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비 보는 고양이, 이유와 심리가 궁금해!
티비 보는 고양이, 정말 알아보는 것일까?
한가로운 주말, 고양이와 침대에 누워 티비를 보는 것은 더할 나위 없는 집사의 행복이다. 그런데 옆에서 알아듣는다는 듯이 함께 티비 보는 고양이! 고양이도 티비를 알아보는 것일까? 고양이가 티비를 보는 이유와 볼 때의 심리에 대해 알아보자.
티비 보는 고양이, 티비를 좋아해?
가만히 앉아서 함께 티비를 보다가도. 어떤 장면이 나오면 화면 앞으로 나가 관심을 보이는 고양이! 티비 보는 고양이의 심리를 무엇일까?
움직이는 물체가 신경이 쓰여
고양이가 티비를 보고 있는 것은 움직이는 물체 때문일 수 있다. 티비 화면에 움직이는 영상을 보고 있으면. 야생의 사냥 본능이 자극되기도 하는 것이다. 때문에 사냥을 하려는 듯 손으로 장난을 치고. 티비 뒤편으로 찾으러 가기도 한다.
티비 소리에 반응해
고양이는 청력이 매우 우수하다. 때문에 티비에서 나오는 소리에 반응할 수 있다. 낯선 소리에 ‘이건 무슨 소리지?’ 하며 궁금해하는 것이다.
특히 동물들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새 날개 짓 소리나 고양이들의 울음소리. 다른 동물들이 내는 소리 등이 고양이의 본능을 자극한다.
눈을 뗄 수 없는 이상한 그림
고양이가 보는 티비와 우리가 보는 티비는 다르다. 사람에게는 부드럽게 이어지듯 보이지만. 고양이에게는 뚝뚝 끊기는 이상한 그림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동체 시력은 초당 약 30장의 이미지다. 하지만 고양이는 사람의 동체 시력보다 우수하다. 초당 40장의 이미지여야 부드럽게 이어지듯이 보인다.
때문에 고양이에게는 티비 화면이 이상하고 어색하게 보여 눈을 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집사가 좋아하니까 나도 볼래
집사가 티비에 집중하고 있으면 고양이는 신경이 쓰인다. ‘저게 뭐 길래 집사가 계속 보는 걸까?’ 궁금증이 생긴 고양이가 티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종종 티비에 올라가거나 화면을 가려버리는 고양이도 있는데. 이 때는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 주길 바라는 질투행동일 수 있다.
티비를 보는 것도 좋지만. 고양이와 함께 놀아주며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은 휴식이 될 것이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프로그램?
이상한 움직임이 신경 쓰이는 티비. 그 중에서도 고양이가 특별히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평소에는 별 신경을 쓰지 않다가. 새나 물고기, 고양이 같은 동물들이 나오는 프로만 나오면 흥분하기도 한다. 일기 예보 역시 많은 고양이들이 좋아한다. 지도를 가리키는 손짓이나 막대기 같은 것이 흥미롭기 때문이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질수록 반응은 무디어진다. 티비라는 이상한 물건에 적응되거나. 실제로 잡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았기 때문일 것이다.
고양이에게 티비는 어떻게 보일까?
고양이와 사람의 시야는 큰 차이가 있다. 고양이의 시각은 약 180도에서 200도로 사람보다 넓게 바라볼 수 있다.
하지만 시력 자체는 낮다. 잘 보이는 가시 거리가 6m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반대로 동체시력은 사람보다 좋기 때문에. 사냥에는 유리한 것이다.
또한 고양이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색상 식별 능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빨간색이나 녹색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없다. 해가 없는 밤에 활동하기 때문에. 사냥에 있어 색의 식별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양이도 강아지와 같이 완전한 색맹은 아니다. 따라서 아마 고양이에게 티비는 흐릿한 흑백 영화 처럼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