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포옹 싫어하는 이유는? 억지로 안지 마세요!

강아지를 보면 너무 귀여워서 자꾸 껴안게 되는데요. 사실 강아지는 포옹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포옹을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해요. 강아지, 포옹 싫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포옹

강아지 포옹 싫어하는 이유 – 애정 표현이 아니에요

사실 포옹은 사람의 애정 표현이에요. 강아지 언어로 포옹은 애정 표현이 아닙니다. 강아지에게 있어서 포옹은 보통 몸을 움직이지 못하게 구속해 답답함과 불편함을 주는 행동입니다.

실제로, 유명 동물학자인 스탠리 코렌(Stanley Coren)이 이에 대해 연구했는데요. 사람이 강아지를 안고 있는 사진 250장을 분석했어요. 250장의 사진 속 204마리(81.6%)의 강아지가 불안함, 스트레스의 징후를 보였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250마리 중 27마리(10.8%)는 불편해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좋아하지도 않는 애매모호한 반응을 보였다고 해요. 그리고 나머지 19마리(7.6%)의 강아지만이 포옹을 했을 때 편안한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강아지 포옹

우리 강아지, 포옹 좋아할까?

우리 강아지가 포옹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알고 싶다면? 강아지를 안았을 때 스트레스 징후를 보이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약 스트레스 징후를 보인다면, 억지로 안지 말고 다른 스킨십을 통해 애정을 표현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강아지 스트레스 징후

포옹을 대체할 수 있는 애정 표현은?

만약 강아지가 포옹을 싫어한다면, 강아지가 좋아하는 스킨십을 통해 애정을 표현해 주세요. 머리, 등, 배, 턱 쓰다듬기는 대부분의 강아지가 좋아하는 스킨십입니다. 엉덩이를 가볍게 톡톡 두드리는 것도 좋은데, 호불호가 있을 수 있으니 한 번 시도해 본 후 싫어한다면 하지 않는 게 좋답니다.

강아지 포옹

예외적인 경우도 있어요

앞서 설명했듯, 스탠리 코렌의 연구 결과 대부분의 강아지는 포옹을 싫어했지만 7.6%의 강아지는 포옹을 좋아했어요. 이렇듯 포옹을 좋아하는 예외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가 어렸을 때부터 자주 안아줬기 때문에 포옹을 애정 표현이라고 인식하게 된 경우로 볼 수 있답니다.

강아지 포옹

강아지, 뽀뽀도 싫어해요

강아지에게 뽀뽀란 포옹과 비슷한 행동이에요. 뽀뽀를 애정 표현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종종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뽀뽀를 불편해합니다.

이는 눈을 똑바로 쳐다본다고 느껴 위협적이라고 느끼거나 자신의 얼굴 가까이에 보호자가 다가와 부담스럽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만약 강아지에게 뽀뽀를 했을 때 스트레스 징후를 보인다면, 뽀뽀는 하지 않도록 합시다.

강아지 포옹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