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벽 핥는 이유 및 대처법
강아지 벽 핥기, 지속적이라면 문제 있어
강아지는 정말 다양한 곳을 핥는다. 바닥, 자기 발, 소파, 인형, 내 얼굴까지! 보통은 스트레스나 습진 등 사소한 이유다. 그러나 강박적인 강아지 벽 핥기 가 자주 혹은 강박적으로 보인다면?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올바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도한 강아지 벽 핥기, 원인은?
수의학 박사 마이크 리차드에 따르면, 강아지가 지속적으로 벽을 핥는 행동에는 지루함에서부터 신경학적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한다.
예방 및 해결책
강아지가 벽을 핥거나 킁킁거리는 것에 대한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서 달라진다.
신경학적 문제를 포함해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수의사의 진단 및 질병에 맞춘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강박 장애나 스트레스가 원인이라면 행동적인 측면에서 치료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우울증이 있는 강아지의 경우 부자연스러운 물건을 먹고 싶어 하는 이식증을 보인다. 벽을 지속적으로 핥는 행위도 이식증과 유사하다.
따라서, 강아지의 우울감, 긴장감 및 슬픔을 해소해줄 수 있도록 대처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 충분한 공간, 장난감이 준비되어 있는지
- 적절한 자극을 받고 있는지
- 하루 운동량을 잘 채우고 있는지
그 외 고려 사항
대처법과 함께 아래와 같은 강아지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도 고려하여야 한다.
- 강아지가 충분한 물을 제공받고 있는지
- 벽에 어떤 물질이 묻어있지는 않은지 (강아지에게 해로운 독성 물질일 수도 있다)
- 벽 핥기와 같이 자기 자신도 핥지는 않는지 (이 경우, 피부에 상처나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다)
강아지 벽 핥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