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좋아하는 장소 특징 알아보기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소와 싫어하는 장소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고양이는 환경 적응력이 뛰어난 동물이지만, 불만이 쌓이면 화장실이 아닌 곳에 배설하거나 사람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또 잦은 울음소리를 내거나 문제 행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어떤 공간을 안정적으로 느끼는지 알아보고, 고양이가 좋아할 만한 장소나 설치물, 장난감을 제공해 주세요. 그와 더불어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이나 싫어하는 장소가 어디인지 알아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소
고양이는 본래 숲에서 서식하고 나무 굴에서 쉬었습니다. 그곳은 외부의 적을 재빨리 감지할 수 있고 습격당할 위험도 적어 지내기 좋은 장소였습니다.
그 시절부터 이어진 위기 관리 본능에 따라 높고, 좁고, 어두운 곳을 좋아하게 된 것이죠.
1. 주변을 감시할 수 있는 장소
고양이는 주변을 전부 감시할 수 있는 장소를 좋아합니다. 수납장 위와 지붕 위 등은 자신을 숨기고 남을 감시할 수 있는 곳이라고 느끼기 때문에 마음이 편한 장소로 인식하는 것이죠.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위치에 있는 고양이는 낮은 곳에 있는 고양이보다 서열에서 우위를 차지합니다.
2. 바깥을 구경하고 싶어
고양이는 창 밖의 풍경을 보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창가에 쿠션을 두거나 발코니에 추락 방지 시설을 설치해 공간을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바깥 모습을 관찰하고 즐길 수 있는 만족스러운 장소가 될 것입니다.
3. 적당히 따뜻한 장소
고양이는 텔레비전 주변이나 노트북 위, 자동차 보닛 위를 기분 좋게 느낍니다. 높이와 따뜻함을 두루 갖춘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텔레비전 주변은 모두에게 주목받는다는 기분도 느낄 수 있어서 더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IP 비마이펫: 캣타워, 선반, 냉장고, 가구 위 등 높은 공간에서 여유롭게 아래를 내려다보는 고양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육식동물이지만 단독생활을 했던 고양이는 혼자 사냥을 했기 때문에 높은 곳에서 사냥감을 살피고 외부 적에 대비하곤 했습니다. 그 본능이 지금까지 남아 높은 곳을 좋아하는 것이죠. 고양이에게 높은 공간은 도망갈 수 있는 안식처임과 동시에 누군가에게 침입 받지 않을 수 있는 자신의 공간입니다. 또 높을수록 서열이 높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만약 고양이가 높은 곳에서 집사를 내려 본다면 자신의 서열이 더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