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데일리케어

비만 고양이 운동법 및 용품 알아보기

고양이 비만, 마냥 웃기지 않는 이유

머리는 주먹만 한데 배는 통통하게 D라인인 비만 고양이를 보면 ‘웃기다’, ‘귀엽다’는 생각이 들고는 한다.

하지만,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고양이가 비만인 경우, 각종 질병에 더 쉽게 노출된다. 관절염, 당뇨, 지방간이 대표적이며, 변비나 심장병, 호흡기 질환에도 취약하다.

뿐만 아니라, 수명에도 영향을 미친다. 비만 고양이의 수명 또한 5~10년으로, 일반 반려묘의 평균 수명인 12~15세 비해 현저하게 짧다.

고양이 비만 탈출의 핵심, 운동량을 늘리자!

고양이 비만 탈출의 핵심은 운동과 식이요법일 것이다.

식이요법의 경우, 주인만 마음을 독하게 먹고 간식을 끊고 다이어트용 식단을 지속하면 비교적 용이하다. 반면에, 운동의 경우 마음처럼 쉽지 않다.

특히, 고양이의 경우 강아지처럼 산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게 해야 한다. 그렇다면, 집에서 손쉽게 고양이의 운동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과 사용할 수 있는 용품은 무엇이 있을까?

고양이 운동

# 비만 고양이, 밥도 부지런하게 먹어야 한다

급체 방지 식기 활용으로 운동량 늘리기

급체 방지 식기, 일명 슬로우 피더라는 것이 있다. 급하게 사료를 먹는 고양이나 강아지를 위한 것이다. 보통은 퍼즐이나 미로 형태로 밥그릇이 되어 있어서, 사료나 간식을 여기저기 흩트려 놓는 것이 특징이다.

고양이는 사냥 본능이 강하기 때문에 몸을 움직이고 발을 쓰면서 밥을 먹는 것을 즐기게 되며, 활동량이 늘어난다.

노즈워크 장난감, 강아지뿐 아니라 고양이 운동에도 좋아

또한, 난이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강아지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 노즈워크 장난감을 활용해도 좋다. 특히, 호기심이 많고 활발하거나 식탐이 강하다면 노즈워크를 좋아한다.

단, 유의할 사항이 있다. 처음부터 난이도를 높게 한다면 쉽게 포기하게 된다. 포기하였을 때, 바로 사료나 간식을 준다면 ‘열심히 안 해도 어차피 간식은 먹는구나’라고 생각하여 아예 흥미를 잃게 된다.

따라서, 낮은 난이도의 용품으로 시작하여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성공을 안겨주면서 난이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같이 용품을 잘 활용한다면, 평소 5분도 안 되어서 끝났던 식사시간이 길어지면서 활동량도 높아질 것이다.

# 캣타워와 장난감 활용법

다양한 형태 캣타워로 활동 범위 넓혀주세요

높이, 더 높이 오르고자 하는 것은 고양이의 본능이다. 이러한 본능을 충족시켜주는 것이 바로 캣타워다. 고양이는 캣타워를 오르내리고 점프하면서 온몸을 움직이게 된다.

특히, 선반형이나 캣워커를 활용하여 캣타워의 범위를 넓혀주면 고양이의 활동량도 더 넓어질 수 있다.

다양한 장난감, 번갈아가면서 호기심 충족해주세요

다양한 장난감을 번갈아가면서 활용하여 놀아주는 것도 중요하다. 장난감에 꽂힌 순간만큼 비만 고양이는 그 무게에 상관없이 날쌘돌이가 된다.

여기서 포인트는 장난감을 주인이 열심히 흔들어 주는 것이다. 힘들다면, 배터리로 작동하는 장난감을 구비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중요한 것은 고양이가 1~2주면 장난감에 곧 질린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장난감을 구비하고 번갈아가면서 놀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흥미를 잃을만한 시기에 장난감을 교체해주는 것이 포인트다. 이렇게 하면, ‘질릴뻔한’ 옛날 장난감을 나중에 꺼냈을 때 또다시 호기심을 보이며 잘 놀기 때문이다.

 

태그

루피 엄마

사람과 동물의 교감, 공존을 꿈꾸는 포메라니안 “루피”의 엄마입니다.가장 좋아하는 문구 “동물의 눈은 그 어떤 언어보다 많은 것을 말한다”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이메일: hoyneggu@hanmail.net

글쓴이의 다른 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인들을 위한 미디어

 

비마이펫은 매주 반려인들을 위한 뉴스레터를 만들어요!

뉴스레터 구독자가 많아지면, 반려인분들께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해드릴 수 있답니다.

함께 해주세요 :)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