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밤 먹어도 되나요?
달콤하고 고소해 간식으로 인기가 좋은 밤, 우리 고양이 역시 밤을 좋아할까? 고양이에게 밤을 줘도 괜찮은지, 급여 방법과 장점,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밤 먹어도 괜찮아
고양이가 밤을 먹어도 문제가 없다. 단,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적당량을 지켜 준다면 고양이에게 밤은 좋은 간식이 될 수 있다.
고양이, 밤 줬을 때의 장점
- 피로 회복과 피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 해독 작용과 면역 기능을 촉진한다
- 고혈압을 예방한다
- 변비를 예방한다
- 신진 대사를 증가시킨다
밤에는 각종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주요 성분은 비타민 B1, 비타민 C, 칼륨과 탄닌, 식이섬유다.
비타민 B1
밤에 들어있는 비타민 B1은 티아민이라는 성분이다. 고양이의 피로 회복과 피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기능이 있다.
비타민 C
밤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L-아스코르브산이라는 성분이다. 고양이의 해독 작용과 면역 기능 촉진 효과가 있다.
칼륨
밤에 들어있는 칼륨은 고양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촉진한다. 따라서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심장과 근육의 기능을 조정하는 중요한 미네랄이다.
식이섬유
변비에 좋다고 알려진 식이섬유. 하지만 반대로 과잉 섭취시에는 변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
아미노산
단백질의 기본이 되는 아미노산. 신진대사를 돕는다. 밤에는 고양이 체내에서 만들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다.
급여 시 주의사항
- 비만
- 요로결석
- 목 막힘 주의
밤은 잘 익힌 후 급여하고 목이 막히지 않로록 잘게 빻아서 급여하자.
고양이에게 밤은 고칼로리 식품이다. 과식 시 비만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자. 밤에는 미네랄 중 하나인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다. 과식 시 요로결석에 연결될 우려가 있다. 주의가 필요하다. 과거 요로결석 증상이 있었던 고양이에게는 급여하지 않는다.
또한 설사를 하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경우는 급여하지 않는다.
밤에 함유된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중요한 기능을 가진 미네랄이다. 성묘의 경우 0.07~0.1%의 마그네슘 섭취가 이상적이다. 일반적인 고양이 사료에는 마그네슘 함유량 0.08%. 밤에는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100g 당 약 50~70m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다.
만약 고양이가 밤 한 개를 전부 먹는다면 한 끼 식사 분의 마그네슘과 거의 비슷한 양을 섭취하는 것.
매일 급여는 NO!
따라서 고양이에게 밤을 매일 주지 않도록 하자. 특별식처럼 가끔 주는 것이 좋다. 그 때에도 간식의 개념이기 때문에 하나를 전부 급여하지 않는다. 삶은 밤 한스푼 정도를 잘게 자르거나 빻아서 급여한다.
유익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