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안충, 눈에 투명한 실이 있다면 의심해야 해요

강아지 눈물과 눈곱이 평소보다 많아지고, 눈에 하얗고 투명한 실 같은 이물질이 있다면 안충 감염을 의심할 수 있어요. 특히, 실 같은 이물질이 가만히 있지 않고 꿈틀거리며 움직인다면 안충으로 거의 확신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안충,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안충

강아지 안충 증상

안충은 강아지의 눈 앞머리 쪽에 있는 눈꺼풀인 제 3안검(순막) 안쪽에 기생해요. 제 3안검은 직접 눈을 들춰보지 않는 이상 보이지 않아요. 그래서 안충은 보호자가 쉽게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단, 안충 수가 너무 많아지면 눈 아래쪽 결막이나 눈동자로 나오게 되어 육안으로도 발견될 수도 있어요.

아래 증상이 있다면 안충에 감염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bemypet-landscape
  • 충혈
  • 이물감으로 인해 눈을 잘 못 뜸
  • 뿌옇게 변한 눈
  • 눈물량, 눈곱 증가
  • 눈(얼굴)을 비비는 행동
  • 눈이나 눈 주위에서 흰색 혹은 투명한 실 같은 벌레가 움직임
    (움직이지 않는다면 안충이 아닌 이물질일 높아요)

안충은 표면이 톱니처럼 날카로운 모양으로 되어 있어요. 안충이 움직이면 눈에 상처를 내게 됩니다. 안충을 제거하지 않으면 각막궤양, 결막염, 시력 저하, 실명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요. 드물긴 하지만 안충은 사람이나 다른 동물에게도 전염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러니 강아지 안충 감염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동물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

강아지 안충

강아지가 안충에 감염되는 원인

안충은 초파리를 중간 숙주로 하며, 강아지는 초파리로 인해 안충에 감염됩니다. 초파리가 생기는 봄부터 가을까지 감염될 확률이 있으며 여름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해요. 또, 풀숲이나 물가에서 산책을 하는 경우 강아지가 안충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아지 안충 예방법은?>

안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약이나 주사를 통해 외부 및 내부 기생충 예방을 정기적으로 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보조적으로 강아지에게 해충 방지 목걸이를 착용시킨 채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방을 통해 안충뿐만 아니라 진드기, 심장사상충, 회충 등의 각종 기생충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안충

강아지 안충 치료법

안충에 감염된 경우, 강아지 눈에 있는 안충을 하나하나 제거해야 하는데요. 안충을 보호자가 제거할 경우 완벽히 제거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강아지가 다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동물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게 더 확실하고 안전합니다.

동물병원에서 안충을 제거하는 경우 강아지가 다치지 않도록 마취를 한 후 제거합니다. 제거한 후, 미처 제거하지 못한 기생충을 죽이는 안약 및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안충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한개의 댓글

  1. 제 강아지 종이 말티푸인데 눈에 투명한 실? 같은게 있어요 근데 움직이진 않고 눈쪽을 손으로 긁고 눈물이 평소보다 더 많이나오는데 안충일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