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고등어 간식 추천 10가지, 날생선으로 급여하면 안 돼요!

고양이와 고등어는 잘 어울리는 느낌이 있죠. 그리고 고등어를 직접 손질해 고양이에게 주는 집사도 있죠. 이때, 날생선으로 주면 기생충이나 박테리아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고등어 섭취 시 좋은 점과 주의사항, 그리고 추천 간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양이 고등어

고양이 고등어 먹어도 되나요?

고등어는 등 푸른 생선으로, 오메가-3가 풍부해 고양이의 염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비타민 B12가 풍부해 고양이의 면역, 신경, 소화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염증성 장 질환(IBD)처럼 위장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에게 급여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고등어엔 비타민D가 풍부해요. 비타민D는 고양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칼슘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셀레늄과 타우린이 풍부해 고양이 눈과 인지 능력 향상에 좋답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고등어

고양이가 고등어를 섭취했을 때 효능

  • 면역력을 높여줘요
  • 비만을 예방해줘요
  • 빈혈을 예방해줘요
  • 신진대사에 도움을 줘요
  • 피부와 털에 윤기가 나요
  • 치매 예방에 좋아요
  • 염증 완화에 도움이 돼요

특히, 심장이나 신장질환, 관절염, 요로 결석을 앓고 있는 고양이가 고등어를 먹으면 좋아요. 오메가-3는 고양이 염증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고등어에 비타민D이 풍부해, 요로 결석을 앓고 있는 고양이의 칼슘 수치를 낮춰준답니다.

고양이 고등어 급여 시 주의사항

날생선은 위험해

아니사키스 기생충의 위험이 있어

고양이가 고등어 회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해요. 고등어에 아니사키스 기생충이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아니사키스 기생충은 민물고기나 바닷고기 등 어류에서 기생하는 회충을 말해요. 그리고 아니사키스는 주로 회로 먹는 연어, 광어, 우럭, 오징어, 고등어에 많다고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고등어 회를 먹었다면, 3~5시간 정도 증상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고양이가 아니사키스 기생충을 먹었을 경우, 복통이나 구토, 설사와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대장균, 살모넬라균 위험이 있어

고양이에게 고등어 회를 줄 때, 고등어에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이 있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은 고기를 상온에 오래 두거나, 오염된 식기를 사용했을 때 생깁니다.

그래서 고등어를 만지기 전후로 손을 깨끗이 씻고, 도마나 집기는 모두 소독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고등어 가시 먹을 수 있어

고양이가 생선이나 동물의 뼈를 먹으면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조리한 생선, 동물의 뼈는 쉽게 부서지고 단면이 날카로워요. 만약 고양이가 뼈를 먹었다면, 식도파열과 위장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고등어는 잔가시가 많기로 유명해요. 그래서 뼈를 발라낸 고등어 간식이라도, 가시가 없는지 확인하고 고양이에게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고등어

고양이가 생선 알레르기가 있다면 급여하지 말아야

고양이가 생선 알레르기가 있다면 생선이 든 제품을 먹이지 않는 게 좋아요. 고양이 체내에서 생선을 이물질로 인식해 과도하게 면역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지 모르겠다면, 처음에 고등어를 먹일 때 손톱 반절 크기만큼 먹이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

  • 눈이 붓고 자꾸 긁어요
  • 털이 뽑힐 정도로 그루밍해요
  • 피부가 빨개져요
  • 재채기를 해요
  • 구토해요
  • 설사해요
  • 숨을 가쁘게 쉬어요

고양이가 고등어를 먹고 8~12시간 이내에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곧바로 동물병원에 가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고등어

고양이에게 사람이 먹는 고등어 통조림을 주면 안 돼

고양이에게 통조림 고등어는 너무 짜요. 그리고 방부제나 향신료 등 고양이에게 독성 있는 성분이 들어있어 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게다가, 해바라기씨유처럼 씨앗으로 만든 기름으로 굽거나 포장된 제품도 피해야 합니다.

