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샴푸 추천, 고르는 방법과 장단점 알아보기


고양이 샴푸

만약 고양이가 단모종이고, 자주 목욕하지 않더라도 먼지가 묻거나 털이 더러워졌을 때를 대비해서 고양이 샴푸는 사두는 것이 좋아요. 이때 사람용 샴푸는 고양이에게 자극적일 수 있으니 꼭 고양이 전용 샴푸를 사용해야 해요. 그렇다면 고양이 샴푸 고를 때에는 어떤 걸 구매해야 할까요?

고양이 샴푸 고를 때 중요한 점은?

기본적으로 고양이는 그루밍으로 스스로의 몸을 깨끗하게 하기 때문에 목욕을 잘 하지 않는데요. 하지만 고양이 품종에 따라 정기적인 목욕으로 관리해야 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비마이펫배너광고

또, 털 빠짐이 심한 경우 목욕으로 죽은 털을 제거해주기도 하죠. 따라서 1년에 2번 정도는 환절기 시즌에 목욕을 해주는 것을 추천해요.

1. 무향 또는 향기가 적은 것 👃

고양이는 후각이 예민한 동물이기 때문에 너무 향기가 강한 제품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요. 따라서 고양이 샴푸를 고를 때에는 무향 또는 향기가 약한 제품을 고르는 게 좋아요.

사람이 맡았을 때 향기가 좋은 것보다 고양이에게 부담가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요즘에는 고양이가 좋아하는 캣닢향 샴푸도 나온답니다.  

2. 강아지 샴푸와 달라요!🐶

강아지와 고양이 겸용 샴푸라고 적혀 있다면 괜찮지만, 강아지 전용 샴푸는 고양이에게 맞지 않아요. 강아지와 고양이 피부 산성도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강아지 용은 향기와 세정력이 강한 제품이 많아 고양이에게는 자극적일 수 있어요.

3. 고양이 모질에 따라 선택🚿

만약 고양이가 털이 길고 풍성하다면 정전기 방지와 모질 케어까지 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또는, 고양이가 털에 기름기가 잘 낀다면 세정력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죠. 하지만 단모종에 별다른 특징이 없다면 기본 샴푸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고양이 샴푸 추천 제품 알아보기

1. 하이포닉 저자극 샴푸 무향

이 제품은 고양이에게 부담되지 않도록 향료를 뺀 저자극 샴푸에요. 자연유래 세정 성분으로 피부가 예민한 고양이에게도 좋아요. 다만 중장모 고양이의 경우 털이 뭉치거나 거품이 잘 나지 않는다는 평도 있어요.

2. Davis 허니 아몬드 펫 샴푸

고양이 샴푸

단모종, 중장모종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고양이 샴푸예요. 아몬드와 꿀의 부드러운 향기가 나는 제품으로 완전 무향보다는 목욕한 느낌(?)이 나서 좋아요. 거품이 풍부하기 때문에 목욕시킬 때 편리합니다.

3. 브리지테일 페토세라 고양이 샴푸

고양이 샴푸

한국고양이수의사회 공식 인증을 받은 고양이 전용 샴푸예요. 마따따비 추출물과 캣닢 추출물, 자연유래성분으로 만들어졌어요. 화이트 머스크 향이 나지만 강한 향기는 나지 않아 큰 부담은 없어요. 다만 용량 대비 가격대가 조금 있답니다.

4. 버츠비 캣 하이포알러제닉 샴푸

고양이 샴푸

버츠비에서 나온 고양이 전용 샴푸로 식물성 재료만 사용하여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자연 친화적인 제품입니다. 키튼 제품과 워터리스 샴푸 스프레이 등 다양한 버전이 있어 선택 폭이 넓어요. 거품은 적게 나지만 세정력이 약하지는 않아요. 무향 샴푸입니다.

5. Davis 베이킹소다&오트밀 펫샴푸

고양이 샴푸

딥 클린징 샴푸로 세정력이 좋기 때문에 털이 떡진 고양이나 오랜만에 씻길 때 제대로 씻기고 싶다면 추천해요. 악취나 강한 이물질이 묻었을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순한 오트밀과 코코넛 향의 유향 샴푸예요.

고양이가 목욕을 싫어한다면?

만약 고양이가 물을 너무 싫어한다면 억지로 목욕을 시키지 않아도 괜찮아요. 워터리스 샴푸나 젖은 수건으로 닦아주는 정도로 관리해주도록 합시다.

하지만 반드시 목욕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가능한 한 빠른 시간에 목욕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아요. 또, 고양이를 목욕시키기 전에는 미리 발톱을 잘라 유혈 사태(?)를 예방하도록 합시다!

+) 고양이 목욕시키는 방법 알아보기

비마이펫 꿀 TIP

버떡맘🥞: (고양이 버터와 호떡이 반려 중) 저희 집에서는 가능하면 같은 날에 고양이 목욕을 시키려고 해요. 처음에 힘들어서 따로 따로 다른 날짜에 목욕을 시켰더니 낯선 향기 때문인지 다른 고양이가 하악질을 하더라고요. 같은 날에 목욕을 시키면 서로 그루밍하기 바빠서 하악질을 하거나 싸우지는 않았어요😅 물론 그만큼 집사의 체력은 너덜너덜해지긴 합니다..ㅠㅠ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