물이나 과일이 많이 있다. 실수로 이것을 먹었을 경우 중독 증상과 함께 혈변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무엇을 얼마만큼, 언제 먹었는지를 진찰 시 상세히 전달한다.

• 소화계 질병에 의한 혈변

대장증후군

기초질병이나 기생충, 배탈, 알레르기 등으로. 대장 내 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혈변이나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위궤양

고양이에서는 드물게 나타나는 질병이다. 위 점막에 상처가 난 상태로 혈변과 토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혈액 관련 질병에 의한 혈변

혈소판 감소증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는 세포 성분인 혈소판이. 감염, 종양, 기타 이상으로 현저하게 감소될 경우 혈변, 혈뇨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범백혈구 감소증

고양이 파보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장염이다.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치사율이 높아 매우 위험한 질병으로 알려졌다. 백신에 의해 예방이 가능하다.

심장 증상이 일어나거나 대장 증상이 일어나는데. 대장 증상이 일어날 경우 혈변이 섞인 설사, 구토 등을 보인다.

고양이 혈변 시 대처법

위에서 말했듯이 고양이 혈변에는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질병이 원인인 경우 대부분이 생명에 치명적이다. 따라서 고양이가 혈변 증상을 나타냈을 때 주인의 대처가 중요하다.

원인을 찾기 위해 진찰받을 시 고양이의 대변을 가지고 가자. 대변 검사에서 기생충, 박테리아, 바이러스 검사가 가능하다.

또한 구토나 식욕부진, 혈뇨, 활력 저하 등. 다른 증상은 없는지 확인하자. 혈변을 누기 전에 먹었던 음식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 혈변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