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눈물 자국, 질병에 감염돼서 생길 수도 있다?

고양이 눈물 자국, 눈 주변의 털이 빨갛게 변한 걸 말하는데요. 고양이 눈물 속에 있는 특정 성분 때문에 녹슨 것처럼 보입니다. 이때, 고양이가 평소보다 눈물을 자주 흘리고 눈곱이 많이 생겼다면, 질병에 감염돼 눈물 자국이 생긴 걸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눈물 자국

고양이 눈물 자국, 질병에 감염돼서 생길 수 있어

고양이 눈물에 있는 포르피린 성분 때문에 붉게 보여

고양이 눈물 자국은 눈물에 있는 포르피린(porphyrin) 성분 때문에 붉게 보이는데요. 이 성분은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공기나 햇빛과 접촉하면 빨갛게 녹슨 것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눈물 자국은 햇볕을 오래 쬘수록 더 진하고 어두워진다고 해요. 그리고 털색이 밝은 고양이일수록 눈물 자국이 더 눈에 띈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질병에 의해 고양이 눈물 자국 생길 수 있어

고양이 눈물 자국은 평소엔 지저분해 보일 뿐, 건강상 큰 문제가 없다고 해요. 하지만 눈물 자국이 붉은색이 아닌 갈색이라면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는 곰팡이 혹은 효모로 인한 감염이 원인으로, 고양이가 가려워 긁으면서 딱지가 지고 악취를 풍기게 됩니다.

고양이 눈물 자국 생기는 원인과 질병 종류

최근, 이사를 하거나 새로 고양이를 입양하는 등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면 고양이가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어요.

  • 안과 질환(각막 궤양, 각막염, 결막염, 포도막염, 녹내장)
  • 환경 노출(간접흡연, 향수 등)
  • 오염된 물과 밥그릇
  • 알레르기(먼지, 사료나 간식, 꽃가루 등)
  • 속눈썹이 눈을 찔러서(첩모 장애)
  • 불안, 스트레스
  • 바이러스 감염(허피스, 칼리시 등)

이때, 허피스나 칼리시 바이러스에 감염돼 호흡기 증상을 보여 눈물 자국이 심해질 수 있으니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 진료받아야 합니다.

고양이 눈물 자국

주둥이가 짧고 코가 작은 단두종일수록 더 잘 생겨

주둥이가 짧고, 코가 얼굴 안으로 들어간 단두종 고양이일수록 눈물 자국이 잘 생긴다고 하는데요. 그 종류로는 페르시안 고양이, 히말라얀, 엑조틱 고양이 등이 있습니다.

단두종 고양이는 일반 고양이에 비해 눈물이 배출되는 비루관 또는 비관이 짧거나 얇아서 잘 막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리고 선천적으로 눈에 눈물이 넘쳐 흘러내리는 유루증에 걸리기 쉬운데요. 항상 눈가가 젖어 있어 눈곱과 눈물 자국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눈물 자국 관리하는 방법

백신 접종과 집안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 백신 접종
  • 눈 주위의 먼지를 자주 제거하기
  • 실내 환경을 깨끗하게 관리하기
  • 깨끗한 손으로 고양이 만지기

고양이 백신 접종만으로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눈곱이나 눈물로 축축한 털을 그대로 둘 경우, 세균 감염이 될 수 있으니 자주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벼룩, 진드기, 집 먼지에 의한 알레르기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고양이를 만지거나 외출한 후에는 반드시 소독을 하고 깨끗이 씻어 질병을 옮기지 않도록 합시다.

고양이 눈물 자국

눈 세정제, 식염수로 고양이 눈 주변을 자주 닦아줘야

고양이 눈물 자국을 관리하는 방법은 눈 주변을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에요. 눈 주변이 축축할수록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번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눈물을 자주 흘리고, 이미 눈 주변이 붉다면 눈 세정제나 식염수로 자주 닦아주고 말려주면 된다고 하는데요. 단, 항생제나 보존제가 들어있지 않은 식염수로 눈 주변을 닦아줘야 합니다.

심한 경우, 수술할 수도 있어

이전에 결막염을 앓았거나, 한쪽 눈에서만 눈물을 많이 흘린다면 그때그때 동물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이렇게 했는데도 차도가 없다면, 수의사가 막힌 비루관을 뚫거나 넓히는 수술을 권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눈물 자국 관리할 때 추천템 7가지

눈 세정제

리스펫 반려동물 아이케어 저자극 눈세정제
리스펫 반려동물 아이케어 저자극 눈세정제
바로가기

이 제품은 눈 질환의 원인균인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균을 99.9% 제거해 준다고 해요. 게다가, 눈에 직접 떨어트려 사용할 수 있고 자극이 적어 사용하기에 좋답니다.

바잇미 강아지 소프트 저자극 아이클리너 눈물 세정제
바잇미 강아지 소프트 저자극 아이클리너 눈물 세정제
바로가기

예민한 고양이 피부를 보호하고,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병풀추출물과 판테놀 성분이 들어있다고 해요. 원터치 캡으로 되어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좋답니다.

브리지테일 페토세라 큐아이 반려동물 눈물 세정제
브리지테일 페토세라 큐아이 반려동물 눈물 세정제
바로가기

이 제품은 눈물 냄새를 줄여주고, 피부 진정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어 눈물 자국과 피부를 보호할 수 있어요. 자연유래 성분으로 만들어져 순하고, 유해 성분이 들어있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답니다.

패드

래핑찰리 반려동물 수딩 리무버 패드
래핑찰리 반려동물 수딩 리무버 패드
바로가기

세정제로 고양이 눈가를 닦는 게 부담스럽다면, 세정제 성분이 듬뿍 들어있는 패드를 사용해도 좋아요. 이 제품은 눈물자국 외에도 턱, 귀, 발 같은 국소 부위에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정글몬스터 반려동물 눈물세정제 퓨어 아이 원클리어 패드
정글몬스터 반려동물 눈물세정제 퓨어 아이 원클리어 패드
바로가기

패드 사이즈가 70mm 정도로 넓어 얼굴 외에도 귀나 배, 항문 등을 소독할 때에도 사용하기에 편리해요. 엠보 면으로 노폐물을 제거하고, 매끈한 면으로 피부결을 정돈하고 보습하는 데 사용하면 된답니다.

프로젝트21 반려동물 퓨어 아이워시 눈물 자국 패드
프로젝트21 반려동물 퓨어 아이워시 눈물 자국 패드
바로가기

패드에 내장된 집게로 패드를 집을 수 있어 위생적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피부 진정에 좋은 어성초 추출물과 눈물 자국 제거에 효과적인 비타민나무열매 추출물이 들어있어 좋답니다.

파우더

퍼피플 비건인증 강아지눈물파우더
퍼피플 비건인증 강아지눈물파우더
바로가기

전 성분이 안심 성분으로 만들어진 데다, 동물 실험이나 동물성 원료가 들어있지 않은 비건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고 해요. 향도 좋고, 브러쉬로 파우더를 발라 눈가를 뽀송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눈물 자국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