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잇몸, 붓거나 색깔이 바뀌었다면 발치할 수도 있어

고양이 잇몸 색깔은 고양이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지표 중 하나로, 건강한 고양이의 잇몸 색깔은 분홍색인데요. 만약 고양이 이빨 주변의 잇몸이 붓거나 색깔이 바뀌었다면 입안에 염증이 있는 상태로, 심한 경우 발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잇몸

고양이 잇몸 색깔 바뀌었다면 질병을 의심해야

건강한 고양이 잇몸 색깔은 분홍색이야

건강한 고양이의 잇몸 색깔은 옅은 분홍색을 띠는데요. 잇몸 색깔이 분홍색이더라도 혹이 생기거나 색깔이 조금이라도 바뀌었다면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동물 병원에서 수의사나 집사가 건드리지 못할 정도로 예민한 고양이라면, 집에서 미리 사진을 찍어두는 걸 추천합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잇몸

고양이 잇몸 색깔별 의심할 수 있는 질병과 증상

  • 분홍색 : 정상
  • 검은색 : 흑색종, 잇몸이 까맣고 침이나 피를 흘리고 식욕이 없음
  • 흰색/파란색/보라색 : 충격을 받아 피를 흘리거나 빈혈일 때
  • 붉은색 : 잇몸 주변이 붉으면 치주 질환, 입안 전체가 붉으면 구내염, 열사병, 독성 반응
  • 노란색 : 간 질환을 포함한 장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고양이 잇몸이 까맣게 변했을 때 흑색종을 의심해야 하는데요. 피부가 까맣게 보이는 피부 암의 일종으로, 고양이의 잇몸이 까맣게 변하고, 침이나 피를 흘리며, 식욕이 없는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외상으로 피를 흘리거나 빈혈 상태일 때 잇몸이 하얗게 질리거나 파란색, 보라색이 될 정도로 창백해지는데요. 이 외에도 황달 증상이나 혈뇨 증세를 보인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야 합니다.

고양이 잇몸

고양이 잇몸 붓거나 빨갛다면 발치할 수도 있어

3살 이상의 고양이라면 치주 질환에 주의해야

3살 이상의 고양이 중 80% 이상이 치과 질환에 시달릴 정도로 고양이는 치과 질환에 잘 걸리는데요. 그중 잇몸이나 이빨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치주 질환을 주의해야 합니다.

치주 질환은 증상에 따라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나뉘는데요. 치은염이란 잇몸(치은)에 생긴 염증으로, 비교적 가벼운 질환에 속해요. 양치칠에 신경 쓰면 되는 경우도 있어 조금 더 지켜봐도 되는 정도죠.

하지만 치은염이 악화할 경우, 치조골(잇몸 뼈) 주변까지 염증이 퍼지는 치주염까지 이어지는데요. 치아를 둘러싼 조직에 염증이 생겨 치아 주변 조직이 파괴돼 이가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 입안에 있던 박테리아가 혈액을 타고 흘러가면 전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심장이나 신장, 간 같은 중요 장기의 기능을 떨어트리고, 심한 경우 신부전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 잇몸

고양이 잇몸이 붓고 빨개졌다면 이빨이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어

고양이 잇몸이 부어있을 때 이상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한쪽 잇몸만 부었을 경우, 다른 한쪽과 비교해 알 수 있지만 양쪽 모두 부어있을 땐 맨눈으로 판단하기 어렵죠.

치주 질환을 앓는 고양이라면 잇몸이 빨갛게 붓고 입 냄새가 나며, 치통으로 고양이가 밥을 먹지 않을 수도 있어요.

치주 질환을 방치할 경우, 잇몸뿐만 아니라 치조골(잇몸뼈)까지 염증이 퍼져 부어오르는 치조골 팽윤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 질병은 주로 송곳니에 생겨 맨눈으로 확인하기 쉬운 편이지만, 증상과 진행 속도가 빠를수록 발치할 확률도 높아진다고 하니, 평소 고양이 치아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고양이 잇몸 관리법, 꾸준히 양치질해야

고양이가 어렸을 때부터 양치질 훈련해야

고양이가 어렸을 때 양치뿐만 아니라 발톱 깎기나 빗질 적응 훈련을 하는 게 중요한데요. 성묘가 되면 아기 고양이 때보다 익숙해지는데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양치질 훈련은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는 이갈이 시기가 끝날 쯤인 생후 7개월부터 시작하면 좋아요. 처음엔 입 주변을 만졌을 때 간식을 주면서 적응하게 하고, 그다음엔 치약을 입 주변에 묻히는 등 차근히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하루에 한 번 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힘들다면 최소한 주 2~3회는 꼭 양치질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처음부터 칫솔로 이빨을 닦으려 하지 말고, 깨끗한 천이나 거즈로 입안을 닦아주는 걸 추천합니다.

평소 고양이 잇몸 상태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아야

평소 고양이를 쓰다듬어주면서 입안이나 귀, 코도 만져보고, 어딘가 이상한 덴 없는지 확인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1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받을 때 치아 X-ray와 정밀 검진을 받아 잇몸 상태를 확인하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잇몸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