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알레르기, 원인은 무엇이고 해결법은?

고양이와 함께 생활한다는 것은 집사들에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큰 기쁨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는 것이 원하더라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바로 고양이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분들인데요. 고양이 알레르기를 앓을 경우 일상적인 생활에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알레르기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양이 알레르기

고양이 알레르기의 증상

전 세계 5명 중 1명이, 고양이 알레르기 환자?

고양이 알레르기를 겪는 사람이라고 해서 증상이 똑같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고양이 알레르기의 증상이 매우 다양할뿐더러, 개인의 알레르기 반응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이는 고양이 알레르기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피부가 붉어짐
  • 피부 간지러움
  • 눈 충혈 및 간지러움
  • 콧물
  • 재채기 및 기침
  • 호흡곤란
  • 심해지는 가래
  • 가슴 답답함

증상과 발현 속도, 사람마다 다르다?

미국 알레르기, 천식 및 면역학 대학(ACAAI)의 회장인 브라이언 마틴(Bryan Martin)에 의하면, 고양이 알레르기의 증상의 발현 속도나 심각성은 민감도와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노출 수준에 따라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에 고양이를 데려왔을 때는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이 없다가 추후에 확인되거나 발현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만큼 개인의 알레르기 반응 발현 속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알레르기, 원인은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고양이 알레르기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보통은 고양이 털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정확히는 그렇지 않습니다. 고양이 털이 문제가 아닌, 그루밍을 통해 털에 묻어있는 고양이의 침이 원인입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고양이 침에는 Fel d1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있습니다. Fel d1은 피지선, 소변, 타액 등에 모두 분포해 있습니다. 이 Fel d1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것인데요.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는 과정에서 Fel d1 성분이 털에 묻게 되고, 공중에 날리는 털이 사람의 코나 입, 눈에 닿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고양이 알레르기의 정확한 원인은 Fel d1 성분이고, 이를 운반하는 수단이 고양이 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랍니다.

그렇다면 털이 없는 고양이는 괜찮을까요?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고양이 털을 다 밀거나 털이 없는 고양이를 입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완전한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고양이 털을 민다고 해도, 증상이 아주 조금 완화는 될 수 있으나 소변, 타액 등에 Fel d1 성분이 여전히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또한, 보통 러시안 블루, 스핑크스, 벵골, 샴, 렉스 등의 고양이가 알레르기를 덜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해당 고양이들은 다른 고양이들에 비해 비듬이 비교적 적게 생성되는 아이들입니다. 고양이의 비듬에도 Fel d1 성분이 있기 때문에 비듬이 줄어들면 확실히 알레르기를 덜 유발하기는 하는 것이랍니다. 그러나 모든 고양이는 Fel d1 단백질과 비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완전한 고양이 알레르기 해결법은 되지 못한답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해결법

고양이 알레르기 관련 연구는 과거에서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최근에도 관련 연구들이 계속 진행 중인데요. 관련 백신이나 연구들은 많으나, 실질적으로 아직 상용화된 치료법은 아쉽게도 없습니다. 스위스의 한 제약회사에서는 ‘HypoCat’이라는 백신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해당 백신은 고양이에게 주입하는 치료제로, 고양이의 Fel d1 수치를 낮추는 백신입니다. HypoCat 백신은 현재 상용화를 위해 연구와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외에 우리가 생활에서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고양이 알레르기

1) 고양이 털 관리하기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고양이 털을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브러시를 사용하여 죽은 털을 제거해 주시고, 털에 있는 비듬 등을 제거하시는 것이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집 안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고양이와 함께 한다면 고양이 털은 집 안 곳곳에 퍼지기 마련입니다. 또한, 고양이의 소변이나 타액도 눈에 띄지 않지만 고양이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그러니 집 안 환경은 언제나 깨끗하게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를 자주 시키고, 청소기를 통해 고양이 털 등을 자주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침구류나 의류에는 고양이 털이 잘 붙기에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으며,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3) 고양이 알레르기 사료 급여하기

시중에 고양이 알레르기를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는 고양이 사료가 있습니다. 고양이의 Fel d1 항원 활성화 수치가 낮아지도록 돕는 것인데요. 바로 퓨리나의 프로플랜 리브클리어 사료입니다. 해당 사료는 고양이 기호성도 높고, 고양이 알레르기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주 이상 급여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만 참고 부탁드려요.

4) 면역치료 받기

고양이 알레르기를 겪는 분들 중에서, 면역치료를 받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면역치료의 원리는 고양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에 내성이 생기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이 심할 경우에,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면역치료 관련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고양이 입양 전, 알레르기 검사는 필수!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다는 사실을 몰랐었는데, 입양 후에 해당 사실을 알게 되시는 분들이 더러 있으신데요. 고양이 알레르기는 절대 파양의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 그러니 고양이 입양 전에는 반드시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콩이네

집사들이랑 함께 자는 시간, 츄르, 면봉을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 콩이와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