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강아지 목줄 추천 12가지! 목줄 고르는 5가지 방법은?

강아지 목줄

강아지 산책은 매일 해야 하는 만큼, 산책 시 사용할 목줄(하네스)을 불편하지 않은 제품으로 고르는 게 중요해요. 또한, 목줄 메는 훈련도 잘 해야 합니다. 강아지 목줄 고르는 방법과 훈련 방법 그리고 예쁜 디자인의 강아지 목줄 추천 제품도 알아봅시다.

강아지 목줄을 고르는 방법 5가지

강아지 목줄

1. 사이즈 확인하기

강아지 목줄, 어느 정도 길이 조절은 가능한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강아지 목둘레와 가슴둘레를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너무 큰 목줄을 사면 가장 작게 줄여도 멨을 때 헐렁거리기 때문에 강아지가 산책 중 목줄에서 빠져나올 수 있어요. 반대로 너무 작은 목줄을 사면 가장 크게 늘린다고 하더라도 강아지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bemypet-landscape

강아지가 목줄 및 하네스를 멨을 때, 손가락 2~3개 정도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가 있는 사이즈의 제품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강아지 목줄
목줄과 리드줄을 연결하는 후크 부분이 긴 것 예시

2. 후크 줄이 긴 디자인은 피하기

강아지 목줄과 리드줄을 연결하는 후크 부분이 강아지 등에 붙어 있지 않은 제품은 피해주세요. 이 후크 부분의 줄 길어 5cm 이상 등에서 떨어져 있다면, 산책 시 후크 부분이 달랑거리면서 강아지를 툭툭 치게 됩니다.

강아지가 매우 불편해할 수 있고, 심하면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하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다리를 들지 않아도 되는 H형 하네스

3. 착용하기 편리한 것

강아지 목줄 메기가 편한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아요. 목줄 디자인에 따라 강아지 다리를 들지 않아도 되는 제품도 있답니다.

강아지 목줄 종류는 목줄, Y형 하네스, H형 하네스, X형 하네스 등 다양한데요. 보통 목과 가슴을 감싸는 H형 하네스가 다리를 들지 않아도 되어 착용이 편리한 경우가 많아요.

강아지 목줄

4. 튼튼한지 확인하기

강아지 목줄 자체가 튼튼한 소재인지 확인해 주세요. 목줄 너비가 너무 좁거나 두께가 너무 얇은 경우 산책 시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크나 버클 같은 목줄의 부자재가 튼튼한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너무 약한 경우 산책 중 하네스가 풀리게 될 수 있어요. 버클을 채운 채 하네스를 잡아당겼을 때 쉽게 풀리지 않는지, 후크가 하네스에서 떨어질 일이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강아지 목줄

5. 앞섬 방지용 목줄도 있어

산책 시 보호자를 앞서 나가는 강아지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이는 강아지의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하지만 보호자가 산책을 리드하며 강아지와 나란히 걷는 게 가장 좋아요. 여러 돌발 상황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보호자를 앞서 나가는 행동을 교정하면 좋은데요. 이를 위해 앞섬 방지 훈련용 목줄을 사용하면 더 빠르고 편하게 훈련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목줄 훈련 4단계

1. 적응시키기

우선 강아지가 목줄에 적응하시는 시간이 필요해요. 목줄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을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합니다.

목줄을 바닥에 두고, 강아지가 다가가며 관심을 보인다면 간식을 주고 칭찬해 주세요. 혹은 목줄 주변에 간식을 두는 것도 좋습니다.

2. 몸에 대보기

강아지가 목줄에 조금 적응했다면, 강아지 목과 등에 목줄을 댄 후 간식을 주세요. 목줄이 몸에 닿으면 좋은 일이 생긴다고 인식시키는 과정입니다.

몸에 대는 데 큰 문제가 없다면, 목줄 사이를 통과하는 훈련을 해주세요. 목줄 길이를 조절해 느슨하게 만든 뒤, 목줄을 든 뒤 목줄 사이의 빈 공간을 통해 간식을 주면 됩니다.

3. 느슨한 목줄 메보기

강아지에게 간식을 주면서 느슨한 목줄을 목에 메보세요. 괜찮아한다면, 목줄을 먼저 멘 뒤에 간식을 주세요.

4. 목줄 메기

마지막으로, 손가락 2-3개가 들어갈 정도로 목줄 사이즈를 줄여주세요. 그리고 강아지에게 목줄을 메주면 됩니다. 이때, 강아지가 불편해한다면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려주세요.

강아지 목줄 추천 제품

예쁜 디자인의 일반 강아지 목줄

올치 강아지 에어메쉬 플라워 앞섬 방지 하네스 B형 VHB6249
올치 강아지 에어메쉬 플라워 앞섬 방지 하네스 B형 VHB6249
바로가기

귀여운 오렌지색에 꽃 모양 패치가 붙어 있는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에어매쉬 원단으로 여름철에도 사용하기 좋아요. 조끼형 하네스에 두툼한 소재라 착용감이 편한 제품이에요. 하네스 앞쪽에도 고리가 달려 있어 앞섬 방지 훈련용으로도 좋습니다.

