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게 강아지 안는 법 및 피해야 할 최악의 자세 4가지는?

강아지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탈 때, 산책 중 힘들어할 때 그리고 큰 도로를 건널 때 등 강아지를 꼭 안아야만 하는 상황이 있어요. 그런데 강아지를 잘못된 방법으로 안게 되면, 안으려고 할 때 발버둥 치거나 공격성을 보이며 거부하게 될 수 있답니다. 올바르게 강아지 안는 법 그리고 잘못된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강아지 안는 법

잘못된 강아지 안는 법 (이렇게 안지 마세요 제발😥)

목덜미 잡아서 들기

어미개는 새끼 강아지의 목덜미를 물어서 옮겨요. 이를 보고 강아지를 들 때 목덜미를 잡아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어쩔 수 없이 하는 행동이며 강아지가 아주 어려 가벼울 때만 하는 방법이에요. 강아지가 성장하면서 무거워졌는데 목덜미를 잡아 들어 올린다면 강아지 피부, 뼈와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안는 법
이렇게 들지 마세요 ㅠㅠ

앞다리, 겨드랑이로 들어 올리기

강아지 앞다리나 겨드랑이에 손을 넣어 안는 것도 잘못된 방법이에요. 이렇게 안을 경우, 앞다리에 강아지 몸이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모습이 되는데요.

bemypet-landscape

앞다리가 강아지의 모든 체중을 버티게 되어 강아지 몸에 큰 무리를 주게 되어 어깨 탈골, 관절염, 인대 손상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들어안기

강아지를 갑자기 안으면 깜짝 놀랄 수 있어요. 제가 키우는 몽이도 쉴 때 갑자기 몸에 손을 대면 깜짝 놀라 공격성을 보여요. 그래서 강아지를 안기 전에는 놀라지 않도록 이름을 부르거나 살짝 쓰다듬으며 미리 신호를 주는 게 좋답니다.

꼬리 잡아서 들어 올리기

강아지 꼬리를 잡아 들어 올리는 것도 안 돼요. 강아지 꼬리는 약하고 예민한 부위이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이 큽니다. 애초에 꼬리를 만지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으니, 꼬리를 잡아 들어 올리면 절대 안 되겠죠.

강아지 안는 법
사무실에 자주 놀러오는 루피는 안기는 데 익숙해요

강아지는 안기는 걸 좋아할까?

먼저 보호자에게 애교를 부리며 안아달라 하거나, 안겼을 때 안정감을 느끼는 강아지도 있어요. 반면에 안기는 걸 싫어하는 강아지도 있는데요. 강아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로 유명한 스탠리 코렌 박사에 의하면 약 80%의 강아지가 안기는 걸 싫어한다고 합니다.

이는 사람이 강아지를 안고 있는 사진 250장을 분석한 결과인데요. 사진 속 안겨있는 강아지의 80%가 불편함을 표현하는 행동 신호를 보였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안기는 걸 싫어하는 이유는 자신의 행동을 구속받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만약 강아지를 안았을 때 코를 핥거나 하품을 하는 등의 카밍 시그널을 보이고 발버둥을 치는 등 품에서 벗어나려고 한다면 바닥에 내려주도록 합시다.

강아지가 유난히 안기는 걸 싫어한다면?

유난히 안기는 걸 싫어하는 강아지들이 있어요. 이런 경우 안는 방법이 잘못되었거나, 안기는 게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 거랍니다.

강아지를 안는 상황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올바르게 안는 방법을 배우고 강아지가 안기는 것에 익숙하게 만들 필요가 있답니다.

올바르게 강아지 안는 방법

소형견/중형견

  1. 강아지 앞다리 뒤쪽으로 손(팔)을 넣어 가슴을 지탱한다
  2. 다른 한 손(팔)으로 엉덩이를 지탱하고 들어 올린다
  3. 이때, 강아지 다리가 몸 안쪽으로 들어가 안정적인 자세로 만들어 준다

대형견

  1. 강아지를 가로로 두고, 그 앞에서 무릎을 굽혀준다
  2. 한 팔로 가슴(목 아래)를 감싼다
  3. 다른 한 팔은 뒷다리(엉덩이 아래)를 감싼다
  4. 감싸면서 일어나며 몸의 힘으로 들어 올린다

강아지 올바르게 내려주는 방법은?

강아지를 안았다가 바닥으로 내려놓을 때, 확 내려놓으면 안 돼요. 뛰어내리면서 다리에 무리가 가서, 슬개골 탈구나 관절염 등 각종 관절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강아지를 내려놓을 땐 네 발이 땅에 확실히 닿았는지 확인해 주세요.

강아지 안는 법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