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예방접종 종류 알아보기 – 필수 백신은?

고양이를 키운다면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 주기적으로 예방접종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예방접종은 종류가 많아 필수 여부나 접종 주기 등에 대한 정보가 헷갈릴 수 있어요. 고양이 예방접종 종류와 효과, 접종 주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고양이 예방접종

고양이 예방접종 종류 알아보기 – 필수 백신은?

고양이 백신, 꼭 맞아야 할까?

에취! 얼마 전부터 같이 살게 된 고양이가 감기에 걸렸다더니, 옮아버렸다옹.

난 원래 한 번도 감기 걸린 적 없던 튼튼냥이었는데… (훌쩍)

고양이는 산책을 하지 않고 집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집고양이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다만 고양이 생활 방식에 따라 예방접종 종류나 주기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bemypet-landscape

고양이 예방접종 종류

고양이에게 어떤 백신이 필수인지, 비필수인지에 대한 기준은 국가마다 조금씩 달라요. 한국 고양이 수의사회에서 마련한 고양이 백신 가이드라인은 아래와 같아요.

필수 백신

1. 4종 종합 백신

4종 종합 백신은 감기와 비슷한 허피스(헤르페스), 칼리시, 클라미디아 바이러스 그리고 고양이 범백의 원인인 파보바이러스까지 총 4가지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백신이에요.

4종 종합 백신의 경우 고양이 나이에 따라 접종 시기와 횟수가 다른데요.

생후 16주 미만이라면 생후 약 8-12주 사이에 3주 간격으로 총 3회 접종이 권장돼요. 반대로 생후 16주 이상이라면 3~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권장됩니다.

4종 종합 백신의 경우 1년마다 한 번씩 추가로 접종하는데요. 고양이의 생활 방식 및 수의사의 판단에 따라 예방 접종 주기가 길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3종 종합 백신?>

클라미디아 세균 바이러스 백신을 제외한 3종 백신만 맞아도 된다는 의견도 있어요. 실제로 미국 고양이 전문의 협회(AAFP, American Association of Feline Practitioners)에서는 클라미디아 백신은 필수가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는 수의사와 상담 후 결정해 주세요.

2. 광견병 백신

집사야, 이건 치료제도 없다는데(ㅠㅠ) 나 무서워… 그러니까 꼭 맞춰줘!

광견병은 이름 때문에 강아지만 걸리는 바이러스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실 광견병은 강아지뿐만 아니라 고양이도 걸릴 수 있어요. 고양이가 걸리게 되면 높은 확률로 사망합니다.

특히 광견병은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전염병이라 매우 조심해야 하는데요. 법적으로도 광견병 접종은 필수이기 때문에 꼭 맞추도록 합시다.

광견병 예방접종은 생후 약 12주 이후 접종하면 되며, 1년마다 추가 접종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예방접종

비필수 백신

백혈병 백신

고양이 백혈병은 바이러스로 인해 걸리는 전염성 질환이에요. 걸릴 경우 대부분 3년 이내에 사망한다고 해요. 아직까지 치료제가 나오지 않은 병이기 때문에 비필수 백신이지만 맞추는 걸 권장하는 경우가 많아요.

백혈병 백신은 생후 약 8주 차에 3~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며 1년에 한 번씩 추가로 접종하는데요. 추가 접종 간격은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해요.

권장하지 않는 백신

복막염 백신

고양이 복막염 백신은 효능과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계속해서 연구 중인 백신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수의사도 권장하지 않아요.

접종 주기나 추가 접종은 백혈병 백신과 동일한데요. 생후 약 8주 차에 3~4주 간격으로 2회 접종, 주기적인 추가 접종이 필요해요. (추가 접종 주기는 제조사에 따라 달라요)

고양이 예방접종 정리

고양이 예방접종,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아요. 주기적인 예방접종으로 고양이가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 필수 백신: 4종 종합 백신(헤르페스, 칼리시, 파보, 클라미디아), 광견병
  • 비필수 백신: 백혈병
  • 권장하지 않는 백신: 복막염

고양이 예방접종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