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하네스, 산책 거부의 원인? 고르는 방법은?

강아지에게 산책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하루의 에너지를 발산하고 스트레스를 푸는 시간이기 때문이죠. 제가 키우는 강아지도 가장 좋아하는 두 가지가 바로 간식과 산책입니다. 그런데 강아지가 이렇게 산책을 좋아하는데도 불구하고, 강아지 하네스 착용 시 너무 불편하면 산책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하네스

강아지가 하네스를 불편해하는 이유

강아지 하네스

하네스 후크 부분이 불편해서

강아지 하네스와 리드줄을 연결하는 부분이 강아지 등에 붙어있지 않고 5cm 이상으로 떨어져 있는 형태라면 강아지가 불편해할 수 있어요. 강아지가 걸을 때 후크가 계속해서 달랑거리면서 강아지를 툭툭 치게 되기 때문이에요.

너무 꽉 메서

강아지 하네스를 너무 여유 없이 꽉 메서 강아지가 불편해할 수 있어요. 그렇다고 너무 느슨하게 메면 강아지가 하네스에서 빠져나와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손가락 2-3개 정도가 들어가는 정도의 여유를 두는 게 좋습니다.

bemypet-landscape

하네스가 어색해서

강아지가 산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하네스가 어색해서 불편해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산책을 거부할 수 있어요. 이때 하네스를 억지로 메거나 혼내면 더욱 거부하게 될 수 있으니 단계별로 천천히 적응하는 훈련을 하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하네스

강아지 하네스 훈련 방법

1단계, 하네스와 인사하기

바닥에 하네스를 놓고, 강아지가 하네스에 다가가거나 관심을 보인다면 간식과 함께 폭풍 칭찬을 해주세요.😁 만약 다가가지 않는다면, 하네스 근처에 간식을 둬서 다가가게 해주세요.

2단계, 하네스 만져보기

하네스를 강아지 등에 살짝 대보고 간식을 주세요. 조금 더 익숙해진다면 간식으로 강아지가 머리를 하네스 사이의 공간에 넣어보도록 유도해 주세요.

3단계, 하네스 느슨하게 메보기

사료나 간식을 줄 때 하네스를 메는 시늉을 하거나 아주 느슨하게 메서 긍정적인 기억을 심어주세요. ‘하네스를 하면 간식을 주네!’라는 생각이 들도록요.

4단계, 하네스 메기

이제 강아지에게 하네스를 메고 간식을 주세요. 손가락 2-3개 정도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를 남겨둔 채 메야 합니다. 만약 하네스를 불편해하는 느낌이라면, 간식으로 관심을 돌려주세요.

강아지 하네스

강아지 하네스와 목줄의 차이

목줄은 강아지 기관지, 목 근육과 뼈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최근에는 목줄보다는 가슴에 메는 하네스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기관지가 약한 단두종이나 목이 가는 휘핏이나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 같은 경우 하네스를 사용하는 게 더 좋습니다.

하지만 목줄이 무조건 나쁘다는 건 아니에요. 공격성이 높거나 훈련이 필요한 경우에는 목줄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자동 리드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해

강아지 자동 리드줄은 잘못 사용하면 보호자와 강아지가 모두 다칠 수 있어요. 그래서 사용하면 안 되는 물건처럼 알려져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산책에 집중하고 강아지를 잘 컨트롤할 수 있다면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안전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자동 리드줄 주의사항>

  1. 줄은 짧게 메요. 강아지 리드줄 길이는 2022년 2월 11일부터 2m로 제한되고 있습니다.
  2. 항상 주변을 살피고, 산책에 집중해 주세요. 강아지가 사람, 사물 등에 뛰어드려는 조짐이 보인다면 자동 리드줄을 짧게 고정해요.
  3. 언제든 줄을 고정할 수 있도록 엄지는 잠금장치에 올려놓아요.
  4. 실외에서 강아지를 멈출 수 있는 훈련을 해요. (앉아, 기다려 등)
  5.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줄은 얇고 둥근 코드형보다는 넓은 테이프형으로 사용해요.
  6. 줄 고정 버튼이 고장 나진 않았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요.

강아지 하네스 추천 제품 10가지

지앤비 미즈펫 야간 빛 반사 세이프 강아지 하네스 + 리드줄

야간 빛 반사 소재가 사용되어 밤에도 강아지 존재감이 뿜뿜 넘쳐요. 야간에 더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어 좋습니다.

퍼피아 강아지 소프트 베스트 하네스 AH305 B스타일
강아지 하네스

벨크로(찍찍이)로 사이즈를 조절하고, 플라스틱 버클로 하네스를 고정해요. 산악용 버클이 사용되어 잘 깨지거나 부러지지 않아 안정적이랍니다.

리얼펫 4계절슬림 조끼하네스
강아지 하네스

XXS 사이즈부터 6L까지 총 11가지 사이즈로 선택의 폭이 넓어요. 다만 사이즈 조절이 불가능한 만큼, 강아지 몸통과 목의 둘레를 정확히 재고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견생견사 소중대형견 하네스 + 리드줄 세트

하네스 풀림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버클과 리드줄 고리의 튼튼함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다리를 들지 않고 머리로 간편하게 채울 수 있는 하네스입니다.

도그아이 캐시미어 H형 하네스 가슴줄
강아지 하네스

기본적인 디자인의 H형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리드줄 연결 부위가 목이 아닌 등 쪽이라서, 목과 가슴 쪽의 압박을 많이 줄여줄 수 있어요. 색상도 10가지로 다양합니다.

레드퍼피 강아지 물 오름달 하네스
강아지 리드줄

꽃이 그려져 있는 귀여운 디자인의 하네스입니다. 사이즈는 XS부터 2XL까지 총 5가지로 중소형견까지 착용이 가능합니다.

마이플러피 강아지 충격완화 H형 하네스 핏밴드
강아지 목줄

강아지 가슴 압박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탄력 있는 소재의 줄을 사용했어요. 목 부분 그리고 가슴 부분 각각 사이즈 조절을 할 수 있어 좋답니다.

케어펫 강아지 메쉬 하네스 XS

(2022년 5월 17일 쿠팡 기준) 6900원으로, 가성비 좋은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가성비가 좋은 만큼 강아지가 폭풍 성장하는 시기에 사용하기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크레용 H형 강아지 하네스

알록달록한 색상의 기본적인 H형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다리를 들지 않은 상태에서 착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준성 X형 스웨이드 강아지 하네스 세트

부드러운 스웨이드 재질의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야광 반사 소재도 사용되어 밤에 산책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하네스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