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물건 집착 심하다면 그 이유는?
강아지가 자신의 장난감이나 간식 등 물건에 집착하는 경우가 있어요. 여기저기 가지고 다니기도 하고 보호하려는 것처럼 행동하기도 합니다. 뺏으려고 하면 으르렁거리거나 물려고 하기도 하는데요. 강아지 물건 집착 행동, 그냥 둬도 괜찮을까요?
강아지 물건 집착 심하다면 그 이유는?
이 장난감은 안에 간식이 들어 있는 좋은 장난감!
잠깐, 언니 왜 뺏으려는 거야? 내 소중한 간식 장난감 뺏지 마!
강아지가 물건에 집착하는 이유 5가지
1. 단순한 애착
강아지가 특정 물건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이나 좋은 추억이 있다면 물건에 애정이 생길 수 있어요. 이 애정이 물건에 대한 애착 및 습관이 되어 집착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호자에게 뺏기지 않으려고는 하지만 보호자를 위협하거나 공격성을 드러내는 경우는 적어요.
2. 내 새끼다멍, 모성애
강아지가 장난감을 자신의 새끼라고 생각해 집착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는 대부분 중성화를 하지 않은 암컷 강아지가 발정기 이후 상상 임신을 했을 때 보이는 행동입니다.
이런 경우 장난감을 가지고 다니며 새끼를 키우고 보호하려는 듯한 행동을 보이며 모성애 본능을 충족시키는데요. 아래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어요.
<강아지 상상임신 증상>
- 장난감을 핥거나 부드럽게 옮긴다
- 안절부절한다
- 토를 한다
- 유선이 커진다
- 담요나 수건 등의 침구를 옮기거나 모은다
3. 불안해요
강아지가 불안감을 느끼면 장난감에 집착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장난감을 물어뜯을 수 있고 가구 뒤나 강아지 집 안 등에 숨기려는 행동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특히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나거나 보호자에게 스킨십 같은 애정 표현을 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 보일 수 있는데요. 최근 환경에 변화가 생겼다면 함께 보내는 시간을 늘려보는 게 좋겠죠.
4. 사냥감으로 생각해
장난감을 사냥감으로 생각해 집착할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 강아지는 장난감을 물고 사정없이 고개를 흔들거나 물어뜯으려고 하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소나 양을 몰았던 견종인 목양견에게서 많이 보이는 행동인데요. 목양견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견종은 아래와 같아요
<누가 목양견이야?>
- 보더콜리
- 로트 와일러
- 잭 러셀 테리어
- 아메리칸 코카스파니엘
또한, 소리가 나는 장난감에 강아지는 더 강한 반응을 보일 수 있어요. 삑삑 소리나 바스락거리가 마치 사냥감의 소리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목양견이 물건에 집착을 한다면 활동량이 부족하다는 의미일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 산책이나 운동 등으로 활동량을 늘려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5. 뺏기지 않을거야!
강아지 물건에 손을 대려고 하면 으르렁거리거나 무는 등 공격성을 보이는 아이들도 있어요. 이는 리소스 가딩(Resource guarding)이라고 하는데, 물건을 빼앗길 것 같다는 불안감 때문에 이런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는 강아지가 보호자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특히 좋아하는 장난감 버렸을 때 이런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생긴다고 해요.
보호자가 자신의 물건을 가져가면 다시 돌려주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 집착하게 되는 거죠.
강아지 물건 집착, 어떻게 교정할 수 있나요?
왜 뺏으려고 하는 거야? 절대 안 줘! 엄마 미워! (씩씩)
1. 뺏거나 꾸짖지 마세요
강아지가 물건에 집착한다고 해서 꾸짖거나 물건을 뺏으려 해선 안 돼요. 오히려 물건에 대한 집착이 더 강해질 수 있고 보호자에 대한 신뢰가 깨질 수 있습니다.
2. “안 돼” 훈련
“안 돼”, “놔”, “그만” 등의 단어를 말했을 때 강아지가 물건을 놓을 수 있도록 훈련하면 좋아요. 만약 강아지가 물건을 놓았다면 간식이나 칭찬으로 보상해 주세요.
3. 다른 물건으로 관심 돌리기
강아지의 관심을 다른 물건이나 간식으로 돌려 집착하는 물건을 스스로 놓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물건을 빼앗기는 것에 대한 강아지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