애구애구 강아지 체크 하네스 리드줄 Set, S, 핑크
애구애구 강아지 체크 하네스 리드줄 Set, S, 핑크
바로가기

귀여운 체크 패턴의 강아지 Y형 하네스와 리드줄이 세트인 제품이에요. 색상은 핑크, 그린, 블루, 옐로우, 퍼플 5가지로 다양합니다. 위 제품은 S사이즈 제품으로 강아지 가슴둘레가 32~46cm 사이인 중소형견 강아지용으로 추천해요.

리카리카 강아지 하네스 똑딱 1초, 크림 베어
리카리카 강아지 하네스 똑딱 1초, 크림 베어
바로가기

귀여운 곰돌이 패턴의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X형 하네스로 강아지 기도를 압박하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에요. 버클, 링 등의 부자재가 튼튼해서 안정적으로 산책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은 에어매쉬 원단으로 여름철에도 사용하기 좋답니다.

플레이바우 크레용 강아지 하네스 가슴줄 H형, 스카이피치
플레이바우 크레용 강아지 하네스 가슴줄 H형, 스카이피치
바로가기

파스텔톤 분홍색, 하늘색, 보라색 세 가지 색상이 섞여 있어 귀여운 느낌을 주는 H형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총 10가지 색상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답니다. 다리를 들지 않아도 멜 수 있어서 편리해요.

러블리한 디자인의 목줄

레드퍼피 반려동물 데님 카라 하네스
레드퍼피 반려동물 데님 카라 하네스
바로가기

데님 소재로 귀여운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옷을 입힌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고, 다른 옷과 함께 매치해도 좋아요. 사이즈는 S~L 세 가지로, 6kg 이하의 소형견용으로 추천해요. 신축성은 없지만 벨크로(찍찍이)가 달려 있어 약간의 사이즈 조절은 가능합니다.

베니즈 강아지 허그 리버시블 하네스
베니즈 강아지 허그 리버시블 하네스
바로가기

귀여운 색상과 체크 패턴으로 옷처럼 입힐 수 있는 사랑스러운 디자인의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리버시블 제품이라 두 가지 타입으로 입힐 수 있어 활용성이 좋아요. 신축성은 없지만 찍찍이(벨크로)가 있어 약간의 사이즈 조절이 가능합니다. 단, 버클이 없는 제품이라 자칫하면 풀릴 수 있다는 점은 아쉬워요.

반려견 어니스트 두바림 하네스, 레드플라워
반려견 어니스트 두바림 하네스, 레드플라워
바로가기

귀여운 꽃무늬 패턴의 H형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총 5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유아 용품에도 많이 사용하는 부드럽고 통기성 좋은 원단을 사용했다고 해요. 이 제품도 버클 없이 찍찍이(벨크로)만으로 고정하는 제품이라 조금 아쉬워요.

레드퍼피 강아지 물 오름달 하네스
레드퍼피 강아지 물 오름달 하네스
바로가기

귀여운 꽃무늬 패턴의 하네스입니다. 색상은 베이지, 핑크 두 가지가 있어요. 통기성 좋은 에어매쉬 원단을 사용한 제품으로 여름철에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따뜻한 겨울용 강아지 목줄

퍼피아 강아지고양이 졸리 하네스 B, 네이비
퍼피아 강아지고양이 졸리 하네스 B, 네이비
바로가기

예쁜 아가일 패턴의 도톰한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겉감은 니트, 안감은 털로 되어 있어 겨울용으로 딱 좋아요. 벨크로와 버클 두 가지 잠금장치가 있어 안전하기도 합니다.

데댕 이지웨어 강아지하네스옷 크롭퍼
데댕 이지웨어 강아지하네스옷 크롭퍼
바로가기

은은한 파스텔톤의 하늘색 컬러의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안감, 겉감 모두 따뜻한 소재이고 두께가 아주 두꺼운 편이라 겨울용 하네스로 좋아요. 이 제품의 경우 잠금장치가 가슴 앞 부분에 벨크로만 있어서 조금 아쉬워요.

민트스타 강아지 패딩 조끼 하네스 기모 아우터
민트스타 강아지 패딩 조끼 하네스 기모 아우터
바로가기

귀여운 강아지 패딩조끼로, 등 쪽에 하네스를 걸 수 있는 링이 있어 옷 겸 하네스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에요. 안감도 부드러운 털로 되어 있어 따뜻합니다. 똑딱이 단추 세 개로 잠글 수 있지만, 확실히 하네스가 벗겨지지 않게 도와주는 버클이 없어 조금 아쉬워요.

퍼피아 반려동물 앵두 기모 하네스 B형 PAVD-HB1925, 레드
퍼피아 반려동물 앵두 기모 하네스 B형 PAVD-HB1925, 레드
바로가기

귀여운 앵두 패턴의 강아지 하네스입니다. 겉감은 니트, 안감은 털로 되어 있어 아주 따뜻해요. 부자재인 버클, 링 등이 아주 튼튼해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목줄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