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오징어, 생으로 급여하면 안 돼요!

고양이가 오징어를 먹어도 되나 고민되는 집사님들이 많을 거예요. 오징어채를 먹고 있으면 어느샌가 고양이가 다가와 옆에서 달라고 앞발로 톡톡 치고 있죠. 고양이 오징어 급여 시 주의사항과 급여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오징어

고양이 오징어, 먹어도 돼요!

단백질과 타우린이 풍부해

고양이 사료 중에선 오징어가 들어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징어엔 단백질과 칼슘, 타우린, 오메가-3 지방산 등 고양이에게 필요한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아연이 풍부해 털에 윤기를 돌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설사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다만, 소화력이 약한 3개월 미만의 아기 고양이에겐 간식이나 오징어 등 사료 이외의 음식은 급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오징어

생 오징어로 급여하면 안 돼요!

고양이에게 오징어는 초콜릿이나 마늘, 자일리톨처럼 독성 있는 성분이 없기 때문에 급여해도 돼요. 하지만 오징어도 고양이에게 100% 안전한 건 아니라고 하는데요.

고양이가 생 오징어나 새우, 회 같은 날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비타민 B1(티아민) 결핍이 올 수도 있어요. 그 이유는 생선에 티아민 성분을 없애버리는 티아미나아제(thiaminase) 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고양이가 비타민B1 결핍에 걸리게 된다면, 신경학적 문제가 일어나 경련을 일으키거나 호흡 곤란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생 오징어엔 살모넬라균이나 비브리오 박테리아, 아니사키스 기생충이 들어있을 수 있어 맹물에 삶거나 찌는 등 조리한 후 급여하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오징어 먹고 이런 반응을 보인다면 동물 병원에 가야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갑각류 알레르기(게, 가재, 새우, 조개, 오징어 등)가 있을 수도 있어요. 따라서, 고양이에게 오징어를 급여할 땐 손톱의 반절만큼 급여한 후 반응을 살펴봐야 합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

  • 눈이 붓고 자꾸 긁어요
  • 털이 뽑힐 정도로 그루밍해요
  • 피부가 빨개져요
  • 재채기를 해요
  • 구토해요
  • 설사해요
  • 숨을 가쁘게 쉬어요

만약 고양이가 오징어를 먹고 8~12시간 이내에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오징어 급여 시 주의사항, 꼭 익혀서 주세요!

아주 가끔 소량만 급여해야

고양이가 오징어를 먹을 수 있다고 해도, 굳이 급여하지 않는 게 좋은데요. 고양이가 옆에서 계속 먹고 싶어 한다면 아주 가끔, 간식 정도로 소량만 주는 게 좋습니다.

오징어마다 다르겠지만, 100g당 약 2~3g의 염분과 300Kcal 이상의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고양이 비뇨기계와 함께 심장 질환,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굽거나 삶은 뒤 잘게 잘라 급여해야

비타민 B1(티아민)을 파괴하는 티아미나아제 효소는 가열하면 거의 없어지기 때문에 오징어를 급여할 땐 꼭 조리해서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삶아서 급여할 땐 간하지 않은 맹물을 끓여서 3~5분간 데치고, 충분히 식힌 후 주면 돼요. 이때, 오징어의 눈과 내장, 뼈를 꼼꼼하게 제거한 뒤 살코기 부분을 주면 됩니다.

그리고 조리한 오징어는 쫄깃쫄깃한 식감 때문에 고양이가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킬 수 있다고 해요. 이럴 경우, 질식이나 장폐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아주 잘게 잘라줘야 합니다.

고양이 오징어

마른 오징어나 튀긴 오징어는 급여하면 안 돼

마른 오징어채나 기름에 튀긴 오징어는 고양이에게 절대 급여하면 안 돼요. 마늘이나 소금, 빵가루 등 조미료가 들어간 음식은 고양이에게 중독 증상을 일으켜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른 오징어는 고양이 위장에서 수분을 흡수하면서 몇 배로 팽창하는데요. 고양이 위장을 압박해 구토 및 복통,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길쭉한 오징어채를 고양이가 그대로 삼켜도 위험한데요. 실이나 비닐 같은 선형 이물로 작용해 위장관에 구멍을 뚫어 복막염이나 위천공,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어 응급 수술을 받을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안전한 건, 고양이 전용 습식 캔이나 트릿으로 급여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고양이 오징어 간식 추천 6가지

언터치드 반려동물 미니 트릿 25g
언터치드 반려동물 미니 트릿 25g
바로가기

이 제품은 동결건조 오징어 간식으로, 7mm 크기로 크기가 크지 않고 적당한 편이에요. 그리고 식감이 부드러워 이빨이 약한 고양이가 먹어도 부담이 없답니다.

든든 고양이 대용량 동결건조 큐브 간식 200g 오징어
든든 고양이 대용량 동결건조 큐브 간식 200g 오징어
바로가기

이 제품은 200g으로 대용량이라 넉넉하고, 오래 먹이기에 좋아요. 그리고 새우, 닭간 등 맛이 다양하고, 고양이 기호성이 좋답니다.

코니도기 펫 동결건조 오션 트릿 간식 30g 통오징어
코니도기 펫 동결건조 오션 트릿 간식 30g 통오징어
바로가기

통오징어 모양 그대로 동결 건조한 트릿 간식이에요. 조단백질이 약 70% 이상 들어있는 고단백질 간식인데다, 손으로 쉽게 쪼갤 수 있어 편리하답니다.

이나바 챠오츄르 닭가슴살 + 오징어
이나바 챠오츄르 닭가슴살 + 오징어
바로가기

고양이 기호성이 아주 좋은 습식 간식 중 하나인 이나바 회사의 챠오 츄르예요. 닭가슴살과 오징어 맛이 합해진 간식으로, 간식이나 사료 위에 뿌려주면 된답니다.

피쉬포캣 고양이 간식캔 70g 참치 + 오징어
피쉬포캣 고양이 간식캔 70g 참치 + 오징어
바로가기

고깃덩이의 질감이 남아있는 습식 캔으로, 참치와 오징어가 들어있는 제품이에요. 참치 65%, 오징어 5%가 들어있어 해산물을 좋아하는 고양이에게 급여하기에 좋답니다.

알모네이쳐 HFC 내츄럴캣 고양이 습식캔 주식캔 참치와 오징어
알모네이쳐 HFC 내츄럴캣 고양이 습식캔 주식캔 참치와 오징어
바로가기

성분이 좋기로 유명한 알모네이처의 고양이 주식 캔이에요. 참치와 오징어가 들어있는 제품으로, 고양이 기호성도 좋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오징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