▶고양이 음식 줄 때 피해야 하는 6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기

고등어 간식, 일주일에 한 번 먹이는 게 필요해

고양이가 생선을 많이 먹게 되면 비타민 B1(티아민) 결핍이 올 수도 있어요. 이때, 생선에 티아민 성분을 없애버리는 티아미나아제(thiaminase) 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비타민B1 결핍에 걸리게 된다면, 신경학적 문제가 일어나며 경련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등어같이 등 푸른 생선을 고양이가 자주 많이 먹을 경우, 황색지방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고등어를 고양이에게 급여할 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생고등어가 아니라도 고등어 간식을 많이 주지 않는 게 좋아요. 고등어 맛 간식이라도 고양이가 하루 동안 먹을 식사량(사료 포함)의 5~10%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고양이 고등어 간식 추천 10가지

어떤 고등어 간식은 고기 형태가 남아있고, 어떤 간식은 츄르 형태로 되어있어요. 그래서 고양이가 좋아하는 제형에 따라 구매하면 좋습니다.

고등어 형태를 살린 고등어 간식 2가지

테비 고등어 고양이간식 22 g
테비 고등어 고양이간식 22 g
바로가기

이 제품은 뼈를 발라낸 고등어 간식이에요. 고등어 형태가 남아있고, 촉촉해서 이빨이 약한 고양이가 먹기에도 좋답니다.

테비토퍼 1%진짜고등어 22g 24개입 고양이간식
테비토퍼 1%진짜고등어 22g 24개입 고양이간식
바로가기

이 제품은 육수가 들어있어 촉촉한 고등어 간식이에요. 조리된 상태라 손으로 잘게 찢을 수 있답니다.

건조 간식으로 된 고등어 간식 2가지

미미펫 새감바 캣 고등어 50g 10개
미미펫 새감바 캣 고등어 50g 10개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등어로 만든 건조 간식이에요. 다만, 새우, 감자, 바나나 성분이 있어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캣츠미어 냥이덴탈츄 져키 물고기 60g
캣츠미어 냥이덴탈츄 져키 물고기 60g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양이가 오래 씹을 수 있는 껌이에요. 그리고 간식 통이 틴케이스라서 보관하기에도 좋답니다.

츄르 제형으로 된 고등어 간식

계절스틱 가을 고양이츄르 10g
계절스틱 가을 고양이츄르 10g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계절에 나는 식재료를 담은 츄르와 같은 제형이에요. 가을이 제철인 고등어와 늙은 호박, 유산균을 담아 고양이 장 건강에도 좋답니다.

육수가 찰랑찰랑한 파우치 고등어 간식 3가지

네츄럴코어 트윈파우치 고등어 스프 고양이 간식 + 캣쵸20g
네츄럴코어 트윈파우치 고등어 스프 고양이 간식 + 캣쵸20g
바로가기

이 제품은 40g씩 소분된 고등어 간식이에요. 이 제품은 순수 고등어 살코기만 들어가서 식이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가 먹기에 좋답니다.

로우즈 오쥬 바이 고양이 습식사료
로우즈 오쥬 바이 고양이 습식사료
바로가기

이 제품은 참치와 고등어가 들어간 습식 파우치예요. 감자나 곡물, 밀가루가 들어있지 않아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가 먹기에 좋답니다.

위스카스 고양이 주식 파우치 주니어 고등어
위스카스 고양이 주식 파우치 주니어 고등어
바로가기

고양이 기호성이 좋은 위스카스 회사의 제품이에요. 다만, 닭고기나 참치, 밀가루가 들어있어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고등어 고기 질감이 있는 주식캔 2가지

지위픽 캣 캔식품 고등어 양고기 185g+6 고양이 캔사료 습식사료
지위픽 캣 캔식품 고등어 양고기 185g+6 고양이 캔사료 습식사료
바로가기

이 제품은 양고기와 고등어, 초록입홍합이 들어있는 주식캔이에요. 뉴질랜드산 양고기가 들어있고, 곡류나 감자, 쌀 등이 들어있지 않아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가 먹어도 좋답니다.

카카토 수제 습식 고양이 강아지 프리미엄 캔 참치&고등어 70g 24개입
카카토 수제 습식 고양이 강아지 프리미엄 캔 참치&고등어 70g 24개입
바로가기

고등어 고기의 질감이 살아있는 주식캔이에요. 육수가 많이 들어있어 찰랑찰랑하고, 참치와 고등어가 들어있어 오메가-3가 풍부하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고등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